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금융지원센터 국민지원대출 생활비 주거비 신청자격과 방법

damda leader 2022. 9. 28.
반응형

서민금융지원센터 정책자금대출 생활안정자금 이용방법

대출이 어려운 요건을 갖춘 국민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서민 금융지원센터를 통해 국민지원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득이 적거나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만한 금융정책 상품으로 어떠한 상품들이 대표적인 알아보고 이용방법 또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 근로자햇살론
  • 햇살론유스
  • 햇살론뱅크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저소득층 정부지원 저금리 생활안정자금지원과 대출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과 대출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과 대출 정부에서는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정책과 생계비 대출지원 사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적십자에서도 정부의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

drorian.tistory.com

 

현재 서민 금융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국민지원대출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요약된 정보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근로자햇살론

근로자햇살론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상 근로내역이 확인되어야 하며, 소득증명이 가능한 급여소득자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저소득·저신용자분들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연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일 경우 신용점수를 확인하지 않으며, 연소득 3천 5백만원 초과 4천 5백만원 이하인 분들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할 경우 신청가능합니다. 

 

개인신용평점 하위 20%는 신용등급으로 했을 때 6등급 이하를 의미하고, 2021년 기준 NICE 744점 또는 KCB 700점 이하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대출한도는 개인당 최대 1천 5백만원이며, 은행마다 심사기준을 적용하여 대출한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연 10.5% 이내로 은행별 자율적용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3년 또는 5년 중 기간을 선택하여 매월 원금 균등분할상환이 적용됩니다.

 

대출 신청방법은 

▶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후 상단의 카테고리에서 '서민금융 한눈에'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세부 카테고리가 아래의 그림처럼 펼쳐지게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근로자 햇살론 취급지점'을 선택하시면 신청가능한 은행 목록과 금리 비교 내역이 나오게 됩니다.

 

은행마다 PC 또는 모바일 바로가기도 가능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은행을 선택하여 자세한 대출정보 확인 후 온라인 신청 또는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서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신청시 제출서류는 스캔 또는 사진촬영을 하여 업로드해야 하고, PC 또는 스마트폰에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햇살론유스

햇살론유스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을 위한 정책금융상품입니다. 현재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나 미취업자도 신청가능하며, 학업준비자금 또는 취업준비자금, 생계자금, 주거자금 등의 용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1인당 최대 1천2백만원으로 연간 6백만원 이내에서 순차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연 3.5%의 저금리로 최장 15년동안 상환이 가능합니다. 단, 금융지원센터에서 보증이 들어가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증료가 연 0.1~1.0%로 개인별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 상환기간은 거치기간 최장 8년, 상환기간 최장 5년으로 아래와 같은 요건이 적용됩니다.

군복무를 하게 되는 경우 거치기간이 2년 연장되기에 최장 15년까지 이용이 가능한 조건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신청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아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한 후 메인화면에서 '햇살론Youth'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자격조건 확인 후 제출서류를 업로드해야 하니 해당 앱에서 제출서류 내역을 확인하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위에 소개해드린 국민지원대출 정책금융상품을 1년 이상 정상이용 중이거나 정상적으로 대출 상환을 끝낸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분들에게 추가로 지원되는 대출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1인당 최대 2천만원으로 개인마다 한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금리는 연 2.9 ~ 6%대가 적용되고, 보증료는 연 2% 정도 별도로 발생이 됩니다. 

상환방법은 3년 또는 5년 중 선택이 가능하고,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도 1년을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햇살론뱅크 신청방법은 협약은행 모바일 앱 또는 방문신청을 해야 합니다.

협약은행은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입니다.

 

신청시 은행마다 제출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미리 문의를 하신 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