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 가능할까? 모바일 소액대출 조건과 신청방법까지

damda leader 2023. 3. 6.
반응형

최근 핀테크 기술의 발달로 많은 금융기관에서 모바일 간편대출 상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이 있고,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그리고 많은 저축은행에서도 비슷한 비상금대출 상품을 출시 운영중에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에서도 비상금대출과 유사한 자체 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상모바일대출이라는 이름으로 새마을금고 전용 앱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상금대출의 경우 소득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일정조건만 충족하면 소액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며,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도 소득이 없거나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블로그 내 관련 포스팅

 

 

 

 1.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 상상모바일대출이란?

 

 

새마을금고는 상호금융조합에 해당하며, 전국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중앙회와 달리 대부분의 새마을금고는 각각 개별적으로 독립된 법인입니다. 그래서 제한된 영업구역에서만 예금이나 대출 등의 업무를 취급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2금융권에 속해 있어 저축은행과 같이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인 햇살론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는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지역마다 새마을금고의 이름이 다르고 구성원(임원, 직원 등)도 다릅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과 새마을금고 중앙회를 통해 일괄적이고 유기적으로 상호운영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에서는 상상뱅크라는 새마을금고 전용 모바일 앱을 만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도 새마을금고 전용 모바일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은 소득 및 재직확인 서류 제출 없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한 모바일대출 상품이며, 타 금융기관의 비상금대출과 거의 동일한 성격의 상품입니다.

 

 

 2.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 신청조건

 

 

 2.1.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신청자격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은 직업이나 소득을 확인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정한 신용점수 기준만 충족하면 대출 신청 및 승인이 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아래의 조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MG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신청자격
연령 만 19세 이상 내국인
신용점수 NICE 기준 개인신용평점 680점 이상
소득조건 소득과 직업에 상관없이 주부, 대학생, 무직자도 가능
대출 거절사유 현재 기대출 연체중이거나 개인회생이나 파산중인 경우

상상모바일대출은 연령과 신용점수만 확인이 되면 대출 승인이 날 수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가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소득을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군인이나 주부, 대학생,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하며, NICE 기준 개인신용평점이 680점 이상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기대출 연체중이거나 개인회생 또는 개인파산의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한 상품이어서 대출이 안될 경우 바로 거절 사유와 함께 대출 불가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2.2.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한도는?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은 타 금융기관의 비상금대출과 마찬가지로 한도는 300만원이며, 마이너스 대출 방식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한도, 금리, 상환방식
대출한도 : 100 ~ 300만원(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한도 차등 적용)

대출한도는 1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신용점수에 따라 한도가 차등 적용됩니다. 다른 금융기관의 비상금대출도 한도는 300만원 이내로 정해져 있지만 기대출이 많거나 신용점수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300만원 한도가 모두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상상모바일대출은 NICE 기준 신용점수가 680점 이상이면 소득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승인도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신용점수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신용점수(NICE 기준) 대출한도
830점 이상 300만원
740점 이상 200만원
680점 이상 100만원

대출한도는 신용점수가 높을수로 최대한도까지 부여가 되며, 680점에서 739점까지는 100만원의 한도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740점 이상이 되어야만 200만원 이상 비상금대출 이용이 가능하기에 자신의 신용점수를 잘 확인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만원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신용점수가 낮아 100만원 밖에 받을 수 없다면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보다는 다른 금융기관의 비상금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NICE KCB
4등급 830점 768~831점
5등급 740점 698~767점
6등급 680점 630~697점

NICE 680점이면 신용등급으로 변환시 6등급에 해당이 되고, KCB 점수를 알고 있다면 표에 나온 것처럼 자신의 신용점수 범위를 확인해서 대입해보면 되겠습니다.

 

 2.3.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금리, 상환방법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 금리는 새마을금고 중앙회에서 시장금리를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금리, 상환방법
1. 대출금리 : 연 4.64% ~ (신청시점에 따라 시장금리 적용)
2. 대출기간 : 1년(12개월)
3. 대출 상환방식 :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만기일시상환 중 선택 가능

평균 5% 내외로 적용이 되는 편이고, 신청시점에 따라 시장금리를 적용받기 때문에 최근의 고금리 기조에서는 조금 더 높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 유념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대출기간은 1년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만기일시상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을 이용할 경우 마이너스 통장처럼 11개월동안은 이자만 납부하다가 마지막달에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상환해야 합니다. 단, 만기 1개월 전에 대출 연장심사를 통해 추가로 기간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 연장이 승인되려면 상상모바일대출 신청조건인 신용점수의 하락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신용점수가 하락해서 상상모바일대출 신청조건에 어긋날 경우 대출 연장이 거절 될 수 있으며, 기대출의 연체나 기타 신용정보상에 문제가 생겨도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3.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 신청방법

