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고령자 대출 상품 총정리/70대도 신청가능한 정책자금과 담보대출

damda leader 2023. 1. 5.
반응형

일부 시중은행에서는 대출 대상에서 연령 제한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기업의 퇴직연령이 65세 이전인 경우가 많아 고령자의 대부분이 무소득자로 인정이 되거나 상환기간이 긴 상품들은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조치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담보성 대출로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고령자 대출 상품은 정책자금 상품부터 신용대출, 담보대출 상품까지 골고루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고령자 대출 - 국민연금 실버론

 

 

실버론 지원대상

실버론은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국민연금 수급자를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담보성 정책자금 대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 거주 중인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실버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국민연금을 수급하고 있다고 해서 대출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아래에 나와 있는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실버론 지원대상
1. 실버론 가입자격 : 국내 거주 중인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
2. 실버론 받기 위한 연금 종류 :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
3. 실버론 받을 수 없는 경우
① 국민연금이 지급 중지·정지 또는 충당 중인 경우
② 국민연금기금을 통해 이미 대출을 지원받아 상환을 완료하지 못한 경우
③ 현재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을 확정받지 못한 경우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국민연금이란 만 60~65세 이상이 되면 정상적으로 받게되는 노령연금을 주로 의미합니다. 국민연금의 형태는 다양하며 분할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으로 구분이 되어 지급대상자 특성에 따라 지급이 됩니다. 언급드린 국민연금 중 하나라도 수급을 하고 있다면 실버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국민연금이 지급 중지·정지 또는 충당 중이거나 국민연금공단에서 실버론을 받아 아직 상환이 안된 경우에는 대출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현재 채무조정(개인회생, 개인파산 등) 중인 경우에도 실버론 신청 시 거절 될 수 있습니다.

 

실버론 지원내용

 

 

실버론 지원내용
1. 실버론 대출한도 : 최대 1천만원 한도내에서 연간 연금 수령액의 2배 이내(실소요비용 범위)
※ 신청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의 차이가 있음(신청용도 : 전월세자금, 의료비, 재해복구비, 배우자 장제비)
2. 실버론 대출금리 : 연 1.5 ~ 5% 내외(3개월마다 분기별 변동금리 적용)
3. 상환기간 : 최장 7년(거치기간 1년 ~ 2년, 상환기간 5년)

실버론 대출한도는 최대 1천만원입니다. 단, 현재 대출 신청인이 받고 있는 연간 연금 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실소요비용을 산정하게 됩니다. 공단에서는 제출한 서류를 확인한 후 실소요비용만큼만 대출을 지원하게 되어 한도가 조금 아쉬운 편입니다.

 

대출 신청시 신청용도를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전월세자금, 의료비, 재해복구비, 배우자 장제비 용도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버론의 가장 큰 장점은 대출을 받아도 신용상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점과 대출금리가 시중은행 금리 대비 매우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3개월마다 분기별 변동금리를 적용받지만 시중은행 대출 금리보다는 확실히 낮은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대출 상환기간은 최장 7년이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적용됩니다. 거치기간은 최대 2년이어서 2년동안은 이자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실버론 신청방법

실버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용도별 신청기한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을 신청하는 용도에 따라 신청기한이 다르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대출용도 신청기한
전월세자금 신규계약시 : 임차개시일 전 후 3개월 이내
갱신계약시 : 갱신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
의료비 진료일(처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재해복구비 재해 발생일 또는 재난지역 선포일로부터 6개월 이내
배우자 장제비 사망일로부터 3개월 이내

대출용도를 잘 확인해서 필요한 자금은 신청기한내에 신청을 해야 하며, 기한을 넘길 경우 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용도별 필요서류가 있습니다.

① 전월세자금 : 계약금 송금내역서(신규계약시), 종전 임대차 계약서(갱신계약시)

② 의료비 :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약제비 포함), 건강보험 요양급여내역서

③ 재해복구비 : 피해자사실 확인서, 화재증명원 등

④ 배우자 장제비 : 사망진단서 등

의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실버론 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실버론 신청은 국민연금관리공단 지사에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현재 거주 중인 지역의 공단 관할지사에 전화상담을 한 후 신청기한내에 방문 접수 및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실버론 신청에 대해 문의할 내용이 있다면 아래에 링크를 걸어드린 국민연금공단 연금수급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연금수급자 홈페이지 이동 ▶

 

 

 

 고령자 대출 - 우리은행 시니어플러스 우리 연금대출

 

 

 

우리 연금대출 지원대상

우리은행 시니어플러스 우리 연금대출 지원대상
1. 대출 가입자격 :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중 하나라도 수급중인 고객
2. 연금 이체 조건 : 해당 4대 연금 중 하나라도 우리은행 계좌를 통해 연금을 수급받는 고객
※ 수급 예정자는 대출 신청이 불가하고, 이미 우리은행 계좌로 수급 중이어야 함
3. 신용점수 : 우리은행 기준 개인신용평점이 CB 7(+) 구간이하 고객은 대출 불가
▷ 신용점수가 매우 낮은 경우만 아니라면 연금대출 신청 가능

우리은행 시니어플러스 우리 연금대출은 4대 연금인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중 하나라도 수급중 고객을 대상으로 마이너스 통장 형태로 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단, 현재 수급중인 연금이 우리은행 계좌로 이체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리 연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연금 수급 계좌 등록을 미리 해놓으신 후 대출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우리은행 계좌로 연금 수급을 받을 계획인 경우라면 대출이 불가합니다. 

