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청년사다리 경기도 금융지원 대출 300만원 못 받으면 손해

damda leader 2023. 10. 17.
반응형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이 처음으로 2023년 10월부터 시행이 됩니다. 경기도 청년의 안정적인 경제 자립과 금융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저렴한 금리에 장기상환이 가능한 대출과 더불어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저축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존에 정부지원 청년대출보다는 조금 더 좋은 조건일 수도 있지만 한도가 다소 낮아서 더 높은 한도를 원하는 분들은 정부지원 청년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기도 청년을 위한 대출과 우대금리 저축상품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경기도 청년 사다리 대출 :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이란?

경기도에서는 타 지자체보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다양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예산을 안정적으로 소비하는 모습이 좋아 보입니다.

 

이러한 금융정책 상품은 국한되어 있으며, 정부지원 사업 외에는 지자체별 지원사업이 자주 나오지는 않고 있는 것이 현실립니다.

 

경기도에서는 코로나19 시기에 극저신용자를 위한 소액대출 지원사업도 시행하였으며, 경기도민들의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시행하는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은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이란?

경기도의 청년을 위한 핵심 정책 중 일환으로 경기도 청년들이 하나의 계좌로 저축과 대출, 우대금리 혜택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하나은행과 협약하여 출시하는 금융상품

 

경기도와 하나은행이 6만명의 도내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금융상품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지원대상과 대출한도, 금리 신청방법

아무리도 경기도에서 직접 도내 청년들에게 지원하는 금융사업이기 때문에 몇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소득과 신용점수 평가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다는 점입니다. 해마다 시행이 될 것으로 보이며, 매해 기준이 조금씩 변할 수도 있지만 첫 시행인 2023년에는 소득과 신용점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경기도 청년사다리 대출 지원대상

경기도내 거주요건과 연령, 연체정보에 대한 기준만 충족하면 대출 시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아르바이트거나 취업준비생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지원대상

  1. 연령 : 25세 ~ 34세 청년으로 88.10.21 ~ 98.10.29 출생자
  2. 거주요건 : 신청일 현재 경기도에 거주중이어야 하고, 3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계속 거주 중이거나 합산해 경기도에 10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사람
  3. 연체, 부도 등 해당사항이 없는 사람
 

연령은 출생연도와 월, 일 까지 나와 있기 때문에 해당기간에 태어난 경기도 거주 청년이라면 일단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주요건을 요목조목 따져봐서 3년 연속 거주 또는 합산해서 10년 거주가 맞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연체, 부도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NICE, KCB 단기 연체정보 상 현재 연체중인 대출이나 카드를 보유한 경우
② 신청일(대출 신청일) 현재 하나은행에 연체 중인 경우
③ 한국신용정보원의 신용관리정보규약에서 정하는 연체정보, 대위변제 · 대지급 정보, 부도정보, 관련인에 의한 신용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체납정보 등이 등록된 경우

위의 3가지 연체 및 부도 조건에 해당하는 청년분들은 대출 신청이 불가하며, 신청해도 심사에서 바로 탈락을 하게 됩니다.

 

단, 채무조정 확정 후 6개월(6회차) 이상 성실상환 중인 경기도 거주 청년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령과 거주요건 등이 맞지 않아 해당 대출 신청이 어렵다면 아래에 소개하는 정부지원 청년대출 상품을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경기도 청년 사다리 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가장 궁금해 할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원 이라고 하지만 최초에는 500만원까지 한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제목에도 기재를 해드렸듯이 300만원이 최초 대출 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최초 300만원, 1년 후 연장신청 시 신용점수가 최초 대비 유지되었거나 상승하였다면 500만원 한도 추가 대출
  2. 대출금리 : 시중은행 금리에서 -0.8%p 적용 예상
  3. 상환기간 : 최장 10년으로 1년 단위 연장 가능
  4. 상환방법 : 원금 만기 일시상환 / 발생이자는 월별 납입
 

대출한도의 경우 최초 300만원이지만 대출한도 중 10%는 출금이 가능하지 않은 유보액으로 유지가 됩니다. 다시말해 최초, 최대한도는 300만원이지만 10%를 유보해서 270만원만 대출이 됩니다. 30만원은 연체 등이 발생할 수 있기에 예방 차원에서 유보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축의 경우 1인당 최대 500만원까지 한도가 부여되고, 해당 금액에 대해서만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청년 사다리 대출 신청방법

해당 포스팅은 2023년 10월 작성되었기에 2023년 기준으로 진행이 됩니다.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신청 기간
▶ 신청 기간 : 23.10.20(금) ~ 23.10.29(일) 중 출생일자별 해당일
▶ 신청 시간 : 오전 9시부터 ~ 오후 8시까지(오후 8시 입력 마감)

출생일자별 신청 해당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신청 마감일까지 접수 결과 지원 인원을 충족하지 못하면 마감일 다음날 10시부터 추가 접수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적격자로 인정이 되면 2단계 신청 페이지는 문자 등을 통해 알림이 가게 됩니다.