 

 

 3.1.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신청절차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인 상상모바일대출은 새마을금고 전용 앱인 '상상뱅크'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신청절차
1. 상상뱅크 앱 메인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메뉴'를 선택
2. 상품 → 대출 → 모바일대출의 순서로 선택을 하고 상상모바일대출 상품이 보이면 클릭하여 선택
3. 자세히보기를 누르고 상품가입 선택
4. 인증서 인증창이 나오면 '확인'을 클릭 후 이용약관에 동의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5. '내 신용평점 조회'를 클릭하면 대출 신청인의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하고, 대출가능금액까지 확인이 되면 비여신거래 '전체동의'후 상상모바일대출 신청 진행

상상모바일대출은 상상뱅크 앱을 반드시 다운로드 받고 회원가입 등의 절차를 거쳐 본인인증까지 완료를 해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점수의 경우 별도로 승인을 받을 필요없이 상상뱅크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3.2. 새마을금고 상상뱅크 다운로드 링크

상상뱅크 앱은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해놓겠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기종에 맞는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과 유사한 1금융권 비상금대출

 

 

 4.1.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과 이용조건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은 신용점수가 아닌 통신등급을 확인해서 대출을 지원하는 모바일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통신등급만 확인하기 때문에 비상금대출의 가장 큰 장점인 직업이나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1. 이동통신 3사인 KT, SKT, LG U+ 이용고객으로 통신등급 산출이 가능해야 함
2. 알뜰통신사 또는 선불폰 이용자는 대출이 불가하고,  신용에 문제가 있거나 연체이력이 있다면 대출 신청시 거절이 될 수 있음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의 한도와 금리, 상환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300만원 이내
2. 대출금리 : 연 6~10 % 이내(신청시점 시장금리 적용)
3. 상환기간 : 1년, 만기일시상환방식

대출한도는 300만원이지만 최대한도이기 때문에 대출 신청자의 통신등급이나 기대출 금액 등에 따라 한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역시 연 6~10% 이내가 적용되지만 시장금리를 적용받기 때문에 신청시점에 따라 금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1년이며, 만기일시상환이어서 마이너스 통장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만기 1개월 전부터 대출 연장신청이 가능합니다.

 

우리 비상금대출 신청은 우리은행 모바일앱에서만 가능합니다. 

 

 

 4.2. 하나은행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신청자격과 이용조건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비상금대출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지 여부만 확인해서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신청자격 조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하나은행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1. 만 19세 이상 내국인
2.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3. 하나은행 입출금 계좌를 보유하고 있거나 신규로 개설한 고객

위의 3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직업이나 소득에 상관없이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승인도 바로 날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의 경우 대출 신청인이 따로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은행 모바일앱에서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신청시 앱에서 자체적으로 서울보증보험과 연동하여 발급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은행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50만원 ~ 300만원으로 10만원 단위로 신청할 수 있음
2. 대출금리 : 연 6% ~ 10% 이내
3. 상환기간 : 1년(최장 10년동안 연장 가능), 만기일시상환

대출한도와 금리, 상환기간은 앞서 설명해드린 비상금대출 상품들과 차이가 없습니다. 대출 신청 역시 하나은행 모바일앱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4.3. NH농협은행 올원 비상금대출 신청자격과 이용조건

 

 

NH농협은행의 올원 비상금대출도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과 마찬가지로 통신등급만을 확인해서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NH농협은행 올원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1. 만 19세 이상 통신등급(Telco) 9등급 이내 고객
2. 이동통신 3사인 KT, SKT, LG U+ 이용고객만 신청가능
3. 농협은행 입출금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전자금융에 가입한 고객
※ 신용등급 및 연체이력이 있을 경우 대출불가
※ 알뜰통신사 또는 선불폰 이용자는 대출 신청자체가 안됨

통신등급만 확인해서 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이기에 주부나 대학생, 군인,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명의의 스마트폰을 반드시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본인인증이 가능해야 합니다.

# NH농협은행 올원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50만원 ~ 300만원
2. 대출금리 : 연 5 ~ 10% 이내(신청시점 시장금리 적용)
3. 상환기간 : 3년(거치기간은 없으며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NH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은 앞서 소개해드린 비상금대출과는 다르게 상환기간이 3년으로 길지만 매월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상환해야 하는 원리금 균등분할상환방식이 적용됩니다.

