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기초수급자 대출 정부지원 생계비 1200만원 한도 신청자격/방법

damda leader 2023. 1. 1.
반응형

기초수급자 대출 정부지원 생계비 1200만원 한도 신청자격/방법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통해 기초수급자로 선정이 되시면 다양한 복지혜택 및 감면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수급자분들을 위해 정부지원 저금리 생계비 대출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일부 지자체에서는 기초수급자 무이자 대출 지원사업도 시행하는 곳이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매해 다른 조건들이 걸리기 때문에 오늘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에서 쉽게 지자체 지원대출 확인하는 방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01 기초수급자 대출/정부지원 생계비대출 신청자격과 방법

02 기초수급자 대출 지자체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관련 포스팅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등급이하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등급이하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사회적 금융취약계층 분들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신용등급 6등급이하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임대주택 보증금을 저

drorian.tistory.com

 

 

 


 기초수급자 대출 정부지원 생계비대출 신청자격과 지원내역

해당 상품은 정부에서 사회적 취약계층분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금융정책이기 때문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저소득자, 저신용자분들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과 직업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무소득에 무직이시라면 1차 전화상담 과정에서 대출거절이 되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6등급 이하이시더라도 괜찮습니다.

한도는 최대 1,200만원 입니다. 누구나 1,2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사를 통해 상환가능여부 등을 판단하여 개인마다 차등지원하게 됩니다. 금리는 1금융권 정도의 금리인 연 3.0%의 고정금리로 6년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을 1년동안 유지할 수 있어 1년동안은 원금상환에 대한 부담도 적으실거에요.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신청자분과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지점을 찾으신 후 나와 있는 전화번호로 대출상담을 받으신 후 대출가능대상이라고 확인이 되시면 지정된 방문일자에 제출서류를 준비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센터유형 중 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지점을 선택하신 후 왼쪽 지도에서 신청자분의 지역을 선택하시면 해당 지점의 전화번호와 주소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대출 지자체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기초수급자분들을 위해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금융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셔서 이용을 못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대출상품 한눈에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셨으면 아래의 순서로 진행해주세요.

① 지원대상에서 '금융취약계층' 선택

② 자금용도에서 '생계' 선택

③ 상품구분에서 '지자체복지' 선택

④ 서비스 제공지역에서 신청자분 거주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예시로 서비스 제공지역을 '경기도'로 선택해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2021년 포스팅 발행일 현재 파주시청에서만 500만원 한도내에서 3% 금리로 생활안정자금 대출만 지원하고 있네요.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내역이 적어서 다소 아쉽게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비스 제공지역을 '경북'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경상북도 의성군청에서는 최대 1천만원 한도내에서 무이자로 5년동안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울진군청은 1%의 금리가 적용되고 7년동안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며, 봉화군청은 한도가 최대 3천만원으로 가장 높은 한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지자체마다 기초수급자 대출 지원내역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