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아동육아 정책

2020년 초등학생 무료 국가예방접종 초등돌봄교실 교육급여/아동복지정책

damda leader 2020. 6. 5.
반응형

초등학생 무료 국가예방접종 초등돌봄교실 교육급여/아동복지정책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무료지원 정책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는 없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이나 맞벌이 부부가정에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무료예방접종, 교육급여, 초등돌봄교실까지 지원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필수 예방접종 백신에 대해서는 무료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 보건소 및 소아과에서 총 17종의 백신을 무료로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 결핵(BCG), B형간염(HepB), DTaP(디프테리아/파상품/백일해), Tdap(파상풍/디프테리아), Dtap-IPV(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폴리오(IPV), DTaP-IPV/Hib(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b형헤모필루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인플루엔자(IIV)

 

초등학교 입학전에는 4가지 백신에 대해서는 무조건 접종을 해야 합니다. 

①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②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③ 폴리오(IPV)
④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보건소 누리집 및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바로가기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nip.cdc.go.kr

 교육급여

교육급여는 저소득층 가정에게 지원되는 사업으로 학교나 시설에 입학해 입학금, 수업료, 학용품비, 그 밖의 수급품 등이 필요한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급이 됩니다.

교육급여와 교육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교육급여의 경우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입학금 및 수업료, 학용품비, 부교재비 등을 지원하게 되며, 교육비는 시도교육청의 예산에 맞추어 지원하는 사업으로 입학금 및 수업료, 급식비,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교육정보화 지원비 등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교육급여 및 교육비를 지원제외 대상은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중복수급이 안되기 때문에 해당내용의 수급사실이 있다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보교재비 명목과 학용품비 명목으로 1년동안 206,000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거나 복지로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는 신청기간이 따로 없기때문에 수급내용에 해당되신다면 바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등 돌봄교실

맞벌이를 하는 가정에서는 방과 후나 방학 중에 초등학생 아이들을 돌볼 수 있는 지원이 영유아에 비해서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어린이집은 종일반 수업도 가능하지만 초등학생들에게는 학원을 여러군데 다니게 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특히나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돌봄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정부에서는 초등 돌봄교실을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둔 맞벌이 가정, 저소득층 가정, 한부모 가정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시행하는 돌봄교실은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초등 돌봄교실은 오후 돌봄교실로 맞벌이,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의 초등학교 1학년 또는 2학년 학생이 대상이 되지만 학교장이나 담임의 추천으로 다른 가정의 학생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저학년만 운영되고 있지만 전학년으로 확대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학생 중에서 오후 돌봄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별도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돌봄 활동입니다.

 

저녁 돌봄교실은 오후 돌봄교실에 참여한 학생 중 부모님의 사정으로 인해 추가시간의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이 됩니다.  

 

이렇듯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정부과 교육부에서는 여러가지 정책들을 시행중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공평하게 적용을 받을 수는 없지만 해당 제도를 필요로 하는 가정에서는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