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연체자 소액대출과 햇살론 가능할까요? 정책자금과 금융권상품 소개

damda leader 2023. 2. 21.
반응형

 

 

연체가 길지 않다면 소액대출 가능합니다. 단, 시중은행을 통한 대출은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으며,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 상품 중 단기 연체 중이라면 신청가능한 상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1금융권은 아니어도 저축은행에서는 단기연체자를 위한 상품이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에는 일반금융 대출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사업도 시행이 됩니다. 해당 내용도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연체자 소액대출 -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사업
  • 단기 연체자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 긴급 생활자금 특별 중금리 대출(리드코프)
  • 현재 연체가 2개월 이상이라면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금융지원센터 국민지원대출 생활비 주거비 신청자격과 방법

-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자격요건과 신청방법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사업

 

 

정부에서는 지난 2022년 11월 6일 민생 금융안정 정책을 발표하면서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사업을 2023년초부터 시행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포스팅 발행 시점에는 아직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사업은 일반금융 이용이 어려워 불법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저금리로 소액을 대출해서 생계비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니다.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대상

 

저신용자와 단기 연체자가 대상이 되며, 자세한 신청자격 조건은 추후에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상품이 될 것은 아니며,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만 지원이 될 것입니다.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내용

 

대출한도는 10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가 될 전망입니다. 정부에서는 100만원을 저금리로 대출해 줄 것을 제안했지만 여당에서 200만원으로 한도를 올려줄 것을 요구하여 신청자격 조건에 따라 100만원에서 200만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금리와 상환기간에 대한 정보는 추후에 다시 업로드해드리겠습니다. 

 

 

 단기 연체자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아무래도 연체가 시작된 분들은 다중 채무일 것이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좋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정부에서 서민들을 위해 지원하는 금융 상품 중 햇살론이 있습니다. 햇살론의 경우 저소득,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중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게 되지만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하게 되며, 연체자는 대출 신청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2022년 9월부터 시행된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의 경우 신용점수가 NICE 기준 724점 이하, KCB 기준 670점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체자의 경우 과거 대출 연체이력 보유자면 특례보증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현재 연체중인 경우에는 대출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연체가 7일 이내이면 바로 신청을 해서 심사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대상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의 기준을 충족하는 분들 중 햇살론15를 신청했지만 거절된 분들이면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내용

 

대출한도의 경우 1인당 최대 1,000만원이지만 최초 대출 시 500만원 이내에서 심사에 따라 지원이 되고, 6개월동안 성실히 상환을 할 경우 추가 대출이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적용되는 금리는 기본 15.9%로 햇살론15와 동일합니다. 다만, 성실상환을 하는 분들은 매년 금리 인하의 혜택을 적용받게 됩니다. 

 

대출기간을 3년으로 약정할 경우 매년 3.0%p씩 인하가 되어 3년차 되는 해에 금리는 6%p 인하된 9.9%에 이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출기간을 5년으로 약정할 경우에는 매년 1.5%p씩 인하가 되어 동일하게 마지막에는 9.9%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1년동안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을 적용할 수 있어서 상환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긴급 생활자금 특별 중금리 대출(리드코프)

 

 

리드코프는 2금융권에 해당이 되며, 아무래도 1금융권에 비해 다소 높은 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법정 최고금리는 연 20%이기 때문에 법정 최고금리를 넘어서는 대출 상품이 있다면 금감원에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리드코프에서 신청이 가능한 긴급 생활자금 특별 중금리 대출은 연령에 제한이 있으며, 연체자 소액대출답게 한도도 최대 200만원까지만 지원이 됩니다.

 

리드코프 특별 중금리 대출 지원대상

 

만 30세 ~ 만 60세 한정으로 리드코프 신규 대출 고객이 대상이 됩니다. 연체건수가 2건 이상이면 안되고, 최장 연체기간이 45일 이상이면 안되기 떄문에 연체건수와 기간을 잘 확인하고 신청을 해야 대출이 거절 되지 않습니다. 

 

리드코프 특별 중금리 대출 지원내용

 

대출한도는 100만원 ~ 200만원 이내로 신청이 가능하고, 금리는 연 19% 단일 금리로 진행됩니다. 금리가 높은 만큼 연체없이 잘 이용하시다가 정부지원 햇살론15로 갈아타는 것도 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으로 최장 5년까지 상환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년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시 원금을 일시상환하는 방식이어서 상환에 대한 부담은 적은편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연체가 2개월 이상이라면

재산보다 채무가 많거나 1천만원 이상의 대출을 연체중이라면 개인회생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회생은 3년동안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에 대해서 전액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나라에서 최대 90%까지 탕감을 해주기 때문에 현재 지속적으로 추심에 시달리고 있거나 막대한 채무로 인해 밤낮 걱정을 하고 있다면 혼자 걱정하지 마시고, 개인회생 전문 법무사무소를 통해 고민을 덜어내 보시기 바랍니다. 

 

면책 가능여부 조회는 당연히 무료이며, 신용정보상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개인회생 무료 상담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