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아동육아 정책

한부모 가족(가정) 및 조손가족 지원법 아동 양육비 교육비 지원금과 혜택

damda leader 2020. 4. 22.
반응형

한부모 가족(가정) 및 조손가족 지원법 아동 양육비 교육비 지원금과 혜택

저출산 시대지만 한부모가족은 해마다 소폭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17년에만 한부모가족(조손가족 포함) 약 153만 3천가구에 달한다고 합니다. 양육이라는 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니며 생계를 책임지면서 홀로 양육까지 한다면 부담감은 일반가정보다 훨씬 클수밖에 없습니다. 복지부에서는 홀로 양육을 하는 한부모가족과 할머니 할아버지가 양육을 하는 세대들에 양육비와 교육비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통해 신청대상자에 포함되신다면 반드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서비스란?

복지부에서는 저소득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을 위해 아동양육비와, 교육비 및 생활보조금 등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해당 가정의 아이들도 일반 가정의 아이들처럼 밝고 구김없이 자랄 수 있도록 경제적인 지원을 하는 제도인 것입니다.

 

최근 복지지원책 확대로 지원연령도 만 14세에서 상황에 따라 만 22세까지 연령폭이 확대되었으며, 지원금도 2배 가까이 인상이 되어 보다 현실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한부모가족 지원서비스 신청대상

한부모가족의 조건에 해당한다면 일단 신청대상에 포함됩니다. 그 후에 소득조건을 고려하여 최종 선정이 되시게 됩니다.

한부모가족의 지원대상은 한부모가족, 청소년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으로 구분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보시고 현재 상황을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만 24세 이하의 부모라면 청소년 한부모가족으로 인정이 되어 혜택이 조금 더 많습니다. 

 

신청대상 자녀(손자녀)의 나이는 만 18세 미만이어야 하며,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만 22세까지 연령 제한이 확대됩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하고 취학 중이라면 병역의무 이행기간이 더해져 대상연령폭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신청대상자 중 추가 선정기준

소득인정액 기준을 통해 지원가능 대상이 최종적으로 선정됩니다. 대부분이 2인 또는 3인가구인 경우가 많지만 조손가족의 경우 가족의 인원수가 더 늘어날 수 있기에 가구원수별 중위소득 기준에 부합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소득인정액 기준은 해당 주민센터를 통해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재산의 정도에 따라 산정기준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원내역

한부모가족 지원서비스는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의 양육비와 생계비 지원, 청소년 한부모가족의 양육비와 교육비 지원이 진행됩니다.

청소년 한부모 가족의 경우 생계수단이 보다 어려운 경우들이 많아서 일반 한부모가족에 비해 조금 더 지원금이 있습니다. 이 지원금으로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이 해결되지 않겠지만 더 나은 복지를 위한 단계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지역주민센터 방문 및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① 온라인 신청의 경우는 스마트폰에 복지로 앱을 다운로드하신 후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② 방문신청의 경우 본인이나 친인척 등의 대리인 및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이 신청대상자의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양육의 힘든 과정속에 계시다면 하루빨리 지원하셔서 경제적 지원의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코로나19 아동복지지원금 7세미만 40만원 지급 하는 아동돌봄쿠폰 신청 및 지급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