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IRP계좌란 무엇이며 장점과 단점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개설방법

damda leader 2022. 9. 18.
반응형

퇴직연금 Indivisual Retirement Pension

가입대상과 삼성증권 계좌개설 예시

많은 분들이 노후 대비를 위해 국민연금 외에도 개인연금이나 각종 투자상품들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기대하는 것이 무리일 수 있기에 개인연금 중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높아져 있습니다. 특히 개인형 퇴직연금인 IRP의 경우 근로자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퇴직연금제도 가입자, 직역연금 가입자, 퇴직금 수령(예정)자라면 계좌개설이 가능해서 IRP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노후에 국민연금 외에 추가연금으로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목차

  1. IRP계좌란?
  2. IRP 장점과 단점
  3. IRP계좌 개설방법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정부지원 긴급생계비 최대 6개월까지 이용하는 방법

 

정부 지원금 생계비 신청방법과 대출지원

정부 지원금 생계비 신청방법과 대출지원/2022년 기준 추가 정부에서는 위기상황에 처한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생계비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수많은 정부 지원금 중 가장 필요한 지원

drorian.tistory.com

 

 

 IRP 계좌란?

 

근로자의 경우 근속연수가 길수록 퇴직금액도 동반 상승하기 때문에 정년퇴임기간까지 근속을 할 경우 안정적인 노후설계가 가능할 정도의 퇴직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기업들마다 사내에 퇴직금을 적립하였기에 회사경영 악화시 근로자들의 퇴직금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퇴직금을 못받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많은 기업들에서 퇴직연금제도를 통해 외부 전문기관에 퇴직금의 적립과 운용을 일임하여 근로자가 퇴직 시 일시금이나 연금형태로 선택해서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제도는 개인형 퇴직연금(IRP), 확정급여형 퇴직연금(DB),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 혼합형(DB+DC)의 4가지 형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IRP는 개인형 퇴직연금(Individual Retoremant Pension)의 약자로 근로자가 이직 또는 퇴직을 할 경우 받게 되는 퇴직금에 대해 근로자 본인 명의 계좌에 적립을 하여 만 55세 이후 연금처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퇴직금 외에도 추가적립이 가능하여 1년에 1,800만원 한도내에서 예금, 펀드는 물론 ETF나 리츠 등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운용하면서 납입·운용·인출 단계에 따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입니다.

기존에는 퇴직근로자만 해당이 되었으나 2018년 7월 26일부터 가입대상이 확대되어 근로자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1년 미만 재직근로자, 공무원, 군인, 우체국 직원 등 대상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개인형 퇴직연금(IRP) 수령방법도 연금형태가 아닌 일시금 형태로 수령할 수도 있어 최근에는 일시금 형태로 수령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분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IRP의 장점과 단점

IRP의 장점은 연간 1,800만원 한도내에서 본인 부담금으로 추가 납부를 할 수 있으며, 계좌의 해지가 수월하기 때문에 제도적인 범위내에서 사유가 인정되면 인출도 가능합니다. 단, 해지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는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또한 세제혜택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개인연금 400만원과 추가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 연간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700만원 X 16.5% = 115만 5천원의 절세 헤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봉이 5,50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13.2%가 적용됩니다.

 

이 외에도 과세이연의 혜택이 있습니다. 과세이연은 개인의 자금 사정 편의성에 대한 부분으로 퇴직시 소득세를 납부해야하며, IRP계좌 이용시 해당 납부 시점을 연금수령 시점으로 이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퇴직급여를 일시금으로 받으면 퇴직 소득세가 부과되며, 연금으로 수령을 할 경우에는 연금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IRP계좌의 가장 큰 단점은 중도 해약이 쉽지만 리스크가 상당히 크다는 것입니다.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면 최대 16.5%의 가산세가 부과될 뿐만 아니라 IRP를 통해 받았던 공제 금액에 대해 전액 환급을 해야 합니다. 만약 매해 1백만원 이상 공제를 받았다면 중도 해약 시 목돈을 환급해줘야 할 수 있습니다.

 

 IRP계좌 개설방법

IRP계좌는 시중 은행, 증권사에서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지점을 방문하시거나 은행 및 증권사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계좌개설 시 필요한 서류는 방문신청시 지참하여 방문해야 하고, 온라인 또는 앱으로 신청할 경우 팩스나 이메일로 필요서류를 전송해야 합니다.

 

삼성증권 계좌개설을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삼성증권의 경우 온라인으로 IRP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삼성증권 홈페이지에서 IRP를 검색하면 계좌개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내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계좌개설 절차가 나오게 됩니다. 먼저 필요서류를 확인하여 준비해주시고, 삼성증권 계좌가 없을 경우 '비대면 계좌개설'을 클릭하여 온라인상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삼성증권 계좌가 있는 분들은 IRP계좌 추가 단계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증빙서류를 팩스 또는 이메일로 발송하면 문자로 발송확인 등의 정보가 보내지고, 대체로 당일처리가 됩니다. 계좌개설이 완료된 분들은 상품 및 한도설정을 하여 IRP계좌가 안정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설정을 하면 완료가 됩니다.

삼성증권의 경우 모바일 mPOP에서 가입을 하면 별도의 서류제출없이 가입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앱에서 가입신청을 해보니 계좌개설 완료 후 팩스나 이메일로 필요서류를 제출하여 달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또는 앱으로 신청시에도 반드시 서류가 필요하다는 점 유념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