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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V60 전기차 판매량과 옵션소개 및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damda leader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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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에 11월에 출시한 제네시스의 첫 전동화 라인인 GV60이 꾸준한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경쟁차종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GV60도 점차 위기의식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GV60 전동화 모델이 경쟁차종 대비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는 무엇일지 살펴보고 가장 저렴하게 살수 있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GV60 전기차 판매량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제니시스 판매량 집계를 보시면 단연코 G80이 점유율 38.9%를 차지하며 상반기 26,106대를 판매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인 GV60도 2022년 상반기 누적판매량 3,401대로 적지않은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GV60 전동화 모델은 2021년 11월 정식 출시이후 2022년초 전기차 보조금 확정이 안되었을 1월을 제외하고 월평균56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가 월평균 3천여대, EV6가 월평균 2천여대가 판매되는 것과 비교해서는 다소 적은 수치이지만 두 차종은 택시로 출고되는 비중도 높고 보조금 지원액도 2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GV60은 제네시스 라인에 대한 디자인 부심과 브랜드 부심도 작용하기 때문에 해당 차종을 선택하는 분들은 공도에서 많이 보이는 차종이 아니라는 것에 더 큰 자부심을 갖고 계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GV60에는 안면인식 시스템과 크리스탈 스피어, 최대 10초 동안 490마력을 낼 수 있는 부스트 시스템 등 해당 차종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옵션과 디자인이 구매욕구를 끌어올리는 매력이지 않을까 합니다.

 

 GV60 전기차 옵션과 가격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

일단 GV60 기본사양을 사셔도 정말 큰 무리가 없음을 알려드리면서 왜 그런지에 대해 설명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스탠다드 2WD(A/T) 모델의 스펙을 보면 77.4k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해당 배터리의 용량은 아이오닉5 롱레인지보다 크며, EV6와는 동일한 용량입니다.

 

출력은 후륜구동 기준으로 228마력으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고 출중한 출력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다르게 토크가 엑셀을 밟자마자 발휘되기 때문에 충분한 출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충전의 경우 400V와 800V 멀티 충전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급속충전이 가능하며, 히트 펌프 시스템, 배터리 히팅 시스템, 통합 주행 모드가 기본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휠은 19인치 미쉐린 타이어와 휠이 장착되며, 이중 접한 차음 유리가 전체 도어에 적용되어 정숙함을 확실히 지켜줄 것입니다.

 

옵션에는 12.3인치 TFT LCD 클러스터와 크리스털 스피어도 기본으로 적용이 되며, 앰비언트 무드램프도 옵션 추가 없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안전사양도 8에어백 시스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출동발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보조 등 다양한 안전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으며, GV60에만 장착되어 있는 다중 충돌방지 자동제동 시스템 운전자가 제동력을 유지할 수 없는 위급한 상황일 때에도 제동력을 차량 스스로 유지해주어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게 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편의사양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운전석·동승석 전동시트 등이 들어가 있어 기본형 모델만으로도 충분히 제네시스 전동화 모델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GV60은 기본적으로 후륜구동 방식이 적용된 E-GMP플랫폼이며, 5백만원 추가시 4륜구동이 추가되면서 출력도 228마력에서 318마력으로 상승되며, 얼굴인식 기능인 페이스 커넥트 기능이 적용됩니다. 여유가 되시면 기본모델에 4륜구동만 추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방금 추천해드린 기본트림 + 스탠다드 AWD의 가격은 6,459만원이 되겠습니다.

휠은 19인치가 기본이며, 20인치와 21인치를 추가할 수 있지만 21인치는 퍼포먼스 모델에서만 적용가능합니다. 그렇다면 20인치 휠로 선택을 했을 경우 70만원이 추가가 됩니다. 4륜구동에 휠 사이즈가 변경되면 2022년 정부의 보조금 지원금도 약간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리고 휠 인치업을 하게 되면 디자인의 변화는 가져오지만 공차중량이 5kg 증가하여 주행거리가 스탠다드 AWD 기준 19인치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00km이지만 스탠다드 AWD 20인치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380km로 20km차이가 난다고 공지되어 있습니다. 이런점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정부보조금은 스탠다드 2WD 19인치 모델이 350만원, 스탠다드 AWD 20인치 모델이 336만원이기 때문에 구매를 하시려는 분들에게는 큰 차이로 다가올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이오닉5처럼 350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면 고민해볼 만하겠지만 말이죠.

2022년도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은 실제 신청해보시면 차이가 조금 있을 수 있지만 서울시와 세종시가 가장 적은 200만원이 지원되며, 경상북도가 최대 1,100만원으로 가장 많은 보조금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계산한 스탠다드 AWD 19인치 기준이 6.459만원이었습니다. 여기에 정부 보조금 349만원에 기본적으로 300만원 정도 지원을 받는다면 약 5,800만원 내외에서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참고하셔서 구매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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