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틀니 혜택 대상과 본인부담금

damda leader 2023. 1. 20.
반응형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틀니 혜택 대상과 본인부담금 내역

의료급여 수급자로 선정되신 분들 중 틀니를 사용해야 하는 어르신들의 경우 정부에서 대부분의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일정금액의 본인부담금만 지불하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의료급여는 1종과 2종으로 구분이 되기에 대상자별로 본인부담금 비중이 달라지는데요.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01 의료급여 1종과 2종 대상자 구분

02 노인틀니 지원내역

 

정부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되시면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긴급한 자금(생계비, 의료비 등)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저금리로 금융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대출 저금리 서민 융자지원

기초수급자 대출 저금리 서민 융자지원 기초수급자로 선정되셔서 맞춤급여형태로 수급을 받고 계신 분들은 사실상 경제적 여건이 넉넉치 않은 분들이 대다수 이실겁니다. 경제적, 금융적 취약

drorian.tistory.com


 기초생활수급자 의료급여 대상자 구분

의료급여 대상자는 1종과 2종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당연히 1종 대상자분들이 정부로부터 지원받으실 수 있는 범위가 더욱 넓습니다. 의료급여 1종 자격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시는 수급자가 있는 분들이면 가능합니다.

의료급여 1종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는 요건의 범위가 넓은 편이어서 많은 분들이 1종으로 등록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혹시라도 2종으로 되어 계시다면 주민센터 복지담당자를 통해 이의제기를 하셔야 합니다. 보장기관에서는 자체적인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수급자를 구분하고 있지만 완벽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 중에 계시거나 분만을 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시스템반영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요건을 확인하신 후 1종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의료급여 2종 수급권자는 1종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의료급여 수급자가 대상이 되십니다. 매월 1일 기준으로 연령기준 변경일 대상자를 찾아내서 1종 충족여부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노인틀니 지원내역

1종과 2종에 대한 구분방법을 확실히 인지하셨다면 노인틀니 지원내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노인틀니의 경우 만 65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의료급여 1종 수급권자 자격조건에 만 65세 이상의 요건이 들어 있기 때문에 노인틀니 대상자분들은 대부분 1종의 조건을 충족하시는 편입니다. 

 

노인틀니는 1종과 2종 대상자별로 본인부담금이 다르기 때문에 1종으로 선정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여대상조건을 통해 현재 지원받을 수 있는 틀니의 조건을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담당 의사분께 문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1종 수급권자인 경우 틀니 맞춤시 본인부담금이 5%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종 수급권자라면 15%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단, 부분틀니 지대치는 별도 본인부담이라고 하니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노인틀니 급여지원 횟수는 원칙적으로 7년에 1회만 적용됩니다. 노인틀니 대상자는 사전등록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수급권자의 틀니 제작 이력관리가 가능하여 중복급여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노인틀니 사전등록제는 본인이 신청하시는 것은 아니며 보장기관에서 대상자를 선별해서 등록하여 자격관리시스템에 등록시켜드리는 것입니다.

 

틀니 의료급여의 원칙은 시술하시기 전에 대상자 적합여부 판단 결과를 통해 시술비를 지원하고 됩니다. 먼저 시술하신 후 소급적용 요청하시면 시술비 지원을 못받을수도 있으니 주민센터 복지담당자에게 문의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절차는 위의 표와 같습니다.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수급자분들은 생계형 차량을 구입하실 경우에도 정부의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생계형 자동차대출 정부지원 창업자금

생계형 자동차대출 정부지원 창업자금 대출 정부에서는 저소득 저신용 가구의 생계형 창업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생계형 자동차대출을 저금리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