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 조건과 서류 소득공제한도

damda leader 2023. 1. 22.
반응형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 조건과 서류 소득공제한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는 연말정산 시 전세자금대출 원리금 상환액의 40%를 공제해주는 방법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원리금을 납부하고 있는 모든 대상자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해당조건과 필요한 서류, 소득공제한도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01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 조건

02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시 필요서류

03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시 소득공제한도

 

혹시 금리가 높은 전세자금대출을 이용중이시라면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저금리 전세자금대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이 가능하세요.

 

전세자금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저금리 대환대출

전세자금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저금리 대환대출 제2금융권 등에서 고금리 전세자금대출을 이용중인 서민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고금리 전세자금대출 대환자금 보증

drorian.tistory.com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 조건

전세자금대출 뿐만 아니라 월세보증금을 대출 받은 경우에도 주택임차차입금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원리금 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해당 주택임차차입금의 원리금을 성실히 상환하고 있는 분들에 한해 상환한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임대차계약서의 입주일과 등본상의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 금액이 대출을 받은 금융기관에서 임대인의 계좌로 입금 확인이 되어야만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전세자금대출과 월세보증금 대출의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은 위의 4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무주택 세대주 조건, 주택규모에 대한 조건, 거주자 기준에 대한 조건, 원리금 산환의 주체가 소득공제를 받으려는 거주자여야 하는 조건입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하셔서 선정조건에 모두 해당되시면 서류를 준비하셔서 소득공제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시 필요서류

전세자금대출 및 월세보증금대출 상환액을 연말정산 시 공제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2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주택자금상환 등 증명서와 세대주의 주민등록등본입니다.

단, 대출금을 금융기관이 아닌 임대인(거주자)로부터 차입한 경우에는 차입금에 대한 원리금을 상환한 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모두 준비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해당 표를 참고해주세요.

 

 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 한도

본문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범위는 원리금 상환액의 40%를 공제해 줍니다. 단, 소득공제 한도는 원리금 상환액과 주택마련저축 공제금액을 합산하여 최대 연 300만원 이내에서 공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기존의 자가를 매도하고 전세대출을 받으신 경우에도 산정기간만 부합된다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세대출을 받은 대출시기가 임대차계약서의 입주일 또는 등본상의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이 넘었다면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블로그내 관련글

 

저신용자 저소득자 정부지원대출 300개 한눈에 살펴보기

저신용자 저소득자 정부지원대출 300개 한눈에 살펴보기 신용이 낮고, 소득이 적을수록 고금리의 대출상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1금융권에서는 신용이 높고, 소득조건이 좋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