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햇살론유스 부결사유와 거절 안되기 위한 방법

damda leader 2022. 12. 2.
반응형

 

 

햇살론유스 부결사유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청년들만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 상품이다보니 시중은행만큼 까다로운 조건이 적용되며, 제출해야할 서류도 보다 많습니다.

 

그렇다면 햇살론유스 부결을 당하지 않고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지 그동안 부결사유를 통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결사유와 거절 안되기 위한 조건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햇살론유스 대출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 햇살론유스에 대해 간략히 소개도 해드리겠습니다.

 

 

목차

  • 햇살론유스 신청자격과 대출 지원내용
  • 햇살론유스 부결사유(가장 많은 사유)
  • 햇살론유스 거절 안되려면
  • 햇살론유스 승인을 위해 필요한 준비서류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저소득 청년 목돈마련 지원사업 자산형성 통장 3가지 소개

 - 나만 몰랐던 은행보다 낮은금리 정부지원 대출 이용방법

- 청년과 대학생 월세보증대출 주택금융공사 지원한도 신청방법

 

 

 햇살론유스 신청자격과 대출 지원내용

 

 

 

햇살론유스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천5백만원 이하인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남녀 구분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대학생, 대학원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회초년생은 중소기업에 1년 이하로 재직 중인 자가 해당이 됩니다. 사회초년생은 연령과 연소득, 취업조건 등을 모두 충족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는 아무래도 시중은행에서는 볼 수 없는 저금리 혜택과 더불어 최장 13년까지 상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고 상환을 하던 중 군대에 입대하는 경우 2년동안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을 늘려주어 대출 상환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 햇살론유스 지원대상 :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청년
  • 햇살론유스 보증한도(대출한도) : 1인당 최대 1,200만원으로 한번에 모두 대출은 불가능하며, 용도에 따라 3백만원에서 9백만원 이내로 대출 후 남은 한도내에서 추가대출 가능
  • 햇살론유스 보증기간(상환기간) : 햇살론유스의 최대 장점이 상환기간은 최장 13년으로 대출 상환 도중 군대에 입대하는 경우 2년의 거치기간이 연장되어 최장 15년까지 가능함. 단, 사회초년생의 경우 최장 8년이라고 보면 됩니다. 
  • 햇살론유스 대출금리와 보증료율 : 대출금리는 연 3.5%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대출 신청시 1회에 한해 보증료를 납부하게 되며 취업준비생(대학생, 대학원생 포함)은 대출금의 0.5%, 사회초년생은 대출금의 1.0%, 사회적 배려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은 0.1%의 보증료율이 적용됩니다.

 

 

햇살론유스 보증기간
지원대상 거치기간 상환기간 합산 최종 보증기간
대학생 6년(군입대시 8년) 7년 13년(15년)
대학원생 4년(군입대시 6년) 11년(13년)
미취업자 2년(군입대시 4년) 9년(11년)
사회초년생 1년(군입대시 3년) 8년(10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최장 보증기간은 대학생의 경우 15년까지 가능은 합니다.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은 대출 신청시 본인이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길다고 느껴지면 기간을 줄여서 신청을 해도 무방합니다.

 

햇살론유스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본인인증을 거쳐 모바일에서 접수를 하고, 접수가 되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 지점에 방문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방문 시 필요서류를 제출하고 심사를 받으면 됩니다. 모바일 앱에서 햇살론유스 신청시 방문일정을 직접 예약할 수 있으며, 자세한 서류도 모바일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햇살론유스는 은행을 통한 대출은 아니지만 정부지원 정책자금 상품이기 때문에 대면 심사를 거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면심사를 하는 경우 용도별 필요서류를 확인하게 됩니다. 

 

가장 큰 부결사유 중 하나가 바로 서류제출 미비 또는 서류를 확인해보니 대출대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아래에서 다시 소개는 해드리겠지만 용도별 필요서류를 빠짐없이 제출해야 하고,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소득 조건 및 재산이 과다할 경우 대출이 부결되기 때문에 본인명의의 아파트가 있거나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대출 신청을 안하는 것이 시간 낭비를 막는 일입니다.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TOP5

