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햇살론 재대출 추가대출 가능한 조건과 한도 수수료 부결사유 총정리

damda leader 2023. 1. 10.
반응형

햇살론은 정부에서 시행하는 서민금융지원 4대 금융정책 중 하나로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낮아 고금리 대출밖에 이용할 수 없는 서민들을 구제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햇살론을 한번 받으면 상환을 완료할 때까지 재대출이 어려웠지만 최근에는 성실히 상환을 하면 재대출뿐만 아니라 추가대출도 가능해졌습니다.

햇살론은 근로자·자영업자 햇살론, 햇살론유스, 햇살론15, 햇살론뱅크, 햇살론카드로 구분이 되고 모든 햇살론이 재대출과 추가대출이 되지는 않습니다. 어떠한 상품이 재대출 또는 추가대출이 가능한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내 관련 포스팅

 

 

 햇살론 재대출과 추가대출의 차이점

 

 

햇살론 재대출이란?

햇살론의 경우 햇살론유스를 제외하고는 대출금을 정상 상환 완료하면 필요에 따라 대출을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재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햇살론유스는 청년들만을 위한 정책금융상품으로 만 19세에서 34세 청년이 평생 1번만 신청이 가능하여 대출금을 모두 상환 완료했어도 재대출이 어렵습니다.

 

햇살론 추가대출이란?

일반적인 대출 상품은 중간에 한도를 추가로 증액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햇살론 상품 중 햇살론뱅크와 햇살론15의 경우 성실히 상환하는 도중 추가자금이 필요한 경우 추가대출이 1회에 한해 가능합니다. 

 

추가대출의 한도는 햇살론에서 정한 개인별 최대한도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만약 2,000만원이 최대한도였고, 500만원 정도 상환했을 때 추가자금이 필요하다면 500만원 범위내에서 추가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재대출은 대출 상환을 완료한 후 다시 받는 것을 의미하고, 추가대출은 대출 상환기간 중에 추가자금을 대출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로자(직장인) 햇살론 재대출 가능할까?

 

 

근로자(직장인) 햇살론이란?

근로자 햇살론은 이름 그대로 소득이 확인되고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햇살론 대출이 진행됩니다. 단, 저소득·저신용 조건이 적용되어 소득이 적고 신용점수가 낮아 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조건
1. 대출 지원대상 
① 현재 직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이 확인되어야 하며, 일부 취급은행에서는 4대보험 가입조건도 확인
② 연소득 3,500만원 이하

③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하위 20%는  개인신용평기준 NICE 744점,KCB 700점 이하
2. 대출한도 : 최대 2,000만원
3. 대출 상환기간 : 3년 또는 5년
4. 대출금리 : 10.5% 이하(햇살론 취급은행마다 연 10.5% 이내에서 자율적용 가능)
5. 보증수수료 : 보증금액(대출금액의 90%)의 연 2.0%
※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저소득청년은 보증료 인하 혜택 제공

근로자 햇살론은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점수가 하위 20%(신용등급 기준 6등급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면 신용점수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직조건은 공통적으로 3개월 이상 재직이 확인되어야 하고, 일부 햇살론 취급은행에서는 4대보험 가입조건을 반드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직 후 햇살론 재대출 가능할까요?

근로자 햇살론은 지정된 상환기간을 모두 채우고 대출금을 상환 완료하면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햇살론 신청시 다니던 직장에 계속 근무를 하고 있다면 재대출의 어려움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직을 하여 재직기간이 3개월을 못채웠다면 햇살론 재대출이 가능할까요?

 #이직 후 햇살론 재대출 가능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급여수령 사실이 확인되어야 함)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 충족 인정

가능합니다. 이직한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이 확인되고,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재직한 내용이 확인이 되면 햇살론 재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금리는 어떻게 될까요?

 

햇살론은 취급은행마다 연 10.5% 이내에서 은행의 자율권을 통해 금리를 정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 등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은행 홈페이지에서 금리 비교가 가능합니다.

햇살론 취급 저축은행 홈페이지 연결 평균금리 연락처
OK저축은행 OK저축은행 바로가기▶ 8.70% 1800-8282
NH저축은행 NH저축은행 바로가기▶ 8.23% 1566-9574
KB저축은행 KB저축은행 바로가기▶ 8.04% 1899-0085
BNK저축은행 BNK저축은행 바로가기▶ 8.05% 1688-7009
신한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바로가기▶ 7.91% 1644-7740
우리금융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바로가기▶ 8.26% 02-3011-2921
대신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바로가기▶ 7.97% 1644-5600
하나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바로가기▶ 8.07% 1899-1122
웰컴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바로가기▶ 8.69% 02-6211-1162

모든 저축은행을 소개해드리지는 못했습니다. 아래에 추가 링크를 걸어드렸습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근로자 햇살론 금리비교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저축은행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낮은 금리로 진행되는 저축은행을 찾아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자 햇살론 금리비교 페이지로 이동

 

 

햇살론 재대출 수수료는?

