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햇살론이란? OK저축은행 신한 NH KB BNK등 대출 금리비교

damda leader 2022. 12. 21.
반응형

햇살론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4대 서민금융상품입니다.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이 4대 서민금융상품이며, 바꿔드림론은 아쉽게도 운영이 종료되었고 햇살론으로 편입이 되어 햇살론15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햇살론은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유스, 햇살론15, 햇살론뱅크, 햇살론카드로 구분해서 운영이 되고 있으며, 서민들의 처해진 여건과 상황에 맞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OK저축은행햇살론

햇살론은 고금리 대출밖에 이용할 수 없는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정부에서 보증을 하여 중저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정책입니다. 햇살론은 1금융권, 2금융권, 서민금융진흥원 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오늘은 햇살론의 특징을 구분하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근로자 햇살론 이용 전에 OK저축은행 외 수많은 햇살론 취급기관의 금리를 편하고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블로그내 관련 글

     

     

     햇살론 소개

     

     

    근로자 햇살론이란?

    햇살론은 기획재정부에서 운영하는 복권기금과 금융기관의 재원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제도권금융 이용이 쉽지 않은 저소득·저신용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정부에서 보증부대출을 지원하여 금융접근성 제고, 금리 부담 완화로 시민층의 금융애로 해소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3개월 이상 소득이 확인되는 근로자 중 소득과 신용점수가 일정 수준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조건
    1. 대출자격 
    ①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단,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급여수령 사실이 확인되어야 함)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 충족 인정
    ②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21년 기준 NICE 744점,KCB 700점 이하

    2. 대출한도 : 최대 2천만원
    3.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4. 대출금리 : 10.5% 이하
    5. 보증수수료 : 보증금액(대출금액의 90%)의 연 2.0%
    ※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저소득청년은 보증료 인하 혜택 제공

    단, 현재 신용회복중이거나 최근 3개월 이내 연체가 1회 이상 있거나 10일 이상 연체를 4회 이상 한 경우에는 근로자 햇살론 신청에 제약이 있습니다. 신청 후 심사과정에서 대출 거절이 됩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상호금융조합(새마을금고, 농협, 신협 등)과 저축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국 지점을 방문하거나 해당 금융사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란?

    햇살론유스는 청년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생계자금, 주거자금, 취업준비자금 등의 용도로 신청이 가능하며, 생애 1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 조건
    1. 대출자격 
    만19세 이상 ~ 만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의 대학생, 청년 등으로 크게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구분
    ① 취업준비생 : 대학(원)생, 미취업청년, 학점은행제 수강자
    ②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2. 대출한도 : 1인 최대 1천2백만원(분기별로 나누어서 최대금액까지 분할 신청)
    3. 대출금리 : 연 3.6 ~ 4.5%(대출자격 요건별 차등 적용)
    4. 대출기간 : 8년 ~ 15년(대출자격 요건에 따라 거치기간이 차등 적용되며, 상환기간은 최장 7년으로 동일)

    햇살론유스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이 지원됩니다. 최대 한도범위내에서 생애 1번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애 1번이지만 1,200만원을 나누어서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신청 자체는 여러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햇살론유스는 미취업청년과 사회초년생으로 구분해서 지원이 되기 때문에 대출금리와 상환기간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햇살론유스 부결사유와 거절 안되기 위한 방법

    햇살론유스 부결사유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청년들만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 상품이다보니 시중은행만큼 까다로운 조건이 적용되며, 제출해야할 서류도 보다 많습니다. 그렇다면 햇살론유스 부

    drorian.tistory.com

     

     

    햇살론15란?

