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재테크

장기보유특별공제란? 대상과 공제율 양도소득세 적용

damda leader 2022. 9. 20.
반응형

장기보유특별공제 보유기간과 거주기간

2021년 6월 1일 이후부터 양도소득세의 중과세율이 적용되어 2년 미만 단기보유 후 양도할 경우 과도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시 세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확실한 것이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받는 것인데요. 장기보유특별공제가 무엇이며, 계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장기보유특별공제란?
  • 장기보유특별공제율 적용내용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부동산 양도세 간편 계산기 사용방법

 

부동산(토지 아파트 등) 양도세 간편 계산기 사용법과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부동산(토지 아파트 등) 양도세 간편 계산기 사용법과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으로 인해 부동산 정책들이 자주 개편되고 있습니다. 주택 보유에 대한 부담을 강

drorian.tistory.com

 

 장기보유특별공제란?

⑴ 장기보유특별공제란 무엇이며, 장기보유특별공제액 계산방법

장기보유특별공제는 양도소득세 산정 시 자산의 양도차익에 해당 자산의 보유기간별 일정율을 곱하여 장기보유특별공제액을 산출하게 됩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액을 양도차익에서 차감하여 세부담을 줄여드리는 제도입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액 = (실지양도가액 - 실지취득가액 - 기타 필요경비) X 보유기간에 따른 공제율

양도소득세에 대한 규정에서도 양도차익에서 '장기보유특별공제액'을 공제하여 양도소득금액을 계산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⑵ 장기보유특별공제 대상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기 위한 자산의 기준은 보유기간 3년 이상의 토지와 건물, 조합원입주권이 해당됩니다. 건물의 경우 미등기 양도자산은 제외가 되고, 조합원입주권은 조합원으로부터 취득한 것은 제외가 되고, 조합원입주권을 양도할 경우에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74조에 의한 관리처분계획 인가 전 토지분 또는 건물분의 양도차익만 인정이 됩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율 적용내용

⑴ 개정 전 후 장기보유특별공제율 비교

개정 전에는 2020년 12월 31일 이전 양도분에 대해 아래와 같은 세율이 적용되었습니다. 

양도주택에 대해 3년 이상 보유하였으며 2년 이상을 거주하였다면 24~80%까지 장기보유특별공제율이 적용되었으며, 보유기간이 3년 이상이지만 2년 이상 거주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최대 30%까지만 공제율이 적용되었습니다.

2021년 1월 1일 이후부터 거래되는 1세대 1주택 기준 장기보유특별공제율입니다. 보유기간과 거주기간으로 나누어 계산을 하게 되며, 최대 80%까지 적용이 됩니다. 연수에 따라 4%씩 공제율이 상승되기 때문에 보유기간이 3년이며 거주기간은 2년일 경우 12% + 8%를 합산하여 20%를 적용받게 됩니다.

 

계단식 표를 통해 보다 보시기 편하도록 작성된 자료를 첨부해드립니다. 보유기간 5년에 실 거주기간이 3년일 경우 32%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세대 1주택을 20억원에 양도하여 10억원 양도 차익이 발생한 경우를 예로 들어보았습니다.

 

10년 보유, 2년 거주했을 경우 장기보유특별공제는 개정 전이 더 많은 혜택을 보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액이 1억 7천 6백만원이 차이가 납니다.

10년 보유 10년 거주한 경우에는 개정 전 후가 차이가 없음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오래 보유를 했더라도 실제 거주기간이 짧다면 개정 전 보다는 장기보유특별공제액이 줄어들어 양도소득세 부담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점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