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생계형 자동차대출 정부지원 창업자금

damda leader 2020. 8. 2.
반응형

생계형 자동차대출 정부지원 창업자금 대출

정부에서는 저소득 저신용 가구의 생계형 창업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생계형 자동차대출을 저금리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앞서도 언급한 저소득 또는 저신용의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이 됩니다. 생계형 자동차대출이다보니 차량의 구입기준도 한정되긴 하지만 최대 2천만원까지 저금리로 오랫동안 이용할 수 있어서 생계형 자동차를 구입해서 창업을 계획하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계형 자동차 창업자금 대출 지원대상

생계형 자동차 창업자금 대출은 모든 분들이 지원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의 저소득 금융취약계층이 주요대상이 되며,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에게 특히 유리한 제도입니다.

금융취약계층으로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계시거나, 예비창업자 분들이 1차적 지원대상입니다. 그 중 저신용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수급자 포함)인 예비창업자에게 우선지원이 됩니다.

 

소득과 연령기준은 없다고 해당 대출상품에 표기되어 있지만 소득기준을 보고 있습니다. 대출 상환이 가능한지 여부를 심사하기 때문인데요. 상환가능에 대한 어려움이 보일경우 대출대상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6등급 이하도 가능하며, 차상위계층 이하 또는 근로장려금 대상자는 신용등급을 전혀 보지 않습니다. 대출이 지원되는 자동차는 1톤 이하의 생계형 트럭 또는 상용차가 가능합니다. 상용차는 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로 승합차도 해당됩니다.

지원제외대상의 요건이 있습니다. 현재 개인회생 및 파산 절차에 들어가신 분들은 개인회생자를 대상으로 하는 창업자금대출 상품을 알아보시는 편이 좋구요. 해당 대출이 미소금융으로부터 지원되기 때문에 미소금융에서 창업자금대출을 받고 계시다면 중복지원이 어렵습니다. 또한 금융상의 범죄이력이 있으신 경우에도 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생계형 자동차 창업자금 대출 지원내용

생계형 자동차 창업자금 대출은 최대 2천만원 한도내에서 지원이 되며, 대출 금액에 따라 금리가 분리되어 적용됩니다.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이 되며, 연4.5%의 변동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총 대출기간은 6년으로 거치기간 1년 포함후 5년동안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됩니다. 1천만원 이하로 대출하게 될 경우 거치금리는 연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중도상환시 수수료는 없습니다. 연체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체이자는 최대 9%까지 발생하며, 연체가 지속될 경우 정부지원 대출 및 기타지원사업에서 배제될 수 있습니다. 성실히 상환하신다면 오히려 1%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생계형 자동차 창업자금 대출 신청방법

생계형 자동차 창업자금 대출 취급기관은 서민금융진흥원이며 서민금융진흥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으로만 진행되며, 사전예약과 상담은 필수입니다. 전국에 지점이 있기 때문에 지점을 검색하신 후 연락처를 확인하신 다음 상담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찾기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찾기 페이지로 이동하며, 위의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살고계신 위치를 지도에서 선택하신 후 지점을 찾으셔도 되고, ②번처럼 센터유형을 선택하신 후 지역을 추가선책하셔도 됩니다. 센터의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오기 때문에 쉽게 찾아가시거나 연락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사전전화예약을 하시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정부지원 긴급생계자금대출 신용6등급 이하 저신용 저소득자

▶ 저신용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정부지원 자립자금 대출(생계자금)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