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사회보험 가입확인서 온라인 발급
4대보험은 사회보장정책의 주요 수단으로 자율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법에 의해 강제성을 가지고 있는 사회보험 제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관리하고 있고, 건강보험은 건강보험관리공단,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위탁을 받은 근로복지공단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료 징수와 납부에 관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각각의 공단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통합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각각의 공단에서 발급받는 것이 아닌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관련 포스팅
▶ 근로복지공단 저금리 생활안정자금 대출 복지서비스 이용방법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대출 복지서비스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대출 복지서비스 회사의 경영사정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거나 임금체불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근로자분들이 계시다면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대출을 이용
drorian.tistory.com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방법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PC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인증서 등을 통해 간편인증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증명서 신청/발급'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내용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제공 동의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동의에 체크를 하고,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도 체크를 한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옆에 있는 '확인'버튼을 누르면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신청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신청 화면에서 잘못 기재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 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여부를 체크한 후 '신청'버튼을 누르면 출력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출력화면에서 처리여부가 '출력가능'으로 확인이 되면 '출력'버튼을 누르면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가 나타나게 되고, 좌측 상단에 있는 프린터 발급 버튼을 누르면 연결된 프린터에서 가입확인서가 출력됩니다.
PDF파일로 저장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프린터 모양 클릭 후 '대상'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고 '저장'버튼만 눌러주면 쉽게 PDF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