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방법과 저금리 대출지원까지 받는 방법

damda leader 2024. 2. 6.
반응형

저출산 극복과 청년들이 결혼을 하는데 있어서 주거공간 마련이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들만 가입이 가능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지원사업과 신혼부부 주택자금 대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출산 문제는 더더욱 심각해지고, 청년들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기피현상도 줄어들지 않고 있어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추가 지원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청년 주택드림 대출사업도 청년들의 내집 마련과 자산 형성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2024년 2월부터 시행이 됩니다.

 

그렇다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어떻게 가입해야 하며, 기존에 청약통장을 가진 청년들이 전환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조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2월부터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서 갈아타려는 분들이 분명 많아질 것입니다.

 

2가지 상품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비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에 시행중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이나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대비 완화된 가입요건과 높은 이자율, 납입한도 상향의 조건 뿐만 아니라 청약에 당첨이 될 경우 연계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청년의 자산형성과 더불어 주거 사다리 구축을 위한 정책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요건 만 19세 ~ 34세, 소득 3,500만원 이하의 무주택자 만 19세 ~ 34세, 소득 5,000만원 이하의 무주택자
이자율 최대 4.3% 최대 4.5%
월 납입한도 최대 50만원 최대 100만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소득조건도 5천만원으로 대폭 상향되었고, 이자율과 월 납입한도를 높여서 자산형성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조건과 지원내용

 

위의 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겠지만 조금 더 자세히 풀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조건

 

1.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청년(군복무자일 경우, 최대 6년까지 합산 가능)

2. 무주택 세대주(부모님과 같이 거주중인 경우도 가입 가능)

3. 연소득 5천만원 이하

 

가입 후 34세가 지나도 우대금리 등 동일한 조건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주택 청약 당첨 시 연계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통해 저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40년 장기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지원내용

 

1. 이자율 최대 4.5%

2. 납입한도 최대 100만원

3. 주택 당첨 시 청약 주택드림 대출 이용가능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및 전환조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국토교통부 수탁은행을 통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가능은행

 

취급은행 :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

 

가입방법은 위에 기재된 취급은행에 신분증 등을 지참하고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방문 전 은행에 문의를 해보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청약통장이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은 어떻게 전환을 해야 할까요?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는 방법

 

1. 기존 청약통장의 경우 취급은행에 방문 후 전환신청 가능

2.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 출시시점에 자동 전환가입

 

※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이 당첨계좌인 경우 전환대상에서 제외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전환이 됩니다. 그러나 기존 청약통장을 사용중인 청년분들은 취급은행에 방문해서 전환신청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입기간과 납입횟수, 금액 모두 인정이 된다고 합니다.

 

기존 청약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던 분들은 월 납입금을 추가할 수 없었지만 이번에는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반드시 은행에 문의를 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직 공지가 되지는 않았지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하기 전 남아 있는 금액은 기존 청약통장 이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기존 청약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넘어갈 때도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가능한 수탁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청년 주택드림 대출 신청조건과 한도, 금리, 상환방법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일단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자여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령 및 소득조건을 충족해야만 장기 · 저리 이용이 가능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청년 주택드림 대출 이용조건

 

1.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

2. 소득 : 미혼은 7천만원 이하, 기혼은 1억원 이하

3. 청약통장 가입조건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1년 이상 가입

4. 청약통장 적립조건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1천만원 이상 납입실적

5. 청약 당첨조건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통해 청약 당첨이 되어야 함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이면서 미혼은 7천만원 이하, 기혼은 1억원 이하의 소득조건도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기간과 납입실적도 본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청년 주택드림 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상주택 : 분양가 6억원, 85㎡ 이하

2. 대출한도 : 분양가 80%까지

3. 대출금리 : 최저 연 2.2%(소득과 만기기간에 따라 차등적용)

4. 대출기간 : 최대 40년

세부적인 시행안이 나오기 전이어서 LTV기준이나 소득과 만기기간에 따른 대출금리는 추후에 추가 작성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청년 주택드림 대출 역시 우대금리 조건을 적용받습니다.

 

👉 청년 주택드림 대출 우대금리 조건

 

1. 대출 실행 이후 결혼을 하게 되면 0.1%p

2. 최초 출산시 0.5%p

3. 추가 출산시 0.2%p

신생아 특례대출보다 좋은 조건으로 지원이 됩니다. 둘째까지 출산을 하게 되면 0.7%p 금리 인하 혜택이 적용되기에 저출산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래 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신생아 특례 전세자금 대출 아파트 구입 대출 조건(한도 금리)과 특례보금자리론 비교

2024년부터 시행되는 신생아 특례대출은 주택구입자금과 전세자금 대출이 모두 가능한 상품입니다. 저출산 대책으로 나온 정책금융상품으로 2023년부터 시행한 특례보금자리론을 계승하는 정책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