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모바일 증권사 어플로 신청

damda leader 2022. 9. 19.
반응형

주식 재테크 공모주 청약방법

2020년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시 총 64조원이 몰리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었으며, 균등배정방식이 적용되면서 많은 일반청약자들이 최소 증거금으로 많은 주수를 배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2021년 4월말 SKIET(SK아이테크놀로지) 일반 공모주 청약 첫날에만 증거금이 22조원 정도 몰렸다고 합니다. 일반청약자에게 약 20%정도 비율로 배정이 되는 물량도 30%이상으로 비율을 확대했다는데요.

 

이슈였던 2개의 기업만 소개를 간략히 해드렸지만 공모주 청약은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방법을 미리 잘 확인해두셨다가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공모주 청약 배정방식
  •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주식담보대출 증권사보다 저렴한 이율로 이용하는 방법

 

주식담보대출 증권사보다 저렴한 이율 한국증권금융 담보대출 이용방법

주식담보대출 증권사보다 저렴한 이율 한국증권금융 담보대출 이용방법 주식을 하는 분들 중 증권사의 미수/신용을 활용한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수나 증권사 신용대출은

drorian.tistory.com

 

 

 공모주 청약 배정방식

공모주 청약 배정방식은 비례방식과 균등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지난해 11월부터 균등방식이 추가되어 일반청약자의 공모주 배정기회가 획대되었습니다.

① 비례방식

비례방식은 청약증거금이 많을수록 배정받을 수 있는 공모주수가 비례하여 많아집니다. 투자금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한 방식이어서 모든 청약자에 대해 동등한 배정기회가 주어지지 못했습니다. 

 

만약, A 청약자가 해당 공모주 100주를 신청하였고, B 청약자는 10주만 신청하였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해당 공모주의 경쟁률이 10대1일 경우 A 청약자는 10주를 배정받을 수 있고, B 청약자는 1주만 배정받게 됩니다. 결국 청약증거금이 많을수록 유리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② 균등방식

균등방식은 지난해 11월부터 시행되었고, 일반청약주에게 배정된 공모주 수량 중 50% 이상 물량이 배정됩니다. 균등방식은 청약증거금에 관계없이 최소 청약증거금(최소 10주 이상)이상을 납입한 모든 청약자가 공평하게 배정된 공모주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C 회사의 균등방식으로 공모주가 1,000주 배정되었고, 최소 증거금을 넣어 신청한 신청자가 100명일 경우 1명당 10주씩 공모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단, 균등방식의 경우 증권사 계좌를 여러개 만들어서 신청할 경우 한명이 비례방식보다 많은 물량을 받을 수도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2021년 5월말부터 중복 청약이 금지되었습니다. SKIET의 경우 5개 증권사(SK,삼성, 미래에셋, NH투자, 한국투자)에서만 청약이 가능했기에 5개 계좌를 모두 개설해서 신청을 할 경우 균등배정 받을 수 있는 공모주량이 그만큼 많아지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중복 청약이 제한되어 1개의 증권사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의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증권사 모바일 어플

공모주 청약은 증권사에 계좌를 갖고 계신분들에 한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든 증권사가 청약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청약 전 청약 주관사 및 인수회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 후 해당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여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2021년에 이슈였던 SKIET의 경우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5개의 증권사에서만 신청이 가능했는데요. 미래에셋증권 어플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증권사 어플로 공모주 청약 신청하는 방법

① 증권사 계좌에 공모가 확인 후 원하는 수량만큼의 금액을 입금합니다. 최소 청약수량은 10주이며, 공모가의 50%를 입금하면 됩니다.

예) 공모가가 1주에 1만원일 경우 최소 청약수량 10주 = 100,000원 이며, 공모가의 50%인 50,000원과 수수료 2,000원을 본인 증권계좌에 입금해 놓으시면 됩니다. 수수료의 경우 일부 증권사만 적용됩니다.

 

② 증권사 어플에 접속한 후 검색에서 '공모주 청약'을 검색합니다.

증권사 어플 상단에 돋보기 표시를 선택한 후 '공모주 청약'을 검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③ 공모주 청약을 선택하면 현재 신청이 가능한 공모주 청약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공모주'만 검색해도 대부분 자동 검색이 됩니다. 해당 키워드를 클릭해주셔도 됩니다.

 

④ 원하는 수량 입력 후 '다음' 버튼을 눌러서 투자설명서를 교부받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공모주 청약 페이지에서는 공모주 청약일정과 경쟁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증권사 어플에서 동일하게 지원되는 서비스여서 큰 어려움 없이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