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금리 낮은 대출 상품 쉽게 찾는 방법 꿀팁공개

damda leader 2022. 12. 8.
반응형

 

 

금리 낮은 대출 상품을 쉽게 찾기 위한 꿀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이라면 동일한 조건 중 0.1%라도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곳에서 신청을 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은행마다 동일한 조건의 대출상품이라도 금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대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오늘의 꿀팁을 잘 활용해서 조금 더 저렴한 금리로 이용해보면 좋겠습니다. 

 

1금융권 은행 대출상품 금리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대출상품 금리도 비교할 수 있으니 주의깊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 1금융권 금리 낮은 대출 상품 찾는 방법
  • 저축은행 금리 낮은 대출 상품 찾는 방법
  • 정부지원 대출 중 금리 낮은 상품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1금융권 금리 낮은 대출 상품 찾는 방법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에서는 1금융권 은행들에서 운영중인 대출 상품들의 금리를 한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에 있는 금리/수수료 비교공시를 선택하면 대출금리비교를 할 수 있는 세부 카테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시 정리해드리면 아래에 링크를 걸어드린 은행엽합회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고 순서대로 진행을 합니다.

①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상단 카테고리에서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선택

② 대출금리비교에서 가계대출금리를 선택

 

▶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의 2가지 순서로만 진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시중은행별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가계대출금리 외에도 중소기업대출금리,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금리 등의 검색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대출 상품요건을 선택하고, 조금 아래에 있는 은행명을 선택하면 해당 은행별 판매중인 대출상품의 금리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전체를 선택해서 1금융권 모든 은행의 대출상품 금리를 확인하여 낮은 순으로 정렬을 하면 금리 낮은 대출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홈페이지상에서는 금리를 낮은 순으로 선택해서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엑셀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기에 엑셀로 다운로드 받은 후 금리 낮은순으로 정렬을 하면 되겠습니다. 

 

엑셀에서 정렬을 하는 방법은 상단에 있는 '데이터' → 깔때기 모양의 '필터'를 원하는 행에서 실행을 하면 됩니다. 아니면 원하는 A열이나 B열 등에 커서를 위치시킨 후 필터를 적용해도 되겠습니다.

 

 저축은행 금리 낮은 대출 상품 찾는 방법

당연히 1금융권에 비해 저축은행 대출 상품들은 대체적으로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중금리에서 법정 최고 한도 금리까지 적용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저축은행 대출 상품을 이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금리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1금융권과 동일한 방식으로 저축은행별 금리 낮은 대출 상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1금융권 대비 대출금리가 다소 높은편이며, 동일한 정부 정책자금 대출의 경우도 저축은행마다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반드시 금리 낮은 대출을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접속하기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상단 카테고리에 '금리보기'라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살짝 오려주면 아래에 대출이라는 키워드가 보일 겁니다. 대출을 클릭하면 저축은행별 또는 저축은행 상품별 가계신용대출부터 가계담보대출, 중금리 신용대출의 금리 비교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가계신용대출'을 선택하면 상품별 금리현황 또는 저축은행별 금리현황 등의 자세한 내용이 하단에 표시가 됩니다.

 

가장 좋은 점이 저축은행 대출상품별로 확인할 수있다는 점입니다. 저축은행별 대출금리현황으로만 나오면 범위가 너무 넓어서 대출 상품 선택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떄문입니다.

상품별 금리현황으로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저축은행명과 상품명, 신용평점별 적용금리까지 세세하게 원하는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된 화면에서는 내림차순이나 올림차순으로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엑셀다운로드를 눌러서 엑셀파일에서 금리가 낮은순으로 비교를 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셀을 잘 활용 못하는 분들은 포털사이트에서 내림차순 정렬하는 방법을 검색해보시거나 위에 제가 간략히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지원 대출 중 금리 낮은 상품

정부에서는 저소득자, 저신용자,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저금리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과 근로복지공단에서 지원하는 생활안정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 대출 지원대상 : 한부모가족 또는 조손가족 가구주, 장애인,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가구주
  • 지원대상 세부요건 : 대출 지원대상에 해당 하면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거나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NICE 744점, KCB 700점)이하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 대출한도 : 1인당 최대 1천 2백만원
  • 대출금리 : 연 3.5% 고정금리
  • 대출기간 : 최대 6년(1년 거치 5년 상환)

대출 지원대상에 해당허다라도 지원대상 세부요건을 하나라도 충족해야만 합니다. 한부모가족이기만 하면 대출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한부모가족이면서 근로장려금 수급자이거나 신청자격 요건을 국세청으로부터 확인받은 경우에는 대출신청이 가능하지만 단순히 한부모가족의 조건만 갖추었다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정책자금 대출 상품은 금리가 저렴한만큼 까다로운 조건이 적용된다는 점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대출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신청이 가능한 생활안정자금 대출 역시 매우 까다로운 조건들이 걸려 있습니다. 

 

일단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대출은 아래에 링크를 걸어드린 근로복지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생활안정자금'카테고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근로복지넷 홈페이지 접속하기

 

그리고 혼례비, 자녀학자금, 의료비, 부모요양비, 장례비, 임금감소생계비, 소액생계비, 자녀양육비 등의 용도 중 현재 가장 필요한 용도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용도별로 대출한도가 차이가 있으며, 제출해야 할 서류도 제각각입니다. 

 

가장 중요한 대출 지원대상도 근로조건과 월소득액 등에 대한 제약 조건이 있으니 대출 용도별 지원대상 요건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 대출 지원대상 : 대출 신청용도에 따라 지원대상 조건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지원대상 조건을 잘 확인헤야 합니다.
  • 대출한도 : 대출 신청용도에 따라 한도가 다릅니다. 최소 200만원 ~ 최대 1,250만원
  • 대출금리 : 연 1.5% 고정금리가 적용, 단, 근로복지공단 보증료 연 0.9% 선공제
  • 대출기간 : 보통 1년 거치 4년 상환으로 진행되지만 소액생계비 대출의 경우에는 1년 거치 1년 상환으로 진행

대출금리가 정말 낮게 적용되는 정책자금 대출상품이어서 추천을 드리고 싶지만 생각보다 대출 신청이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제출해야 할 서류도 많은 편이기에 홈페이지에 나온 내용을 잘 확인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