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휴대폰 미납 대출 방법 - 통신요금 장기연체, 정지조건과 해제방법 완벽정리

damda leader 2023. 10. 17.
반응형

휴대폰 요금을 미납하게 되면 바로 신용상의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연체기간이 길어질다면 당연히 신용점수 하락과 더불어 휴대폰 정지 및 금융이용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통신요금이 장기연체되면 통신사에 의해 직권해지가 되고, 채권추심으로 진행이 됩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인해 신용불량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을 느낄 정도로 제약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1금융권 저금리 대출은 당연히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도 휴대폰 요금 단기연체자의 경우 대출이 가능한 곳도 있기에 휴대폰 미납시 정지조건부터 해제방법, 대출받을 수 있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관련 포스팅

 

 

 1. 휴대폰 미납시 정지조건

 

 

 

휴대폰 요금 미납을 하면 바로 정지가 될까?

휴대폰 요금 미납시 일반적인 정지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시 일반적인 정지 절차
1. 요금 미납 2개월이 지나면 발신정지
2. 요금 미납 3개월이 지나면 수신, 발신 모두 정지
3. 요금 미납 4개월이 지나면 통신사에 의해 직권해지되고, 통신요금은 신용정보사로 넘어가며 단말기 할부금은 보증보험사로 이관

휴대폰 요금 미납 2개월 후부터 발신정지 → 수신정지 → 직권해지 → 신용정보사 및 보증보험사로 이관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용정보사에서는 채권추심이 가능해서 연체금 전액 납부 또는 분할납부 상담을 받은 후 휴대폰 요금 미납 해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할부금의 경우는 서울보증보험으로 이관이 되어 신용정보 등재가 될 수 있습니다. 전액납부를 원칙으로 합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이 고액이거나 자주 연체를 할 경우

 

미납 요금이 고액이거나 연체를 자주해서 통신사에 블랙리스트처럼 등록된 고객일 경우 일반적인 정지조건 절차가 아니라 바로 직권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요금 고액 미납 또는 잦은 연체자의 경우 정지 절차
1. 요금 미납 2개월이 지나면 수신, 발신 모두정지
2. 요금 미납 3개월이 지나면 통신사에 의해 직권해지되고, 통신요금은 신용정보사로 넘어가며 단말기 할부금은 보증보험사로 이관
※ 단, 통신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음

여기서 직권해지는 전화번호가 해지되는 것을 의미하여 기존 전화번호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시 받게 되는 불이익은?

 

서울보증보험은 스마트폰 할부 개통시 그 대금에 대해 보증을 해주게 됩니다. 서울보증보험 연체가 발생하게 되면 신용카드 발급 및 대출, 신규 스마트폰 개통이 어렵게 되고 채무불이행자 등록이 될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 의해 직권해지가 되면 번호 이용이 불가능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본인인증 절차도 진행이 되지 않고, 스마트폰과 연계되어 있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해집니다.

 

또한 채권추심 절차 진행전 전화나 문자, 우편 등으로 채무상환에 대한 독촉이나 압박이 있게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3~6개월 후에 법원소송으로 지급명령이 진행되어 압류나 강제집행이 이루어질수 있습니다.

 

 

 2. 휴대폰 요금 단기연체, 장기연체 등록될까?

 

 

 

단기연체와 장기연체 조건

휴대폰 요금도 신용카드 대금 연체 또는 대출금 연체와 더불어 단기연체, 장기연체 등록이 됩니다.

단기연체 등록 조건
1. 통상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의 연체금액일 경우 30일 이내 연체를 하면 1년 동안 삭제가 되지 않으며, 1년이 지나야 삭제되고 신용점수가 회복이 됨
2. 30만원 이상의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점수 하락이 발생하고 상환 일로부터 최대 3년간 단기연체 등록이 되어 신용평가에 이용이 됨

 

장기연체 등록 조건
1. 90일 이상 연체가 되면 장기연체 등록이 되고 5년간 기록 삭제가 되지 않아 신용점수 하락 및 신용평가에 이용이 됨
2. 10만원 이상 90일 이상 연체면 무조건 장기연체 등록

만약 10만원 미만의 연체금이라면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장기연체 기록은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이 되고, 최장 5년동안 기록 삭제가 되지 않아 5년이 지나는 시점에 삭제가 됩니다.

 

서울보증보험 단말기 할부금 연체도 단기, 장기연체 등록이 될까?

 

서울보증보험에서는 휴대폰 할부 개통시 기기 값에 대한 보증을 서주게 되며, 기기값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당연히 연체 등록이 됩니다.