 

▼▼1단계 신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청년 사다리 대출 1단계 신청절차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1단계 신청절차

  1. 인적사항 입력, 휴대전화 본인인증
  2. 도내 거주조건, 연령 확인
  3. 금융교육 5분 이수, 자금 사용계획서 제출
  4. 1단계 적격여부 통지
  5. 2단계 접수방법 안내
 

 

1단계 신청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신청을 진행하면 위와 같은 단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청년 사다리 대출 2단계 신청방법

1단계 적격여부에서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2단계 접수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이 진행됩니다.

 

2단계 : 하나은행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접수 모바일 앱, 웹 페이지

 

기간 : 경기민원24 적격통지일 다음날부터 30일 이내 신청해야 함

시간 : 09시 부터 22시까지(22시에 입력이 마감되어야 함)

 

단, 경기민원24 월 ~ 목요일(평일) 신청한 분들은 1단계 접수 다음 날부터 금 ~ 일요일, 휴일 신청한 분은 다음 은행 영업일로부터 2단계 신청이 가능 

 

경기도에서는 가급적 1단계 적격통지를 받으면 다음 날 2단계 신청을 완료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30일 이내에 신청을 못하면 신청자격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2단계 신청절차

1단계 적격자에게 통지된 2단계 신청 URL에 접속하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1. 인적사항 입력, 휴대전화 본인인증
  2. 1단계 심사결과 적격 여부 확인
  3. 2단계(연체 등) 자격요건 심사 후 승인
  4. 계좌개설, 카드 신청, 약정 후 대출 실행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이용연장 및 대출한도 증액 신청방법

대출 상환기간은 최장 10년이며 1년마다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장 신청을 반드시 해야 10년 동안 이자만 납부하면 이용이 가능하고, 마지막 해에 전액 상환을 해야 하는 만기일시상환 상품입니다.

 

경기도 청년 사다리대출 이용연장 신청방법

◎ 연장신청 가능 조건

 

1. 연장신청자격 심사 시 경기도에 반드시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2. 연체 등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3. 최초 신청 시 연령 조건을 충족한 경우 연장 시점에는 연령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34세가 넘어도 연장이 가능합니다.

 

사다리대출 연장 절차
1. 만기 45일 이전에 하나은행 앱에서 연장 알림을 받게 됨(SMS, 이메일 등 보조수단으로도 안내가 됨)
2. 안내를 받은 내용 확인 후 앱에서 연장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

 

경기도 청년 사다리대출 한도 증액방법

◎ 대출한도 증액 자격요건

 

대출한도 증액은 이용연장 신청 자격이 있는 이용자 중 NICE, KCB 신용점수 중 하나 이상 최초 신청 시 대비 유지되거나 상승한 경우에 가능합니다.

 

한도 증액의 경우 최초 신청시점 기준 1년 후 상품 연장 시 1회에 한해 5백만원 한도내에서 가능합니다.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신청 거절된 경우

경기도 청년 사다리 대출은 경기도 거주의무와 더불어 나이도 25 ~ 34세로 한정되어 있어서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 연체 등의 이력이 있을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청 후 거절이 되면 많이 아쉬울 텐데요. 

 

연체나 신용정보에 문제가 없지만 소득이 없는 취업준비청년이나 대학생, 대학원생, 소득이 적은 아르바이트생은 아래에 링크를 걸어드린 정부지원 청년대출 상품을 이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보다 한도도 훨씬 높고, 금리도 더 낮게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연체 등의 이력이 있어서 1금융권 대출 뿐만 아니라 정부지원 대출도 힘들 것 같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정부지원 대출인 햇살론 부결이 되었을 경우 대안에 대해 정리를 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무직자 햇살론 받을 수 있는 방법(부결사유와 대안)

정부에서는 저소득, 저신용 서민들을 위해 햇살론이라는 대출 상품을 출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협약된 시중 저축은행 및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햇살론은 근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