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저소득층 지원대출 긴급생계지원 정부금융정책

damda leader 2021. 1. 14.
반응형

저소득층 지원대출 긴급생계지원 정부금융정책

정부에서는 사회안전망을 통해 저소득층의 생계안정을 지원하는 여러 정책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긴급생계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긴급복지지원제도를 통해 지원금을 지급하기도 하며, 추가적인 생계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저소득층 지원대출도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소득이 낮고 신용도도 낮으신 분들은 급한자금이 필요하시더라도 저금리 대출 이용이 어렵기 때문에 해당 대출지원내역을 확인해보시고 대상으로 선정되시면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목차

지원대상요건

대출지원내역

신청방법

 

 

앞서도 잠깐 언급드렸듯이 긴급생계자금이 필요한 경우 긴급복지지원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이 감소했거나 휴폐업 등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가구원수에 따라 생계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이 가능하세요.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신청방법 홈페이지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신청방법 홈페이지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에 대한 신청방법과 소득감소요인 확인 방법 등의 구체적인 사항이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4차 추경 이후 2차 재난지원금들의

drorian.tistory.com


 저소득층 지원대출 지원대상요건

지원대상은 신용도가 낮고 소득이 적어 1금융권의 저금리 대출이 어려운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등 사회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위치에 계신 분들에게 저금리로 지원이 됩니다.

신용등급은 6등급에서 10등 이내이신 분들이 대출대상이 되시는데요. 2021년부터는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2021년 기준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인 분들이 지원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대상자는 신용점수와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소득기준은 무소득이신 경우에는 대출대상으로 선정이 되지 않습니다. 일정 소득이 확인되셔야 대출상환 가능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소득층 지원대출 지원내역

저소득층에 긴급생계비를 지원하는 해당 대출사업의 한도는 최대 1천 2백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단, 신용점수와 소득여건 등을 고려하여 한도를 개인마다 차등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연 3.0% 내외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신청시기에 따라 약간의 금리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최장 6년동안 이용이 가능해서 상환에 대한 부담도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1년동안 이자만 납부할 수 있는 거치기간도 있기 때문에 초기 상환에 대한 부담은 확실히 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치기간 이후에는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분할상환하셔야 합니다. 

 

 저소득층 지원대출 신청방법

해당 대출은 미소금융을 통해 대출신청이 진행됩니다. 미소금융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지점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자분과 가까운 지점의 위치와 연락처를 먼저 확인해주셔야 하며, 연락처를 통해 대출상담일정을 예약하셔야 합니다. 예약일정에 해당 미소금융 지점에 방문하셔서 대출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상담을 진행하실 때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 신청을 하시겠다고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7,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미소금융 지점을 찾아보실 수 있는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