 

 

간혹 광고를 통해 햇살론 재대출을 진행해주겠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재대출을 진행하면서 어떠한 수수료도 요구하지 않았다면 적법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출을 대행주는 업체에서 수수료를 요구한다면 불법이기 때문에 금융감독원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햇살론 재대출 수수료 요구시 신고방법
온라인 신고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민원·신고 > 불법금융신고센터 > 대형가맹점리베이트 신고
전화신고 주간만 가능 ☎ 02)3145-8836
우편신고 (우 : 07321)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38 여신금융검사국

 

햇살론 대출을 이용할 경우 대행사 수수료는 들지 않지만 보증수수료는 발생하게 됩니다.

#햇살론 재대출 보증료
보증수수료 : 보증금액(대출금액의 90%)의 연 2.0%
※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저소득청년은 보증료 인하 혜택 제공

보증수수료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가져가게 되며, 사회적배려대상자는 최대 1.0%p, 저소득청년은 0.5%p, 금융교육이수자는 0.1%p의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등록장애인,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활근로자, 북한이탈주민이 해당됩니다.

저소득청년은 만 19세 ~ 34세의 청년 중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라면 해당이 됩니다. 

 

 

 

햇살론 재대출 신청하려면

햇살론 재대출 신청은 기존에 은행을 통해 신청했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금리비교를 하셨으면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은행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기존에 이용했던 은행을 통해서도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저축은행에서 모바일 대출 신청이 가능토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은행 방문없이도 햇살론 재대출이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햇살론 이용 중 추가대출 방법은?

 

 

근로자 햇살론 이용 중 추가대출 가능한가요?

근로자(직장인) 햇살론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여 부채가 꾸준히 감소했거나 신용점수가 개선되었다면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뱅크가 답이 되겠습니다. 햇살론뱅크는 2021년부터 새롭게 시행된 서민금융지원상품입니다. 

#햇살론뱅크란?
1. 대출 지원대상
근로자 햇살론을 비롯한 정책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15,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햇살론유스) 6개월 이상 성실히 상환 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이면서 부채 또는 신용점수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
2. 저소득·저신용자 조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20%(신용등급 6등급)이하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
3. 대출한도 : 최대 2,500만원(대출한도는 한시적 증액)

4. 대출금리 : 연 2.9 ~ 6%(보증료 별도, 금리는 협약은행 자율에 의해 변동될 수 있음)
5. 대출 상환기간 : 3년 또는 5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근로자 햇살론을 6개월 이상 이용중이면서 부채 또는 신용점수가 좋아졌다면 햇살론뱅크를 통해 추가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외에도 정책서민금융상품이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햇살론유스,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뱅크가 포함이 됩니다.

 

햇살론뱅크를 이용하다가 추가대출도 또 가능하다는 의미가 욉니다.

 

 

햇살론뱅크 부채 또는 신용점수 개선이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 중인 현재 기준으로 1년 가계 대출잔액이 감소했거나 신용점수(NICE 또는 KCB)가 상승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추가대출 수수료는?

 

추가대출인 햇살론뱅크 역시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햇살론 재대출 보증수수료와 동일한 조건입니다.

#햇살론 추가대출(햇살론뱅크) 보증수수료
보증수수료 : 연 2.0%
※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p 인하, 저소득 청년 0.5% 인하(단, 사회적 배려대상자와 중복적용 불가)

금융교육은 아래에 링크를 걸어드린 금융교육포털 홈페이지에서 18분정도되는 동영상을 시청하면 완료가 됩니다.

 

 

 

 

 

근로자 햇살론 이용자 추가대출 방법은?

추가대출을 위해서 햇살론뱅크를 신청해야 합니다. 햇살론뱅크를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은 햇살론 취급은행보다 적습니다. 그리고 햇살론뱅크 신청전에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에서 햇살론뱅크 자격대상 여부를 조회해야 합니다.

 #햇살론뱅크 이용절차
1.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로그인
2. 서민금융진흥원 앱 메인화면 '대출·보증'에 있는 '햇살론뱅크'선택
3.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클릭 후 사전자격조회 진행
4. 사전자격조회에서 햇살론뱅크 대출 대상자로 인정이 되면 협약은행에서 대출 신청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은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DGB대구은행,SH수협은행,전북은행, 제주은행입니다.