 

단말기 할부금 연체 등록이 되면 향후 휴대폰을 구입할 때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서주지 않아 할부구입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서울보증보험 연체도 10일에서 90일 미만 연체를 할 경우 3년간 연체기록이 등록되고, 90일 이상 연체를 하면 5년간 연체기록이 등록됩니다. 

 

 

 3. 휴대폰 요금 미납, 단말기 할부금 미납 조회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 조회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이 된 경우 통신사 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를 하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곳의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거나 보다 빠르게 조회를 원하는 분들은 '신용정보공동관리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정보공동관리서비스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개별신용정보집중기관입니다. 개인별 연체정보와 신용정보를 한꺼번에 집중해서 관리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통신3사인 KT, SKT, LG U+외에도 알뜰통신사와 유선통신기관의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선통신기관은 케이블방송, IPTV, 인터넷을 관리하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click 신용정보공동관리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용정보공동관리서비스 홈페이지 이용방법
1. 메인화면에서 '본인신용정보' 클릭
2. 개인정보 동의하기 체크 후 하단에 본인정보 입력
3. 아이핀, 범용인증서, 신용카드, 휴대전화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확인 절차 진행
4. 미납되어 있는 내용 확인 가능

단, 휴대폰 단말기 할부 미납금은 조회가 불가능하고, 1만원 이하의 소액 또는 2개월 미만의 연체건은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 미납 조회방법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은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가입절차를 거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고, 1600-7000으로 전화를 해서 연체기록에 대해 문의를 해도 됩니다.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에서 대위변제 금액 확인 방법

1.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고객지원 → 채무조회에 들어가면 대위변제 금액 정보 확인 가능

 

 

 4. 휴대폰 미납 연체기록 삭제방법은?

 

 

 

휴대폰 미납 요금 연체기록 삭제하는 방법

휴대폰 사용요금은 통신사를 통해 미납된 요금을 일시납하거나 분할 납부가 가능한지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사로 이괸이 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채권추심 담당자와 상담을 통해 미납된 금액 납부방법에 대해 조율이 가능합니다. 가상계좌를 통해 미납금을 일부씩 입급하거나 신용카드로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연체기록 삭제는 단기의 경우 1년 또는 3년이 걸려야만 삭제가 되고, 장기연체의 경우 5년동안 기록이 남게 됩니다.

 

휴대폰 단말기 할부 미납금 연체기록 삭제하는 방법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은 서울보증보험으로 이관이 되기 때문에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기기값 상환에 대한 문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기기값의 경우 분납이 불가하고, 일시납으로 전액 상환을 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1600-7000으로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5. 휴대폰 미납 대출이 가능한 방법

 

 

 

휴대폰 미납  1금융권 대출을 받으려면

1금융권 대출은 아무래도 저렴한 금리로 높은 한도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1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겁니다.

 

하지만 휴대폰 요금이 2개월 이상 미납으로 확인이 될 경우 1금융권 대출이 막힐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금융권 대출을 염두해두고 있다면 반드시 연체된 휴대폰 미납요금을 상환하고 대출을 진행해야 합니다. 반드시 단기연체 등록이 되기 전에 상환을 해야 합니다. 

 

휴대폰 미납 2금융권 대출

 

서울보증보험에 연체정보가 넘어가게 되면 단기 또는 장기연체 등록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당연히 1금융권 대출은 절대 불가하게 되며, 2금융권의 경우 일부 업체를 통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2금융권에서도 통신 연체자를 대출 대상에서 제외하는 곳도 있지만 단기연체 등록일 경우에는 소액 대출을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2금융권 역시 연체자에 대해서는 대출 승인율이 매우 낮은편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 또는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대부업체를 통해 진행할 경우에는 정식 대부업체 등록이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이 됩니다. 등록증번호나 업체명 등을 입력하면 해당 업체에 대한 등록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휴대폰 미납 대출(통신연체 대출) 가능한 곳

 

 

 

 

휴대폰 미납 대출 - 리드코프 특별 중금리 대출

리드코프에서는 단기연체자도 신청이 가능한 소액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드코프 특별 중금리 대출 조건
1. 대출대상 : 만 30세 이상 60세 이하로 단기 연체가 있더라도 연체건수가 2건 미만이어야 하고 연체기간은 45일을 넘어서는 안됨
2. 대출한도 : 100만원 ~ 200만원
3. 대출금리 : 연 20% 이내
4. 대출기간 : 60개월
5.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리드코프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1건의 단기연체이면서 45일 미만이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대출이 승인이 나는 것은 아닐 수 있으니 심사를 넣어 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미납 대출 - 애플론

 

애플론은 애플대부중개에 대표적인 대출 상품으로 통신연체, 서울보증보험연체자가 주요 대상이 됩니다. 단, 연체는 있더라도 소득활동이 확인되어야 한도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애플론 조건
1. 대출대상 : 통신연체, 서울보증보험연체자
2. 대출한도 : 100만원 ~ 1,000만원
3. 대출금리 : 연 20% 이내
4. 대출기간 : 1개월 ~ 60개월
5.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애플론 한도는 1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으로 통신연체 대출치고는 한도가 높은 편입니다.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대출 상환에 대한 확신이 줄어들기 때문에 고금리의 대부업체일지라도 대출 승인율이 떨어지지만 애플론의 경우 승인율도 높다고 합니다.

