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생활안정자금 대출 총정리

damda leader 2020. 10. 4.
반응형

생활안정자금 대출 총정리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생활안정자금 대출에 대한 문의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시중은행에서는 소득과 재산이 확실해야지만 저금리로 생활안정자금 대출이 가능하기에 사회적 취약계층에 계신 분들이나 신용등급이 낮은 금융취약계층분들은 긴급하게 생활안정자금 대출이 필요하실 경우 10%대 이상의 저축은행 대출이나 20%가 넘는 고금리 사금융으로 빠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악순환을 막기 위해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 대출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어떠한 상품들이 있으며 대출한도와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01 생활안정자금 대출/햇살론 생계자금

02 생활안정자금 대출/미소금융 생계자금

03 생활안정자금 대출/새희망홀씨 생계자금

04 생활안정자금 대출/취약계층 자립자금

05 생활안정자금 대출/기초수급자 외 주민센터 생활안정자금


 생활안정자금 대출/햇살론 생계자금

정부에서 시행하는 대표적인 서민지원 생활안정자금 대출 상품인 햇살론 생계자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으로 소득이 낮고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에게도 생활안정자금 명목으로 대출을 진행해주는 상품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한도가 상이합니다. 최대 1천5백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9등급 이하이신 분들은 6백만원 이하로 대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득은 연 3천5백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은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저금리까지는 아니며, 연10.5% 내외의 금리가 적용되게 됩니다. 상환방법은 3년 또는 5년동안 거치기간 없이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의 경우 저축은행과 상호금융(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등)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은행마다 금리가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2020년 2/4분기에 은행별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의 금리입니다. 

 

▶ 생활안정자금 대출 햇살론 생계자금 은행별 금리 확인하기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의 은행별 금리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전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거나 콜센터를 통해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안정자금 대출/미소금융 생계자금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은 사회적 취약계층과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이 되는 생활안정자금 대출 상품입니다.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신용등급과 소득 내역 확인을 통해 대출한도는 축소될 수 있습니다. 금리는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보다 훨씬 저렴한 연 3%대의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며, 1년 거치기간 포함해서 최대 6년동안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으며 미소금융 전국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미소금융 전국지점 지역별 센터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7,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미소금융 전국지점 검색을 위해서는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센터유형에서 '미소지점'을 선택하시고 신청자 본인 거주지와 가까운 지점을 확인하셔서 전화로 방문상담예약을 진행하시고 지정된 날짜에 방문해서 상담과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생활안정자금 대출/새희망홀씨 생계자금

새희망홀씨 생계자금 대출은 한도가 꽤 높으며, 금리는 은행별로 상이하고, 수시로 변동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예산이 정해져 있어서 조기 소진된 은행들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매해 초기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 만 60세이상 부모부양자의 경우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서민금융콜센터 국번없이 ☎1397 또는 은행별 콜센터로 문의하셔서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신청대상여부도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생활안정자금 대출/취약계층 자립자금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은 지원내역은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과 유사하지만 금리가 저렴하기에 상환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소득기준이 없다고 나와있기는 하지만 소득이 없으면 대출상환능력심사에서 탈락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대출상환 가능 소득은 존재해야 합니다. 앞서서 보여드린 생활안정자금 대출상품들처럼 신용등급은 낮아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처럼 최대 1,200만원 한도내에서 지원이 되며, 심사과정에서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연 3%대의 고정금리가 적용되며, 상환기간 역시 최대 6년으로 넉넉한 편입니다. 대출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센터와 미소금융 전국지점에 방문하셔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상담 문의는 국번없이 ☎1397 입니다.

 

 생활안정자금 대출/기초수급자 외 주민센터 생활안정자금

주민센터 생활안정자금 대출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만 지원되는 대출상품입니다. 지원대상이 매우 제한적이어서 아쉽지만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니 이해부탁드립니다.

신청용도별로 지원이 됩니다. 일반자금, 생계자금, 사업자금, 학자금의 용도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용도별로 지원한도가 다르게 책정되며, 지자체마다 지원한도가 상이합니다. 무이자로 지원이 되는 지자체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지자체별로 지원한도와 금리, 상환기간까지 다르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 의성군청의 경우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최대 1천만원까지 5년동안 무이자로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복지과에 방문하시거나 미리 전화로 상담하신 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신청자 본인의 통장사본과 신분증은 반드시 필요하며, 신청용도에 따라 전세계약 첨부서, 자금대여 사업계획서, 재학증명서 등을 필요로 합니다. 

주민센터마다 비치된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하며, 지자체마다 신청서 양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직장생활을 하시는 근로자 분들은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조하셔서 필요하신 경우 신청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기초생활수급자 창업자금 대출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저신용자 정부지원 교육비 대출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