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빈대 주의보 생기는 원인과 퇴치 방법 예방 수칙 및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damda leader 2023. 11. 13.
반응형

빈대는 친구들 사이에서 흔하게 불리는 별명 중 하나라고 생각했지만 최근 들어 빈대 주의보가 나오기까지 해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빈대는 피를 빨아 생명을 유지하는 불쾌곤충으로 여겨지며, 전세계적으로 발견이 되고 있습니다. 빈대의 경우 다행히도 감염병을 옮기지는 않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낮에는 사람들의 활동을 감지해서 숨어 있다가 주로 잠자는 시간에 피부를 물어 붉은 반점이나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알러지를 유발할 수도 있어 빈대가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예방하고, 혹시라도 빈대가 보인다면 바로 박멸할 수 있도록 퇴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대의 발생 원인과 퇴치 방법, 물렸을 때 증상과 치료방법

 

빈대가 발생하는 이유와 예방수칙

 

빈대는 주로 습기가 많은 환경과 음식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주택 내부나 상업 시설에서 빈대가 발견되면, 여러 요인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첫째, 음식 창고나 쓰레기 통 주변에서 음식 부족으로 인한 유인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습기가 많은 환경이 빈대의 번식과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환경 관리와 청결이 중요합니다.

빈대 예방 수칙 : 

 

① 정기적인 청소: 음식 창고, 주방, 집안 등을 꾸준히 정리하고 깨끗이 청소하세요.

② 음식 보관 주의: 음식은 밀폐 용기에 보관하고 먹다 남은 음식은 신속히 처리하세요.

③ 습기 방지: 환기를 유지하고, 누수 등으로 인한 습기를 방지하여 습기를 최소화하세요.

④ 외부 환경 관리: 집 주변의 외부 환경도 청결하게 유지하여 빈대의 야생 생태계를 방해하세요.

⑤ 전문가 상담: 지속적인 빈대 문제에 대해서는 해충 관리 전문가와 상담하여 효과적인 예방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빈대는 위생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이고 철저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청결과 예방을 통해 빈대로부터 집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대에 물렸을 때 증상과 치료방법

 

빈대에 물리면 증상은 다양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빈대의 쇠똥에 든 세균이 피부에 침투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한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빈대에 물리면 나타나는 증상

  • 가려움증과 붓기: 빈대에 물리면 피부 주위에 가려움증이나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 발진과 작은 발적: 빈대에 물리면 작은 발적이나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린 부위 주변에 작은 빨간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통증과 따가움: 빈대 물림으로 인해 통증과 따가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나 따갑고 불편한 느낌이 물린 부위에서 느껴집니다.
 

 

 

빈대에 물렸을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빈대에 물렸을 경우 조치 방법

 

① 빠른 세척: 빠르게 빈대에 물린 부위를 깨끗한 물로 세척합니다. 비누나 항균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②얼음 팩 적용: 얼음 팩을 이용하여 물린 부위에 착빙하여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③ 항히스타민제 사용: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염증 지속 시 의료 전문가 상담: 증상이 지속되거나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빈대에 물렸을 때는 가급적 자가 치료를 시도한 후에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되면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빈대에 물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캠핑이나 야외 활동 시에는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가 생기면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

 

빈대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빈대가 서식하는 환경이나 빈대와 관련된 환경 문제는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빈대와 관련된 주요 건강 영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빈대가 생길 경우 발생하는 문제

 

  • 알레르기 및 폐 질환: 빈대는 쥐와 유사한 동물로, 빈대의 모, 침과 분비물은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천식 환자나 알레르기에 민감한 사람들은 빈대의 존재가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정서적 영향: 빈대의 존재는 집안에서 불안을 유발하고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빈대로 인한 환경 문제는 주거 환경의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전염병 전파의 우려: 빈대는 전염병의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전염되는 병원체를 운반하는 것은 드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빈대와 관련된 환경에서 전염병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 해충 제어 화학물질의 영향: 빈대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화학물질 사용시 안전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대는 건강 문제의 주요 원인은 아니지만, 빈대가 서식하는 환경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관리는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 문제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대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먼저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빈대가 발생했을 가능성에 대해 확인을 하고, 빈대에 물렸는지 여부를 추가 체크리스트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빈대 발생여부 체크리스트

 

 

위의 4가지 문항에 체크를 하고 빈대 물림 의심증상이 있다면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여 빈대 의심신고를 하거나 병의원에 방문하기 바랍니다.