  1.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첫번째는 기존에 대출받은 금액이 많은 경우입니다. 기대출이 과다하면 당연히 심사과정에서 소득대비 대출한도를 확인하게 됩니다. 햇살론유스를 받아서 대환을 할 목적이 아닌 추가 대출일 경우 월 상환능력을 계산하여 본인 소득대비 상환금액이 과도하다면 당연히 햇살론유스는 부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은행권 대출 심사를 받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용중인 대출의 금리가 부담스러워 금리가 낮은 햇살론유스로 대환할 목적이라고 문의를 하시면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2.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두번째는 대출금 연체 또는 신용카드 대납금 연체, 휴대폰 요금 연체를 들 수 있습니다.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점수의 하락을 가져오게 되고, 신용점수가 하락하면 금융이용에 제약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햇살론유스 역시 은행권 대출은 아니어도 정부지원 정책자금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보게 됩니다. 은행권 대출 상품보다 개인 신용점수에 민감한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너무 낮은 신용점수라면 대출이 부결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햇살론유스 신청전에 미리 연체금을 모두 해결하시고 나서 2주정도 후에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3.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3번째는 대출 신청 전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경우입니다. 신용카드를 다수 발급받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햇살론유스 승인에 걸림돌이 될 수 있지만 대출 신청 전 바로 발급을 받았다면 좋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4번째는 소득과 재산이 초과된 경우입니다.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소득이 연 3,500만원을 초과하거나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한 경우 당연히 정책자금 대출 조건에 맞지 않아 부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청년 명의로 아파트를 계약했다거나 재산을 줄이기 위해 자녀 명의로 부동산 명의를 등록해놓은 경우 재산 과다로 대출이 불가합니다. 이럴경우에는 은행권을 통한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5.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5번째는 서류가 불충분하게 제출되었을 경우입니다. 특히 특정용도자금으로 신청할 경우 1회에 900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해서 가장 높은 금액을 한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용도자금의 경우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 용도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용도에 맞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은 수강증이나 그에 맞는 영수증이 필요하고, 의료비는 당연히 의료비 영수증, 주거비는 주택임대차계약서와 보증금 및 월세가 인상된 내역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런 서류가 빠짐없이 제출되어야 하고, 부정하게 작성되지 않았어야 합니다.

 

 햇살론유스 거절 안되려면

 

 

햇살론유스 신청 후 거절이 되지 않으려면, 다시말해 부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부결사유에 어긋나는 점이 없어야 합니다. 위의 부결사유 순서대로 리스트업을 해보면서 부결사유가 있다면 해결이 가능한 선에서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인 연령조건에 맞지 않는다면 당연히 어찌할 방법이 없겠지만 신용카드를 바로 얼마전에 만들었다면 햇살론유스 신청을 1~2개월 이후로 미루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기대출이 많다면 당연히 햇살론유스 신청 전 1~2주내로 대출을 최대한 많이 줄여놓고 신청을 해보셔야 하고, 연체금이 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어떻게해서든 연체금을 메꾸고 1~2주 후 햇살론유스를 신청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햇살론유스의 장점 때문일텐데요. 연 3.5%의 저금리로 최장 10년정도 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200만원을 모두 대출 받아도 10년동안 상환을 할 경우 월 10만원 정도만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거치기간도 있고, 상환기간이 짧다면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지만 어찌되었던 시중은행 대출 상품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조건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햇살론유스 승인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햇살론유스 승인을 위해서는 필요한 서류를 빠짐없이 잘 준비해서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류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통해 업로드하거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지점에 방문해서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햇살론유스를 신청하는 누구나 제출해야 하는 공통서류가 있고, 대상자 특성에 따라 필요한 서류로 구분이 됩니다.

 

공통서류

① 실명확인증명(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②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③ 소득증빙서류 중 택1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급여통장 거래내역서, 기타 급여내역 확인서, 근로계약서

④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사실여부 사실증명

⑤ 군입대예정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 초본(병역사항 포함)

⑥ 기간제, 단시간 근로자 : 근로계약서

⑦ 고소득 여부 확인(필요시)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발급 불가시 미과세증명서)

 

대학(원)생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재학 및 휴학 등의 확인을 위해 재학증명서 또는 휴학증명서, 졸업유예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서류를 선택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그리고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경우 학점은행제 수가증명서와 학점인정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훈련기관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사회적 배려대상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가구 및 조손가족 가구, 다문화가족 가구, 북한이탈주민, 등록 장애인, 차상위계층은 대상자 증명서 및 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의 경우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증명서 또는 결정통지서를 제출해야하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활근로자는 주민센터에서 자활근로자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서민금융진흥원 전담 콜센터인 국번없이 1397로 문의를 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에서 문의를 해도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