 

보증문의는 1397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를 통해 문의가 가능합니다. 

 

 

 햇살론 재대출, 추가대출 부결이 되는 이유는?

 

 

햇살론은 정부지원 서민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시중은행 대출보다 까다롭게 대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 지원대상은 저소득자, 저신용자가 주요 대상이다보니 소득과 신용점수를 깐깐하게 확인하게 됩니다.

#햇살론 재대출, 추가대출 부결사유
1. 기대출이 과다한 경우
2. 신용점수가 기준보다 높은 경우(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면 무관)
3. 무소득이거나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없는 경우
4. 현재 기대출 연체중이거나 신용불량, 신용회복 중인 경우
5. 서류제출이 미흡한 경우
6. 햇살론 대출 신청 바로 전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위의 6가지가 경우가 가장 대표적인 부결사유가 되겠습니다. 

 

연체의 경우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가 1회 이상 있거나, 10일 이상 연체를 4회 이상 한 경우 부결사유가 되게 됩니다. 햇살론 재대출이나 추가대출을 받기 전에는 연체가 없더록 최대한 주의해야 하고, 신용카드도 대출 직전에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햇살론 재대출, 추가대출시 필요한 서류

 

 

근로자 햇살론을 상환 완료 후 재대출 받을 경우에는 기존에 제출했던 재직증명서와 소득증빙 서류만 제출하면 됩니다. 신용점수는 대출 신청에 동의할 경우 은행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햇살론뱅크를 통해 추가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3개월 이상 재직 또는 사업영위(또는 1회 이상 연금수령)확인을 위한 서류를 필요로하게 됩니다.

#햇살론뱅크 추가대출 공통사항
1.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사업영위, 1회 이상 연금수령 확인할 수 있는 서류
2. 각 증빙서류는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만 인정

 

그리고, 직업이나 소득에 따라 재직/사업증빙 서류와 소득증빙 서류로 구분이 됩니다.

#햇살론뱅크 추가대출 재직/사업증빙 서류(대상자별 택1)
1. 근로소득자
① 재직증명서, 공무원증 등 재직확인 서류
②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
③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2. 사업소득자
① 등록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사본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② 미등록사업자 : 현 직장에서 발급한 재직사실확인서(고용계약서, 위촉증명서, 재직증명서 등)와 재직회사의 사업자등록증
※ 생명 손해보험사 설계사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징구 제외

3. 연금소득자
① 연금수급증서(국민/공무원/군인/사학연금)
②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③ 연금기관에서 발급한 지급내역서
※ 공적연금에 한함

위의 서류는 재직과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서류이며, 대상자별로 해당 서류 중 하나만 선택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참고로 재직증명서와 재직사실확인서로 재직중인 사실을 증빙할 경우 재직회사의 사업자등록증을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햇살론뱅크 추가대출 소득증빙 서류(대상자별 택1)
1. 근로소득자
①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세무서발급)
②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③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④ 최근 3개월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⑤ 최근 3개월 국민연금‘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⑥ 급여내역이 포함된 확인서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2. 사업소득자
2-1. 등록사업자
①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세무서발급)
② 금년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세무사 확인분)
③ 최근 3개월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④ 최근 3개월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2-2. 미등록사업자
①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세무서발급)
② 전년도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③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④ 금년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세무사 확인분)
⑤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⑥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3. 연금소득자
① 연금기관에서 발급한 지급내역서 등 확인서류
② 최근 3개월 연금수령통장

고용관계가 증빙되지 않는 일시적인 소득인 기타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해서 서류 제출을 잘 해야만 햇살론 추가대출이 부결되지 않습니다.

 

 

 햇살론 유스 추가대출 방법

 

 

햇살론유스 대출 받기위한 조건

햇살론유스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최대한도내에서 평생 1번만 신청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햇살론유스 조건
1. 대출 지원대상 
연령은 만19세 이상 ~ 만34세 이하
연소득은 3천5백만 원 이하로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구분
① 취업준비생 : 대학(원)생, 미취업청년, 학점은행제 수강자
②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2. 대출한도 : 1인 최대 1천2백만원(1년에 최대 900만원까지 대출 가능)
3. 대출금리 : 연 3.6 ~ 4.5%(대출 지원대상 조건별 금리가 다르게 적용)
4. 대출 상환기간 : 8년 ~ 15년(대출 지원대상 조건에 따라 거치기간이 다르게 적용되고 상환기간은 최장 7년으로 동일)

햇살론유스는 정해진 연령내에서 생애 1번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한번에 1,200만원 한도를 다 받을수는 없어서 실제적으로는 2번 이상 신청도 가능합니다. 분기별로 3백만원 신청이 가능하지만 특수한 상황인 경우에는 분기에 6백만원도 신청이 가능하여 1년에 최대 9백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추가대출 가능할까요?