 

마지막 조건은 신용점수가 너무 낮은 경우 우리은행 대출 심사기준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으로 환산하면 7등급 이하만 아니라면 대출이 성사될 수 있습니다.

 

우리 연금대출 지원내용

 

 

우리은행 시니어플러스 우리 연금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최대 2천만원 범위내에서 한도대출
→ 마이너스 통장 형식으로 진행할 경우 최대 5백만원 이내
※ 대출의 원리금상환금액 합계가 월연금수령액의 50% 이내여야 함
2. 대출금리 : 연 5% ~ 10% 이내
▶ 우대금리 최대 연 0.7%p 적용가능(우리 신용카드 실적 등 세부적인 조건 충족 시)
3. 상환기간 : 5년
▶ 거치기간은 없고, 한도대출로 진행할 경우 1년 이내 만기일시상환으로 진행이 됨(단, 최장 10년까지 연장가능)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원이며, 만약 마이너스 통장 형식으로 이용을 할 경우에는 한도가 최대 5백만원으로 줄어듭니다. 아무래도 만기일시상환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한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최종 대출한도는 원리금상환금액 합계가 월연금수령액의 50% 이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출금리는 시중은행 금리가 그대로 적용되어 국민연금공단 실버론 대비 높은 편입니다. 단, 우대금리 혜택이 있어 우리은행 실적 조건 등을 충족할 경우 최대 월 0.7%p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대출 담당자와 상담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기간은 5년 이내이며 마이너스 통장 형식의 한도대출로 이용할 경우 상환기간은 1년으로 줄어듭니다. 한도대출은 만기일시상환이어서 만기 1개월 전 연장신청을 통해 연장이 허용되면 최장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리 연금대출 신청방법

우리은행 시니어플러스 연금대출은 인터넷이나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하는 것은 어렵고,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고 대출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채무조정을 받아 신용회복 중이거나 기대출 금액을 연체하고 있다면 대출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고령자 대출 -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대출 지원대상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대출 지원대상
1. 대출 가입자격 : 소유자 또는 배우자 만 55세 이상
※ 소유자 또는 배우자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는 우대형으로 가입가능
2. 보유주택 : 공시가격 등이 9억원이하 1주택자 또는 보유주택 공시가격 등의 합계가 9억 원 이하 다주택자
▶ 우대형 : 부부 기준 1주택 2억원 미만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대출은 고령자를 대상으로 보유주택을 담보로 하여 매월 연금 형태로 노후생활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일반형과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우대형으로 구분이 되며, 우대형은 주택의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일 경우 해당이 됩니다.

 

단, 대상주택의 조건이 있습니다.

1. 현재 소유주택과 거주주택이 동일한 경우에 한함
2. 권리침해(가압류 등)사실이 없는 주택(이용 중 권리변경 불가)
3. 대상 주택의 적정 여, 부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확인

위 조건에 부합해야만 대출 대상에 해당이 됩니다.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대출  지원내용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서 상의 보증금액
① 일반형 : 대출한도의 50% 이내 수시인출
②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 대출한도의 50% 초과 90% 이내 일시인출
③ 우대형 : 대출한도의 45% 이내 수시인출
2. 대출금리
① 일반형과 우대형 : 연 2.9 ~ 4.02%(3개월 또는 6개월 변동금리 적용)
②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 연 2.9 ~ 연 3.92%(3개월 또는 6개월 변동금리 적용)
3. 대출기간 : 신청일 기준 채무자와 배우자 중 연령이 낮은 자를 기준으로 만 100세 이내에 연금보증서에서 정한 기간
4.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대출한도는 담보로 설정된 주택의 보증금액 내에서 가능하며, 주택가격을 초과해서 연금 수령도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3개월 변동 시장금리 및 6개월 변동 신규취급액 기준 COFIX에 따라 적용금리 변동됩니다.

 

대출 상환은 만기일시상환으로 진행이 되지만 상환에 대한 부담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대출 신청은 KB국민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서 상담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은 불가능 합니다. 반드시 영업점 대출 담당자를 통해 문의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고령자 대출 - 우리은행 로얄클럽 신용대출

 

 

 

로얄클럽 신용대출 지원대상

우리은행 로얄클럽 신용대출 지원대상
대출 가입자격
① 아파트 소유자(배우자 포함) & 관리비 이체자
② 아파트 소유자(배우자 포함) & 재세공과금 2건 이상 자동이체자
③ 100㎡ 이상 연립주택 소유자(배우자 포함) & 관리비 이체자

