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재테크

부동산 중개수수료율과 계산방법 및 상한요율

damda leader 2022. 9. 12.
반응형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시도별 중개수수료율 확인방법

부동산 중개보수란?

최근 아파트 거래시세를 보면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가격이 많이 빠져 있는 것을 기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역이 그런것은 아니어서 조금 더 지켜봐야 겠지만 빅스텝이 한번 더 나올 경우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한 아파트가 아닐 경우 급매물이 쏟아져 나올 수도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부동산쪽 전문가들의 예측이긴 하지만 아직 겪어보지 못한 분위기여서 관망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현재는 무리하게 아파트를 구매하기에는 조심스러운 시점임에는 분명합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면서 이전 중개수수료 체계 중 특정구간의 중개수수료가 전세보다 매매일 경우 더 큰 역전현상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집값과 비례 책정되는 중개수수료는 집값 폭등으로 인해 동반 폭등함에 따라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안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해당 개편안은 2021년 10월 19일부터 공포와 동시에 시행이 되었습니다. 

 

목차

  • 부동산 중개수수료란?
  •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방법
  • 부동산 중개수수료 상한요율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부동산 중개수수료 지원사업 경기도 시행내용

 

부동산 중개수수료 지원사업 경기도 기초생활수급자 신청방법 서류 대출지원

부동산 중개수수료 지원사업 경기도 기초생활수급자 경기도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가구가 도내에서 전출입을 할 경우 부동산 중개수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동

drorian.tistory.com

 

부동산 중개수수료(중개보수)란?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흔히 복비라고들 부릅니다. 정확한 명칭은 부동산 중개보수이며, 중개보수는 부동산의 매매 또는 임대차계약 시 공인중개사에게 중개의 대가로 중게 의뢰인 모두로부터 받는 보수입니다. 중개업자는 임대차계약시에는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중개보수를 받게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방법

중개수수료는 거래되는 집값과 연동하여 계산을 하게 됩니다. 매매와 전세는 동일한 계산방법이 적용되고, 월세는 보증금과 월세를 모두 반영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공통적으로 상한요율이 적용되고 상한요율은 매물종류, 거래지역, 거래종류, 거래금액에 따라 상한요율이 차등 적용됩니다.

① 매매와 전세의 경우
중개보수 = 거래금액 X 상한요율

② 월세의 경우
중개보수 = [보증금 + (월세 X 100)] X 상한요율
로 계산이 됩니다.

중개수수료는 고정요율이 아닌 상한요율이 적용되며, 해당 범위 내에서 중개의뢰인과 중개업자의 협의사항으로 계약금 입금 전 또는 계약서 사인 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을 하기 전에 협의를 한 후 조율을 하여야 중개수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상한요율

해당 상한요율과 한도액은 '서울특별시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입니다. 중개수수료의 경우 각 시도별 조례로 정해져 있기에 각 시도별 중개수수료 상한요율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공인중개사 실무교육, 연수교육, 직무교육 신청, 국토교통부 공식지정 부동산거래정보망 한방

www.kar.or.kr

 

위의 표를 통해 서울시에서 10억원 아파트를 매매로 거래할 경우 개편 전에는 상한요율이 0.9%가 적용되어 900만원의 중개수수료가 발생했지만 개편 이후 부터는 0.5%의 상한요율이 적용되어 500만원으로 중개수수료가 감소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