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차상위계층 생계비 정부지원 대출

damda leader 2020. 7. 2.
반응형

차상위계층 생계비 정부지원 대출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에서 기준 요건에 약간 미달되시는 분들의 경우 차상위계층으로 분류되어 정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차상위계층은 선정 기준과 대상분류가 다소 복잡하지만 주민센터 복지과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고, 선정이 되시면 신청시 기재한 연락처로 통보되면서 혜택에 대한 부분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 대상자분들은 경제적 취약계층인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언제라도 생계의 위기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차상위계층 뿐만 아니라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계비(생활안정자금)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청대상과 제외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대상

차상위계층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2조에 따라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분들을 1차적 대상요건으로 선정하며, 추가로 재산 및 자동차 등의 기준을 종합하여 차상위 유형을 구분짓고 있습니다. 대상자에 선정이 되신 분들 중 생계비가 급한분들은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자립자금 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요건은 정확한 기준은 없으며, 심사과정에서 대출 상환능력이 가능한지 평가를 하는 정도입니다. 무소득인 경우에는 심사과정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6~10등급이어도 지원이 가능하며, 차상위계층 분들은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제외대상

차상위계층의 요건에 해당되신다고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셨거나 유사한 내용의 금융지원을 받고 계시다면 지원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조하시어 해당사항이 있으시면 지원하셔도 대출불가 판정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차상위 생계비대출 지원내용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인 만큼 저금리로 진행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의 분들은 금융취약계층인 경우가 많아서 시중은행 대출의 어려움을 겪고 계실텐데요. 시중은행 금리정도로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도와 금리, 상환기간까지 만족하실 만한 지원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금리는 고정금리로 연 3.0%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상환기간 또한 6년까지 진행이 가능해서 상환에 대한 부담감도 적으실 거라고 생각되네요.

 

항상 유의하셔야 하는 점이 연체에 대한 부분입니다. 연체를 하시게 되면 추후에 비슷한 대출을 이용하시기 어려우실 뿐만 아니라 현재 이용중이신 대출상품 또한 환수조치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연체이자도 6%대로 2배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연체없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신경쓰셔야 합니다. 조기상환 수수료는 없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생기시면 바로 상환하셔도 됩니다.

 

 차상위 생계비대출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어렵고 서민금융진흥원 센터 또는 전국의 미소금융 지점을 방문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방문전 상담전화를 통해 방문예약은 필수입니다. 국번없이 ☎ 1397로 문의하셔도 되고, 아래의 서민금융진흥원 센터 또는 미소금융 찾기를 통해 지점 정보를 확인하시어 문의하셔도 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지역별 센터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7,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의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거주지와 가까운 지점을 검색하시면 주소와 지점의 위치, 연락처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는 기본적인 서류들이며, 지점에서 신청서와 개인신용정보제공 동의서를 작성하시게 됩니다.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지점 방문 전 상담전화를 통해 재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등급이하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 기초생활수급자 창업자금 대출/생계지원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