우리은행 로얄클럽 신용대출은 아파트나 연립주택을 소유한 분들을 대상으로 대출이 지원되는 상품입니다. 연령에 제한이 없어 고령층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로얄클럽 신용대출 지원내용

 

 

우리은행 로얄클럽 신용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연소득 + 거래실적 + 주택보유여부에 따라 최고한도 부여
→ 연소득이 없는 경우 거래실적 + 주택보유여부에 따라 최대 1억원 한도 부여
2. 대출금리 : 연 3% ~ 8% 이내
▶ 우대금리 최대 연 0.1%p 적용가능(우리 신용카드 실적 등 세부적인 조건 충족 시)
▶ 마이너트 통장(한도대출)시 : 0.5%p 가산금리 적용
3. 상환기간 : 1년 이내 약정, 최장10년까지 연장가능 / ※ 분할상환방식의 경우 최장 5년 이내 약정가능

대출한도는 연소득이 없는 고령층의 경우 최대 1억원 한도내에서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시중은행 변동금리가 적용되어 신청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은 우리은행 영업점에 전화로 문의 후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방문신청을 해야 합니다. 주택담보형 대출이기 떄문에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습니다.

 

 

 고령자 대출 - 2금융권 비상금대출

 

 

2금융권 비상금대출은 큰 금액이 아닌 5백만원 미만의 소액을 빠르게 대출받을 때 유용하여 소개해드립니다. 단, 모바일뱅킹을 자주 이용했던 분들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은행거래를 해보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간편 대출이지만 오히려 시간이 많이 걸릴수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사이다뱅크는 SBI저축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입니다. 사이다뱅크 모바일앱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간편대출이 가능한 비상금대출 상품입니다. 소득이나 직업에 관계없이 고령층도 신용점수 기준만 충족하면 당일대출도 가능합니다.

 

사이다뱅크 무직자 대출 비상금대출
1. 대출 지원대상 : 만 20세 이상이면서 신용점수가 NICE 기준 350점 이상
단, 사이다뱅크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사이다뱅크 모바일앱에서 입출금통장 개설 고객
2. 대출한도 : 500만원
3. 대출금리 : 연 10 ~ 16% 이내
4. 대출 상환기간 : 1년~3년

대출한도는 500만원으로 1금융권 비상금대출과 비교해서 한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은 승인율이 높은 편입니다.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중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받은 금액이 클수록 상환기간을 최장기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300만원을 대출 받은 경우에는 상환기간이 3년까지는 안되고 2년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1 사이다뱅크 모바일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2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이 없을 경우 스마트폰에서 입출금통장을 만들어야 함

#3 대출 카테고리에서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클릭 후 대출 신청을 하면 됨

 

 

KB저축은행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KB저축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인 키위뱅크에서도 비상금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득과 직업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만 20세 이상의 연령기준과 신용점수만 충족하면 됩니다. 고령층도 당연히 신청청할 수 있으며, 모바일 간편신청이 가능하여 신청 후 1시간내 입금도 가능합니다.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1. 대출 지원대상 :  만 20세 이상 성인 중 신용점수가 KCB 기준 475점 이상(NICE 기준 515 ~ 599점)
2. 대출한도 : 50 ~ 300만원
3. 대출금리 : 연 7 ~ 19.9% 이내
4. 대출기간 : 1년(최장 5년까지 연장 가능)

연령과 신용점수 조건만 충족하면 최대 300만원까지 당일 대출이 가능합니다. NICE가 아닌 KCB를 기준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이며, 만기시점 1개월 전에 키위뱅크 모바일앱에서 대출 연장심사신청이 가능합니다. 심사기준에 충족하면 당연히 연장이 가능하고, 최장 5년까지 대출 연장이 됩니다.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① 키위뱅크 모바일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② 키위뱅크 모바일앱을 작동하여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메뉴'를 클릭

③ 좌측에 있는 메뉴에서  '금융상품'을 클릭하고 '대출'을 클릭

④ kiwi 비상금대출이 보이면 클릭하여 대출을 신청하면 됨

 

웰컴디지털저축은행 비상금대출

 

웰컴저축은행에서도 자체 모바일뱅킹 앱인 웰컴디지털뱅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웰컴디지털뱅크 비상금대출 역시 해당 앱에서만 신청이 가능하고, 고령층도 신용점수가 조건만 충족하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웰컴디지털뱅크 비상금대출
1. 대출 지원대상 :  만 20세 이상 성인 중 신용점수가 NICE 기준 300점 또는 KCB 344점 이상
2. 대출한도 : 300만원
3. 대출금리 : 연 9 ~ 17% 이내
4. 대출 상환기간 : 1년(최장 5년까지 연장 가능)

대출한도는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이 500만원으로 가장 높고, 그 외에는 대부분 300만원 이하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환기간은 1년이며, 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기시점 1개월 전부터 웰컴디지털뱅크 앱을 통해 만기심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에 문제만 없다면 최장 5년까지 만기 연장이 가능합니다.

 

웰컴디지털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① 웰컴디지털뱅크 모바일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② 대출 카테고리에서 비상금대출 클릭 후 대출 신청진행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