 

 

위에서 햇살론뱅크에 대해 소개해드릴 때 햇살론뱅크 대출 지원대상 조건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하고 있으면서 부채 또는 신용점수가 개선된 저소득, 저신용자가 대상이었습니다.

#햇살론뱅크 이용이 가능한 정책서민금융상품은
1. 새희망홀씨
2. 미소금융 대출
3. 근로자햇살론
4. 사업자햇살론
5. 햇살론15
6. 햇살론17
7. 바꿔드림론
8. 햇살론유스
9. 햇살론뱅크
10. 안전망대출

위와 같이 10가지의 정부지원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중이면서 부채 또는 신용점수가 개선된 청년이면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위에 소개해드린 조건에 해당하더라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및 은행 자체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대출이 거줄될 수도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추가대출 이용방법

위에 소개해드린 햇살론 추가대출 방법과 동일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햇살론뱅크 '사전자격조회'를 하고 대상조건에 부합이 된다고 나오면 햇살론뱅크 취급은행을 통해 대출 신청을 해야 합니다.

 

 

 햇살론15 재대출, 추가대출 이용가능할까요?

 

 

햇살론15 조건과 한도, 금리는?

햇살론15는 2021년에 햇살론17에서 이름이 바뀐 정부지원 중금리 대환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 뒤에 붙은 숫자는 금리를 의미하며, 20%내외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인 저소득, 저신용 서민을 대상으로 15.9%의 중금리로 대출을 대환해주고 있습니다.

 

성실하게 이용을 하면 매해 금리가 인하되고, 마지막 상환년도에는 9.9%의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조건
1. 대출 지원대상
①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단,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급여수령 사실이 확인되어야 함)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 충족 인정
②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개인신용평점기준 NICE 744점 또는 KCB 700점 이하

2. 대출한도 
① 일반보증 : 700만원(한시적 최대 2,000만원 적용)
② 특례보증 : 2,000만원
※ 특례보증 지원대상의 경우 햇살론 취급은행에서 대출 신청이 불가합니다. 특례보증 지원대상자는 급여현금 수령자, 3개월 미만 재직근로자,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개인택시 운전자, 서류만으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3. 대출금리 : 연 15.9%(성실 상환할 경우 해마다 1.5~3.0%p 금리 인하 혜택 적용, 마지막 상환년도에는 9.9% 적용)
4. 대출 상환기간 : 3년 또는 5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햇살론15는 근로자 햇살론과 동일한 지원대상 조건이 적용됩니다. 소득과 신용점수 기준을 충족하면 20%내외의 고금리 대출을 15.9%의 햇살론15로 대환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보증한도가 700만원이었지만 2,000만원까지 한도가 일시 증액되었습니다. 증액된 한도는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단, 특례보증 지원대상자의 경우에는 2,000만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햇살론15 재대출, 추가대출이 가능한가요?

햇살론15는 상환을 완료한 경우 횟수에 제한 없이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 이용 중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1회에 한해 추가대출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15 이용절차

 

 

햇살론15는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으로 구분해서 이용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 특례보증 지원대상자 조건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특례보증 대상자는 햇살론 취급은행을 통한 대출이 불가하고,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상담 후 대출 보증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일반보증 이용절차
1. 햇살론15 일반보증 협약은행(신한, 우리, 전북,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햇살론15 자격조회 및 상담
2. 햇살론15 신청접수 후 은행별 보증심사 및 승인심사 진행
3. 햇살론15 승인이 되면 약정체결 및 보증서 발급
4. 대출실행

햇살론15 특례보증은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협약은행을 통한 대출이 불가합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이용절차
1.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에서 햇살론15 선택
2. 햇살론15 신청 페이지 상단에서 '특례보증'선택
3. '특례보증 신청하러 가기'를 클릭 후 약관에 동의
4. 햇살론15 특례보증 지원가능여부 사전 확인 질문에 체크를 모두 완료하면 지원대상 여부 바로 확인가능
5. 햇살론15 특례보증 지원대상자로 확인이 되면 고객정보 입력
6.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담당자가 입력된 정보를 토대로 대상자에게 대출 신청을 위한 서류 및 방문 일정 공지
7. 지정된 날짜에 주소지와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서류를 준비해서 방문하여 대출보증 신청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간편대출로 인해 무서류, 무방문 대출이 가능하지만 정책자금 대출은 절차도 까다롭고 준비해야할 서류도 많습니다. 

 

준비해야할 서류는 위에 소개해드린 햇살론뱅크 대출 시 필요한 서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