 

 

빈대에 물렸는지 확인하는 체크리스트는 다양한 증상을 기반으로 구성됩니다. 아래는 빈대 물림을 의심할 때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입니다.

빈대 물림 여부 체크리스트

 

① 피부 상태 확인:

□ 부풀어 오름이나 발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빨간 반점이나 발진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피부가 따갑거나 따가운 느낌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물린 부위 주위의 증상 확인:

  물린 부위 주위에 붓기가 생겼는지 확인합니다.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작은 상처나 물린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③ 발현 시기 기억:

  언제 빈대에 물렸는지 기억해봅니다.

  특히야외 활동 후 바로나 나중에 발현되는 증상이 있는지 주의합니다.

 

④ 가능한 원인 파악:

  빈대가 물린 부위와 접촉한 환경을 상기합니다.

  캠핑이나 야외에서의 활동, 자연 속에서의 접촉 등이 빈대 물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⑤ 증상의 지속 여부 확인: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지, 계속해서 지속되는지 확인합니다.

  증상이 계속 지속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⑥ 알러지 반응 여부 확인:

  물린 부위 주위에 발진이나 붓기가 알러지 반응에 의한 것인지 확인합니다.

  이미 알려진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빈대 물림 여부를 조사하고,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화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대 퇴치에 대한 FAQ (전문가 답변)

빈대 퇴치에 관련된 다양한 민간요법과 인터넷 가짜 뉴스에 대해 을지대 보건환경안전학과 양영철 교수의 답변을 발췌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엉뚱한 퇴치 방법이 아닌 올바른 방법으로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규조토가 빈대 퇴치를 할 수 있나요?

아니오. 규조토 가루는 빈대 퇴치에 효용이 없고, 오히려 폐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집 안 불을 켜두면 빈대가 없어지나요?

아니오. 계속적으로 흡혈충동을 느끼므로 밝기에 상관없습니다.

 

바퀴벌레가 빈대의 천적이라고 하는데 맞나요?

아니오. 바퀴벌레와 빈대는 서로 경재하지 않습니다.

 

일광소독이 빈대퇴치에 도움이 되나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뜨거운 한여름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좀약이나 베이킹소다, 에센셜 오일이 효과가 있나요?

없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방법입니다.

 

가정용 살충제(피레스로이드계)는 효과가 있나요?

반반입니다.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 살충제의 효과가 더 강합니다. 단,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 살충제는 방역용이어서 환경부 승인이 예정되어 있으며, 자치구 보건소에 사용문의를 해야 합니다.

 

빈대는 침대에서만 산다고 하는데 맞나요?

아니오. 콘센트, 천장 모퉁이, 액자, 커튼 등 다양한 곳에서 서식을 합니다.

 

지하철에 빈대가 서식하나요?

아니오.지하철은 안정적으로 흡혈할 대상이 없기에 주요 증식 수단이 아닙니다. 현재 빈대 발견여부와 상관없이 지하철 내부는 주기적으로 고온살균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빈대를 퇴치하기 위한 방법

 

빈대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예방 수칙과 동일한 방법이 적용됩니다. 빈대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조건을 최대한 만들어주지 말아야 합니다.

 

 

빈대 퇴치 방법

 

  • 청결 유지: 음식 부족을 방지하고 빈대의 서식지를 없애기 위해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세요. 특히 음식 창고와 주방은 빈대의 주요 활동 지역입니다.
  • 밀폐용기 사용: 음식을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를 사용하여 빈대의 침입을 막아주세요. 습기 관리: 환기를 통해 습기를 줄이고, 누수를 신속히 수리하여 습기로부터 집을 보호하세요.
  • 빈대 퇴치제 사용: 화학적인 빈대 퇴치제를 사용하여 빈대를 방지하고 퇴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전에 안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전문가 상담: 만일 빈대가 고집스럽게 계속 발생한다면 전문적인 해충 관리 업체에 상담을 구하세요.
 

 

 

블로그 내 관련 포스팅

 

 

 

독감 자가치료 방법 과연 가능할까? 독감에 잘 걸리는 유형

독감은 박테리아가 아닌 바이러스가 원인이기 때문에 항생제는 독감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사는 2차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치료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