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통신요금(통신비) 절약방법 스마트초이스에서 미환급금조회 및 환급 받기

damda leader 2020. 3. 22.
반응형

통신요금(통신비) 절약방법 스마트초이스에서 미환급금조회 및 환급 받기

예전에 가계부를 보면 통신비 내역은 한 가정의 소비항목 중 극히 일부였을 텐데요. 지금의 현실은 그렇지 않죠. 만약 4인가구에서 모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소 10만원에서 30만원 사이의 지출항목으로 잡힐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만큼 통신비에 대한 부담이 큰게 현실입니다. 통신요금(통신비) 절약과 혹시나 놓치고 있는 반환금액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입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갈망은 스마트폰 유저라면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욕망(?)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기종도 1년이면 신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교체에 대한 욕구가 솓구쳐 오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약정을 걸어놓으셨다면 약정기간내에는 교체가 쉽지 않지만 약정기간이 만료되신 고객들은 좀 더 저렴한 구매를 위해 통신사를 이동해서 번호이동을 하시는 경우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미환급액의 발생 이유는 통신사를 이동하면서 기존 통신사에 해지를 하는 경우 해지 날짜 기준으로 요금 정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간혹 정산 과정 중에 발생하는 과오납 금액들이 미환급액 발생 이유 중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선납금 미수령 금액이 남아 있기도 하고, 자동이체 오류로 이중 출금이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고 하네요. 통신사들마다 이러한 미환급금이 꽤나 누적되어 있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확인해보셔야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스마트초이스를 검색하시거나 smartchoice.or.kr로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며 모바일 접속도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는 국내의 통신사업자들이 공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단말기 지원금과 통신 미환급액 및 이동전화 요금제 비교도 가능합니다.  

 

조회를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조회가능시간 : 평일 09 : 00 ~ 20 : 00 입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조회가 불가능 합니다.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클릭하시거나 상단 메뉴의 '스마트 라이프'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통신 미환급액 조회'라는 카테고리가 나오며, '미환급액 조회하기'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만약 조회하는 날짜와 시간이 이용가능시간이 아니시라면 팝업 메시지가 사진처럼 보여집니다. 

 

정상적으로 확인 가능한 시간이시라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통신사를 선택하신 후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가입을 했던 통신사가 하나가 아니시면 모두 선택해서 보셔도 됩니다. 

 

통신 미환급액이 발생되셨다면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와 연락처를 입력하시고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환급 신청하신 후 최대 7일이내에 입금처리가 된다고 하니 혹시라도 의구심이 생기신다면 영업가능시간 체크하셔서 바로 환급신청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모를 꽁돈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니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