    햇살론15는 2022년에 새롭게 개선된 고금리 대안자금으로 기존에는 햇살론17이었습니다. 숫자는 금리를 의미하게 됩니다. 햇살론15의 경우 연 15.9%의 높은 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이며, 20%내외의 고금리 대출을 성실상환하고 있는 서민을 대상으로 중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햇살론15 조건
    1. 대출자격(근로자 햇살론과 동일한 조건 적용)
    ①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단,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급여수령 사실이 확인되어야 함)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 충족 인정
    ②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21년 기준 NICE 744점,KCB 700점 이하

    2. 대출한도 
    ① 일반보증 : 700만원(한시적으로 2천만원 상향)
    ② 특례보증 : 2,000만원
    ※ 특례보증 대상은 햇살론 협약은행을 통한 대출은 불가한 대상자로 급여현금 수령자, 3개월 미만 재직근로자,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개인택시 운전자,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자가 해당

    3. 대출금리 : 연 15.9%(성실 상환시 매해 1.5~3.0%p 금리 인하가 적용되어 마지막해에는 9.9%로 이용가능)
    4.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햇살론15는 20%내외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이면서 근로자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과 동일한 소득 및 신용점수의 기준이 적용되는 분들에 한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일반보증 대상자는 전국 14개 시중은행을 통해 지점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 메인화면에는 다양한 햇살론 대출 상품을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서류제출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은행 지점이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내방해야 합니다.

     

    햇살론뱅크란?

    햇살론뱅크는 새롭게 신설된 서민금융 지원대출 상품으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점수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대출이라고 보면 됩니다.

     

    햇살론뱅크 조건
    1. 대출자격 : 정책서민금융상품 6개월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이면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
    2. 대출한도 : 최대 2,500만원(대출한도는 한시적으로 한도가 상향되어 있어 언제든 한도는 줄어들 수 있음)
    3. 대출금리 : 연 2.9 ~ 6%(보증료는 별도이며, 금리는 시중은행 금리를 적용하여 변동될 수 있음)
    4.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대출자격에 나와 있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은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유스, 안전망대출,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대출을 의미합니다. 그 외의 정부대출이 있다면 국번없이 1397로 문의를 해보시고 햇살로뱅크 이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면 되겠습니다.

     

    햇살론뱅크 이용방법은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지점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을 하기 전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을 통해 자격대상 여부를 조회하고 은행 대출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OK저축은행 햇살론 외 금리비교 방법

    근로자 햇살론은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출금리의 자율성이 적용되어 최대 연 10.5% 이내에서 은행마다 자율적으로 금리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대출자격 조건이 적용되기 때문에 저축은행을 통해 햇살론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금리비교를 하고 신청하면 당연히 매월 납부하는 이자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설명을 드렸듯이 근로자 햇살론 대출자격은 동일합니다. 재직 3개월 이상의 근로자이면서 소득과 신용점수가 일정 기준이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부 은행에서는 4대보험 가입유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도 있고, 근로계약서 등을 통한 재직확인과 급여이체 확인만 되면 대출 대상으로 인정하는 곳도 있긴 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금리비교 방법

     

     

    저축은행별 금리비교
    취급기관 홈페이지 연결 평균금리 연락처
    OK저축은행 OK저축은행 바로가기▶ 8.70% 1800-8282
    NH저축은행 NH저축은행 바로가기▶ 8.23% 1566-9574
    KB저축은행 KB저축은행 바로가기▶ 8.04% 1899-0085
    BNK저축은행 BNK저축은행 바로가기▶ 8.05% 1688-7009
    신한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바로가기▶ 7.91% 1644-7740
    우리금융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바로가기▶ 8.26% 02-3011-2921
    대신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바로가기▶ 7.97% 1644-5600
    하나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바로가기▶ 8.07% 1899-1122
    웰컴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바로가기▶ 8.69% 02-6211-1162

    이 외에도 더케이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융창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등이 있습니다. 위에 내용은 접속도 잘 되고, 바로 접수가 가능한 경우의 금융사를 축약해서 정리해드린 것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내에 있는 근로자 햇살론 취급지점 정보 검색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보다 많은 저축은행과 상호금융조합(새마을금고, 농협, 신협 외)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자리에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이면 조금 더 저렴한 금리를 제공하는 곳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금리비교 페이지로 이동

     

     

    햇살론은 본인의 상황과 대출 조건 등을 잘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금융사를 선택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가능 조회를 하는 것만으로 신용점수에 하락은 오지 않기 때문에 큰 걱정없이 좋은 조건을 선택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