 

대출 신청은 NH농협은행 모바일앱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4.4. 신한은행 쏠편한 비상금대출 신청자격과 이용조건

 

 

신한은행에서 운영중인 쏠편한 비상금대출도 하나원큐 비상금대출과 동일한 조건이 적용되지만 추가적으로 신용점수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 신한은행 쏠편한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1. 만 19세 이상 내국인
2.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점수가 KCB 기준 631점 이상(신용등급 6등급 이상)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은 하나원큐 비상금대출과 마찬가지로 대출 신청자가 별도로 발급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신한은행 모바일앱에서 서울보증보험과 연계하여 쉽게 발급이 가능토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CB기준 631점 이상의 신용점수 기준이 적용된다는 점 유념해야 합니다.

# 신한은행 쏠편한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50만원 ~  300만원 이내
2. 대출금리 : 연 6% ~ 10% 이내
3. 상환기간 : 1년, 만기일시상환

대출한도와 금리, 상환기간 모두 앞서 소개해드린 비상금대출 상품과 거의 동일합니다. 대출 신청 역시 신한은행 모바일앱인 'SOL'을 다운로드 받아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새마을금고 비상금대출과 유사한 2금융권 비상금대출

 

 

 5.1.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새마을금고도 2금융권이며, 저축은행도 2금융권에 속합니다. 2금융권 대출 상품의 경우 1금융권 대비 금리가 다소 높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승인률은 1금융권보다는 높습니다.

#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1. 만 20세 이상 내국인
2. 신용점수 NICE 기준 350점 이상(10등급 이상)
3.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을 보유하고 있거나 신규로 개설한 고객

사이다뱅크는 SBI저축은행의 모바일 뱅킹 플랫폼으로 저신용자도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NICE 기준 350점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하지만 대출 연체기록이나 개인회생 등의 기록이 확인되면 대출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대면 신규개설이 가능해서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고자 하는 분은 모바일앱에서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500만원 이내
2. 대출금리 : 연 10 ~ 19% 이내
3. 상환기간 : 1년~3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대출금리는 1금융권보다 훨씬 높은 편입니다. 최저금리가 10%대이며, 신용점수가 안좋을 경우 법정 최고금리인 20%에 육박하는 금리를 적용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출 상환기간은 1년 ~ 3년으로 대출받은 금액에 따라 상환기간이 다르게 적용되고, 원금 균등분할상환이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중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은 당연히 사이다뱅크 모바일앱에서만 가능합니다.

 

 

 5.2. KB저축은행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과 이용조건

 

 

KB저축은행에서도 SBI저축은행처럼 키위뱅크라는 자체 모바일뱅킹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KB저축은행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1. 만 20세 이상 내국인
2. 신용점수가  KCB 기준 475점 이상(NICE 기준 515 ~ 599점)

키위뱅크 비상금대출은 신용점수가 KCB 기준으로 475점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신용정보상에 문제가 있거나 기존에 개인회생 또는 파산 등을 진행한 사실이 확인되면 대출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50 ~ 300만원
2. 대출금리 : 연 8 ~ 19.9% 이내
3. 상환기간 : 1년(최장 5년까지 연장 가능), 만기일시상환

역시나 대출금리가 꽤나 높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1년이지만 만기일시상환방식에 최장 5년까지 연장이 가능해서 매월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대출 신청은 키위뱅크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본인인증 절차 등을 거쳐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3. 다올저축은행 Fi 비상금대출 신청자격과 이용조건

 

 

기존 유진저축은행에서 2021년 다올저축은행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다올저축은행 비상금대출 역시 신용점수만 확인하여 대출이 진행되지만 특이하게 연령기준이 다소 높게 적용됩니다.

# 다올저축은행  Fi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1. 만 32세 이상 내국인이면서 소득이 확인되는 고객
2. 신용점수가 NICE 기준 560점 이상

2금융권이지만 다소 높은 신용점수 기준이 적용되고 있으며, 연령도 만 32세 이상의 소득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 다올저축은행 Fi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상환기간
1. 대출한도 : 100 ~ 500만원
2. 대출금리 : 연 6 ~ 19% 이내
3. 상환기간 : 3년(36개월)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다만, 대출한도가 앞서 소개해드린 비상금대출 상품들보다 200만원이나 높은 최대 500만원까지 한도가 부여됩니다. 한도가 타 금융기관 대비 높다는 점 외에는 크게 장점이 없는 상품이기도 하니 잘 비교해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2금융권 비상금대출 상품들은 중도상환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1금융권의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그 외에도 카카오뱅크나, 토스, 핀크, 핀다 등에서도 비상금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거나 타 금융기관과 연계하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금융권에서도 웰컴저축은행이나 OK저축은행에서도 유사한 모바일 소액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니 한도나 금리, 승인율 등을 잘 비교하여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