 

휴대폰 미납대출 - 고고대부 연체자대출

 

고고대부업체의 연체자대출 전용상품입니다. 대출이나 카드, 통신 연체이력 보유자 또는 현재 연체중인 경우에도 소액 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고대부 연체자대출 조건
1. 대출대상 : 대출, 카드, 통신(보증보험) 등 연체이력 보유자 또는 연체중 가능
2. 대출한도 : 100만원 ~ 500만원
3. 대출금리 : 연 20% 이내
4. 대출기간 : 상담 후 진행
5.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자유상환 등

취급수수료도 없고, 중도상환시 수수료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상담과정에서 해당 내용의 사실유무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대출 실행을 하실 경우 계약서상의 내용을 잘 확인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해당 업체는 확인결과 대부업 정식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모르니 신청전에 위에 링크를 걸어드린 등록대부업체 확인 사이트를 통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된 업체인지 재차 확인을 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미납대출 - 스타론 통신/연체자대출

 

역시나 대부업체 상품입니다.스타론대부중개도 대부중개업등록번호가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은행연체 또는 통신연체자를 대상으로 소액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타론 조건
1. 대출대상 : 은행연체나 통신연체자(보증보험 포함)
2. 대출한도 : 100만원 ~ 
3. 대출금리 : 연 20% 이내
4. 대출기간 : 36개월(연장 가능)
5.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한도는 높지 않지만 소득 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한도 증액이 가능합니다. 상환방식도 만기일시상환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이 가능하고, 성실하게 상환을 할 경우 만기시점에 연장도 가능합니다. 

 

 

 7. 휴대폰 미납 대출 - 담보대출

 

 

 

휴대폰 미납 대출 - IT전당포 담보대출

전당포는 70 ~ 90년대까지 활발히 성행을 하던 담보대출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당포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지만 온라인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취급하는 제품도 다양해져서 IT전당포라는 개념이 자리잡게 된 것입니다. IT기기만을 대상으로 담보가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IT제품 외에도 귀금속이나 명품 등도 담보 설정이 가능합니다.

IT전당포 조건
1. 대출대상 : IT전당포에서 취급중인 물품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면 누구나
2. 대출한도 : 10만원 ~ 
3. 대출금리 : 연 20% 이내(월 이자율 1.66%)
4. 대출기간 : 상담 후 설정가능
5.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IT전당포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다양한 업체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검색을 하고 가장 최적의 조건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반드시 계약서상의 조건을 잘 확인해야 하고, 중도상환을 할 경우 수수료나 제품을 돌려받을 때의 조건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취급수수료가 있거나 법정금리 이상을 요구하는 곳은 불법입니다.

 

휴대폰 미납 대출 - 보험약관 담보대출

 

 

보험약관 담보대출은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의 해지환급금 범위내에서 대출을 받는 방법입니다. 보험을 여러개 가입해 놓았다면 당연히 받을 수 있는 한도는 올라가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보험약관대출을 비교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대출한도 보험 해지환급금의 50~95% 보험 해지환급금의 70~95%
대출금리 연 9.90% 이내 연 9.90% 이내
대출 신청방법 ① 인터넷 : 보험사 홈페이지 신청
② 모바일 : 보험사 모바일 앱
③ 전화 또는 방문신청

대출한도의 경우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두개의 보험사가 보험약관 대출을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소한도는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역시 비슷하게 나와 있지만 연 10% 내외에서 결정이 되는 편입니다. 

 

보험약관 대출은 보험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전용 상담전화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상환방식은 보험사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에 약관을 잘 참조해야 합니다. 

 

 

휴대폰 미납 대출 - 자동차 담보대출

 

 

자동차 담보대출의 경우 대체적으로 소득이나 직업, 연체와 상관없이 담보 설정이 되는 자동차만을 위주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1. 대출대상 : 본인명의의 차량을 3개월 이상 소유하고 있는 고객
2. 대출한도 : 100만원 ~ 최대 1억원 이내
3. 대출금리 : 연 20% 이내
4. 대출기간 : 12개월 ~ 60개월
5.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자동차 담보대출의 경우 주로 캐피탈사를 통해 진행이 되며, 공동명의의 경우 대출대상에 포함이 되는 곳도 있고 공동명의인 경우 대출이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1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은 신용정보를 확인하여 대출을 진행하기 때문에 통신 연체자는 대출 승인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리스나 장기렌탈 자동차의 경우 대출이 불가하고, 영업용 자동차, 1.5톤 이상의 트럭도 대출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캐피탈사를 비교해보고 대출을 신청하기 바랍니다.

