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저소득 청년 목돈마련 지원사업 자산형성 통장 3가지 소개

damda leader 2022. 8. 7.
반응형

저소득 청년들의 안정적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소득 청년이 주가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기초생활수급자 가구의 청년이 주요 대상이 되며, 소개해드릴 청년통장 중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소득이 어느정도 있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저소득 청년 자산형성 지원사업 소개
  • 저소득 청년 자산형성 지원사업 중 희망저축계좌와 청년내일저축계좌 소개

 

 저소득 청년 자산형성 지원사업 소개

정부에서 시행중인 저소득 청년 자산형성 지원사업 중 대표적인 것이 희망저축계좌와 청년내일저축계좌입니다. 희망저축계좌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의 특성에 따라 1과 2로 구분이 됩니다. 해당 지원사업은 청년이 매월 일정금액을 3년동안 꾸준하게 적립할 경우 정부에서 매월 비슷한 금액을 매칭 적립해주어 만기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희망저축계좌Ⅰ과 희망저축계좌Ⅱ는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가구가 대상이 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두가지로 구분해서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이 정부지원금을 더 받을 수 있는 구조이며, 기준중위소득 50% ~ 100% 이하 가구의 청년은 정부지원금이 월 10만원으로 수급가구 청년의 1/3수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저축액은 월 최대 50만원까지 자율저축이 가능하지만 정부지원금은 표에 나온 금액이 월 최대 지원금입니다. 그리고 3년동안 꾸준히 적립을 하면서 지원조건을 충족해야 만기시 정부지원금 전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실히 만기시점까지 저축을 했고, 지원조건까지 충족한 분들은 대상자별 추가지원금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마다 지원내용이 다르니 표에 나와 있는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희망저축계좌Ⅰ,Ⅱ와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중복 신청은 불가능하며, 일부 조건을 충족할 경우 중복신청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표만으로는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 지원사업 신청 후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자세한 내용이 포함된 안내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신청한 계좌에 따라 자립역량교육이나 사례관리를 받아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립역량교육의 경우 10시간이나 받아야 하나?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부담없이 생각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희망저축계좌Ⅰ, Ⅱ와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기간과 방법

희망저축계좌Ⅰ의 경우 2022년 신청기간을 통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매해 비슷한 시기에 신청을 받고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보시는 시점이 2022년이 아니더라도 신청기관에 문의하면 자세한 신청일정을 알려드릴 것 입니다.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희망저축계좌를 검색하고 신청을 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시 본인인증이 가능한 공동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희망저축계좌Ⅱ는 Ⅰ에 비해 신청일정이 많지 않습니다. 2022년 포스팅 발행시점으로 10월에 3차만 남아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내용과 동일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1년에 2차례만 신청을 받습니다. 특히 2차의 경우 1차 모집인원 미달시에만 진행하기 때문에 무조건 1차 신청기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2022년 1차를 놓치시분들은 연령조건을 잘 확인하여 다음해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