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정부 지원금 생계비 신청방법과 대출지원

damda leader 2020. 12. 19.
반응형

정부 지원금 생계비 신청방법과 대출지원/2022년 기준 추가

정부에서는 위기상황에 처한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생계비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수많은 정부 지원금 중 가장 필요한 지원책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거나 실직을 하신 분들이 많아진 상황에서 해당 정부 지원금 신청을 통해 조금이라도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01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 신청대상

02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 지원내역

03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 신청방법

04 정부 지원 생계비 대출

 

 

 

서울시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정부 지원 긴급생계비 외에도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대상 신청방법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대상 신청방법 서울시에서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는 별도로 중복 수급이 가능한 서울형 긴급복지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형 긴급복지지원제도는 서울

drorian.tistory.com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 신청대상

긴급생계비 정부 지원금은 저소득 위기 가구에게 생계, 주거, 의료비 등을 현금성으로 직접지급함으로써 일시적으로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지원 후조사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신청방법과 제출서류는 간단하지만 지급 이후에 사후조사를 하게 됩니다. 사후 조사과정에서는 소득과 재산을 세밀하게 조사하여 신청대상요건을 초과하는 소득과 재산이 확인 될 경우 환수조치에 들어가게 됩니다. 지원횟수는 1개월 또는 1회성 지원을 원칙으로 하지만 위기상황에 따라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기상황이라 함은 위의 표에 고지된 내용을 참조해주시면 정부 지원금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로 소득이 감소하거나 소득이 상실 된 경우 신청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신청을 하실때도 구비서류를 제출하시면 소득과 재산기준을 간단하게 파악한 후 정부 지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지급이후 사후조사과정에서 소득과 재산기준을 세밀하게 조사한다고 하는데요. 소득기준은 중위소득 75% 이하여야 하며, 재산기준과 금융재산 기준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을 초과하는 경우 환수조치에 들어가게 됩니다.

2022년 소득과 재산기준입니다. 표에 나와 있는 소득과 재산 이하여야만 긴급생계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은 유사한 형태로 지원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만약 기초생활수급자로서 생계급여를 받고 계시다면 해당 지원금은 지급받기 어렵습니다. 또한 실업급여 수급자도 지원을 받을 없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종료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 지원내역

위기 가구에는 상황에 따라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기타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이 줄거나 끊겨서 생활비가 부족하신 경우에는 생계비를 신청하시면 되고, 의료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료비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 외의 상황에 맞게 정부 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생계비의 경우 가구원수에 따라 매월 지급되는 정부 지원금이 다릅니다. 최대 6개월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해당 금액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 신청방법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는 보건복지상담센터인 ☎129 로 전화를 하셔서 긴급복지지원 신청을 하신다고 말씀을 하시면 됩니다. 전화신청보다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시는 편이 조금 더 빠르다고 합니다. 상황이 위급하시다면 방문신청을 추천드립니다. 

대리인이 신청을 하셔도 되지만 입원을 하셨거나 거동이 불편하지 않으시다면 직접 방문신청을 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정부 지원금 지급절차는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급 후 사후조사 과정과 환수과정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 긴급생계비 신청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주민센터에 전화로 문의를 하시고 준비해서 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로 방문하시면 번거로우실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서류를 준비해서 가시면 보다 빨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 생계비 대출

정부에서는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어 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생계비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한도가 결정되며,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조합(새마을금고, 수협, 농협, 축협, 신협 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행마다 취급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링크를 통해 햇살론 취급은행 찾는방법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취급은행 찾는 방법과 금리비교

햇살론 취급은행 찾는 방법과 금리비교 햇살론은 정부의 4개금융지원 정책 중 하나입니다. 저신용, 저소득자 분들이 고금리 사금융으로만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서민금융대출상품이라고

drorian.tistory.com

미소금융을 통해 지원되는 생계자금대출 역시 사회적 취약계층을 지원하게 됩니다. 햇살론보다 금리가 저렴하지만 매년 정해진 한도가 소진되면 대출지원이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문의처에 문의 후 신청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새희망홀씨 생계자금대출 역시 소득과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을 위해 지원되는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지역별 센터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7,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위의 링크를 통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397로 상담을 받아보신 후 대출신청방법에 대해 추가적인 문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 블로그내 관련글

 

정부지원 대환대출로 고금리에서 탈출

정부지원 대환대출로 고금리에서 탈출 정부에서는 바꿔드림론이라는 대출상품을 출시하여 저소득 저신용자 분들이 고금리 사금융상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했었습니다. 2019년 9월에 아쉽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