 

 

 8. 휴대폰 미납 통신연체자 정부지원 대출 신청 가능할까?

 

 

 

휴대폰 미납 통신연체자 햇살론 가능할까?

햇살론은 아래와 같이 5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구분 대상
근로자 햇살론 연소득 4,500만원 이하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소득자(신용점수 하위 20% 이하)
자영업자 햇살론 연소득 4,500만원 이하 3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중인 자영업자(신용점수 하위 20% 이하)
햇살론유스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중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대학(원)생,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
햇살론15 20%대의 고금리 사금융 대출을 이용중인 연소득 4,500만원 잏 저소득 근로자
햇살론뱅크 정책서민금융상품 6개월 이상 정상 상환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이면서 부태 또는 신용점수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

이 중에서 단기연체자의 경우 햇살론유스와 햇살론15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기연체여도 근로자 햇살론, 사업자 햇살론, 햇살론뱅크는 신청이 어렵습니다.

 

휴대폰 요금 단기연체인 경우 햇살론유스는 상담을 받고 신청을 해야합니다. 무조건 신청부터하면 반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햇살론유스 거절 사유를 잘 확인하고 상담을 받은 후 신청하는 것이 승인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및 승인이 잘 나기 위한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1. 신청자격 : 신용점수가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의 최저신용자로 햇살론15 등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자
※ 과거 대출 연체이력 보유자도 대출 가능
2. 대출한도 : 1,000만원 이내
처음 대출을 받게 되면 한도는 500만원 이내에서 결정이 되고, 6개월동안 성실히 상환할 경우 500만원 추가 대출 가능
3. 대출금리 : 연 15.9%, 성실히 상환하는 경우 매년 금리 인하혜택이 적용되어 마지막해에는 9.9%로 이용가능
4. 대출 상환방식 : 3년 또는 5년 원리금분할상환(거치기간 최대 1년 이내)

햇살론15의 경우 위와 같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통해 단기연체자 또는 연체이력 보유자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신청을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고, 본인명의 스마트폰을 통해 본인인증을 해야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통신연체가 단기인 경우 본인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로 넘어가기 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 메인화면 중간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클릭을 하면 대출 신청·접수 및 대출 자격검증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 바로 대출 신청을 하고 대출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격검증 확인이 되면 필요한 서류와 대출 신청 방문 일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를 준비해서 방문 신청을 해야 합니다. 

 

휴대폰 미납 통신연체자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가능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소액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현재 채무조정 중이어야 합니다. 휴대폰 요금 연체 뿐만 아니라 다른 대출이나 신용카드 대금 등도 연체가 되어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 1천만원 이상의 채무가 있다면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채무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채무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 6개월 이상 성실히 면책 상환금을 갚고 있는 경우 소액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채무조정기간 대출한도 대출금리 및 상환기간
6~8개월 상환 최대 200만원 이내 연 4.0% 이내
최대 5년 상환기간 적용
9~11개월 상환 최대 300만원 이내
12~23개월 상환 최대 1,000만원 이내
24개월 이상 상환 최대 1,5000만원 이내

성실히 상환한 기간이 길수록 대출한도는 높아집니다. 대출금리는 연 4.0%로 시중은행 대출금리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환기간도 최대 5년으로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이 됩니다.

 

아무래도 대출이 급한 분들에게는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소액대출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다만, 과도한 빚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을 하려는 분이라면 위와 같은 대출 상품도 있다는 것을 소개해드리기 위함입니다.

 

 

 9. 휴대폰 미납(통신연체) 대출이 위험한 이유

 

 

통신연체자의 경우 당연히 1금융권 저금리 대출도 어렵고, 2금융권에서도 대출이 거절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당연히 위에 소개해드린 고금리 대출 상품과 대부업체 사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20%가 법정최고금리이기 때문에 금융위에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는 법정최고금리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금이 급해서 일명 일수업체와 같은 곳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법정최고금리를 벗어나 20% 초과 금리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연체를 할 경우 폭탄과 같은 금리가 적용되어 어느순간 원금보다 이자가 더 큰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서민금융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지만 실상 단기연체자나 장기연체자는 법적인 테두리내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어렵습니다.

 

대출이 과도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채무조정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