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브랜드 카뉴스/BMW

2020 BMW 320i 신형 출시정보 및 3시리즈 디자인 변천사까지

damda leader 2020. 3. 3.
반응형

"2020 BMW 320i  신형 출시정보 및 3시리즈 디자인 변천사까지"

국내에서 D세그먼트 세단의 최강자는 누가뭐라해도 BMW 3시리즈 였습니다. 오랜기간 상위권을 놓치지 않았었지만 몇해전부터 디자인과 성능면에서 위태롭게 자리를 지켜나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경쟁업체들의 치열한 각축전 속에 BMW는 뉴 320i를 통해 다시금 강자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을까요? 

 

3시리즈는 1975년 1세대 출시이후 6세대까지 45년이라는 긴 시간을 콤팩트 세단의 대표격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6세대까지의 글로벌 누적판매대수가 1,550만대에 이를 정도로 전세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링카임에 틀림없습니다. BMW코리아에서는 3시리즈(G20)의 엔트리 모델인 뉴320i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도 3시리즈의 인기는 상당한 편입니다. 330i와 320d, M340i 등으로 구성된 라인업으로 인해 지난해 5시리즈를 이어 판매량 2위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판매량에서는 벤츠가 BMW를 누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벤츠 C클래스는 D세그먼트의 강자였던 벤츠 3시리즈보다 2,300대 이상이 더 판매가 되며 3시리즈의 아성을 무너뜨렸습니다. 주요구매층이 20~30대의 젊은 층이어서 BMW의 스포티한 매력이 더 어필했었지만 최근에는 벤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선택의 방향성이 이동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BMW는 풀체인지 모델인 G20 3시리즈를 지난해 4월 국내시장에 선보였습니다. 6세대 3시리즈에서 인테리어의 지적을 많이 받았던 터라 7세대에서는 인테리어도 대대적으로 변경하였으며 3시리즈만이 가진 특유의 주행감각을 살리고 다양한 첨단편의 사양들을 탑재하여 상품성 강화에 힘을 실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판매량은 전반적으로 벤츠에 밀리고 말았습니다. 비슷한 기간에 페이스리프트를 선보인 벤츠 C클래스는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하면서 수입차 시장에서 판매량을 끌어 올렸습니다. 반면 BMW는 풀체인지된 3시리즈를 통해 판매호조를 예상했으나 전세대에 비해 다소 상향된 가격과 전무했던 프로모션으로 인해 판매에 활기를 가져오지 못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BMW 뉴 320i는 세부적인 편의사양을 기준으로 기본, 럭셔리, M 스포츠 패키지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이 3가지 트림 모두 LED 헤드라이트, 선루프, HiFi 라우드 스피커, 3존 컨트롤 오토매틱 에어컨디셔닝 등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미 지난해에 출시한 320d와 330i를 통해 확인을 하셨겠지만 전체적인 차량의 크기는 전세대 대비 76mm길어지고, 16mm폭이 증가했으며, 휠베이스의 길이는 41mm나 커져 실내공간 특히 뒷좌석이 훨씬 여유로워졌습니다. 이제는 콤팩트 세단으로 불리기에는 어색한 3시리즈의 면모를 보여줍니다. 사실 BMW에서도 새로운 3시리즈를 미드사이즈 클래스로 소개하였습니다.

 

실내의 분위기는 사믓 달라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밴트는 중심부로 내려와 보다 깔끔한 실내의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6세대의 흔적을 사실상 거의 거둬냈습니다. 12.3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한 디지털 계기판과 10.25인치 터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는 최근의 신차들에서 보여지는 이미지와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전자식 기어 레버와 i드라이브 컨트롤러가 운전자가 보다 조작하기 편하도록 위치했습니다.

 

첨단 운전보조장치들이 대거 탑재되어 보다 편리하고 안전 주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시스템은 까다로운 주행상황 시 운전자를 도와 보다 안전한 주행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여러대의 카메라와 센서들은 운전의 편의성도 제공해줍니다.

특히나 막다른 길이나 좁은 골목 또는 주차장과 같은 제한된 공간에 진입했을 때 당황스러워할 운전자들을 위해 최대 50미터까지 주행기록이 자동으로 저장되어 왔던 길을 시속35km/h 미만의 속도로 되돌아 갈 수 있는 ‘후진 어시스턴트 (Reversing Assistant)’ 기능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운전자는 브레이크와 엑셀레이터에만 신경을 써주면 스티어링을 차량이 자동으로 조절하면서 후진을 합니다.  

 

 

그 외에도 헤드업 디스플레이,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 등도 함께 적용이 되었습니다. 

 

320i의 기본 모델 출시가격은 5,020만원 럭셔리와 M스포츠 패키지는 동일하게 5,320만원에서 시작할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양한 프로모션이 적용된다면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