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키 크는 최선의 방법은? 자연적으로 크는 노하우 10가지

damda leader 2023. 11. 11.
반응형

키는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쉽게도 키 성장의 주요인 중 유전적인 부분이 약 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20%의 가능성은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그리고 주변에서도 심심치 않게 부모가 크지 않아도 자녀가 키가 큰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외에도 다양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충분히 키는 기대치 이상 클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만 고려하여 미리부터 약물을 준비한다거나 키 성장을 포기할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키 성장을 위한 베스트 노하우 10가지 소개

 

 

 

키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인 6가지 소개

 

모든 부분에 있어서 적당한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너무 특출나거나 너무 모자라지만 않으면 큰 스트레스 없이 살 수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일찍이 깨달아 왔기 때문입니다.

 

키 역시 마찬가지겠지요. 너무 크다면 사람들의 주목을 자주 받게 될 것이고, 그 또한 적지않은 스트레스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키가 너무 크면 일상생활에 지장도 받을 수 있으니까요.

 

마찬가지로 너무 키가 작아도 비슷한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하지만 키가 작은것 보다는 큰게 낫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무래도 키가 작아 고민이거나 유전적으로 키가 작을 것 같아 후천적 노력으로 키를 키우기 원하는 분들을 위한 여러가지 공인된 방법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키 성장에 중요한 요인 6가지는?

 

 

키 성장에 중요한 요인

 

1. 유전적인 요소(Genetics):

부모의 키는 자녀의 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키는 여러 유전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며, 부모의 키, 할아버지, 할머니 등 가까운 가족 구성원들의 키도 고려됩니다.

 

2. 영양과 건강: 영양이 키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인 등의 영양소는 뼈와 근육 발달에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도 키 성장을 지원합니다.

 

3. 호르몬 분비: 성장 호르몬은 키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장 호르몬은 잠을 자는 동안에 분비되므로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성장 호르몬은 소아성장호르몬결핍증(GHD) 등 특정 질병으로 인해 부족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일반적인 건강 상태: 만성적인 질병, 감염병, 올바르지 않은 생활 습관은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5. 환경적인 요소: 환경적인 스트레스, 오염, 부적절한 생활 환경은 키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환경과 안정된 생활 조건은 키 성장을 지원합니다.

 

6. 필수 영양소: 칼슘, 비타민 D는 뼈 발달에 필수적이며, 단백질은 근육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식품을 통해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 성장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위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결정됩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크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과 올바른 영양 섭취는 키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올바른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키 성장을 위한 필수 영양소와 섭취방법 소개

유전적 요소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영양과 건강'입니다. 충분한 영양소가 섭취되는 것이 아무래도 키 성장을 위해 좋은 조건을 깔아놓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인스턴트 식품이나 고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체중과 호르몬 분비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영양소 분배도 중요합니다.

 

 
 
키 성장에 필수 영양소와 섭취방법은?

 

 

 

키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와 섭취방법

 

1. 칼슘 (Calcium):

중요성: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섭취 방법: 우유, 치즈, 요거트, 두부, 녹말 농축수 등이 풍부한 칼슘원입니다.

 

2. 비타민 D (Vitamin D):

중요성: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뼈 건강을 지원합니다. 햇볕에 노출되면 체내에서도 생산됩니다.

섭취 방법: 햇볕에 자주 노출되기, 고등어, 참치, 버섯, 비타민 D 보충제를 통한 섭취가 가능합니다.

 

3. 단백질 (Protein):

중요성: 단백질은 세포와 조직을 형성하며,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섭취 방법: 고기, 생선, 계란, 콩, 견과류 등이 풍부한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4. 비타민 A (Vitamin A):

중요성: 비타민 A는 세포의 성장과 분열에 필요하며, 시각과 피부 건강을 지원합니다.

섭취 방법: 당근, 땅콩, 시금치, 고구마 등에 함유돼 있습니다.

 

5. 비타민 C (Vitamin C):

중요성: 비타민 C는 결합 조직 형성에 기여하며, 철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섭취 방법: 오렌지, 딸기, 브로콜리, 토마토 등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6. 비타민 K (Vitamin K):

중요성: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며, 뼈 건강에도 기여합니다.

섭취 방법: 시금치, 근채류, 브로콜리, 양배추 등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7. 철분 (Iron):

중요성: 철분은 혈구의 형성과 기능에 필요하며, 성장기 아이들은 특히 철분이 필요합니다.

섭취 방법: 붉은 고기, 생선, 계란, 녹황색 채소, 견과류 등이 철분을 제공합니다.

 

섭취 권장 사항:

다양한 식품 섭취: 다양한 음식을 통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세요.

균형 잡힌 식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을 균형 있게 조절하여 섭취하세요.

식단 다이버시티: 다양한 색깔과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식단 다이버시티를 유지하세요.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균현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표에서도 '섭취 권장 사항' 을 통해 간략히 소개를 했지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서 부모님은 식단을 짜주는 것이 좋습니다.

◇ 다양한 음식을 포함하세요. 성장기 어린이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식단에 다양한 음식을 포함하여 어린이가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 각 식사와 간식에 영양소를 포함하세요. 성장기 어린이는 하루 종일 골고루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각 식사와 간식에 영양소를 포함하여 어린이가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성장기 어린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이나 담배,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키 성장에 방해가 되는 주요 원인입니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는 최대한 키를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하는 시기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보충제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키 성장에 반드시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베스트8

 

키 성장을 위한 또 한가지 중요한 요소는 바로 운동입니다. 과격한 운동보다는 신장성 스트레칭을 매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과격한 운동이 키 성장을 저해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역도와 같은 운동이 키 성장을 방해할 것이라는 생각을 보편적으로 하지만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키 성장이 목적이라면 신장성 스트레칭은 뼈와 근육을 늘리고, 성장판을 자극하는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키가 크는데 도움을 주는 신장성 스트레칭 8가지는?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도를 완화해주고, 뼈와 근육의 신장성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 함으로써 성장 자극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키 성장을 위해 도움이 되는 가장 일반적인 스트레칭 자세부터 난이도가 조금 있는 중급자용 스트레칭 자세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앞으로 굽히는 스트레칭

 

앞으로 굽히는 자세는 포워드 벤드라고 불리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스트레칭을 합니다.

앞으로 굽히기 스트레칭 자세

① 손을 곧게 펴고 똑바로 선다.

② 무릎을 구부리지 않고 발가락이 닿을 때까지 천천히 내립니다.

③ 이 자세를 약 30초 정도 유지하고 하루에 열번 정도 반복합니다.

이 자세를 반복하게 되면 허리와 종아리 근육이 자극되어 성장호르몬 분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나이가 많은 노년층의 경우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매달리기 스트레칭

매달리기 스트레칭은 별다른 동작이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안전하게 매달리기를 할 수 있는 봉이나 그것을 대신할 기구만 있으면 됩니다.

 

매달리기의 경우 중력이 몸에 작용하여 하체를 늘려주고, 척축에 가해지는 당김을 줄여주는 방식으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을 하고,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매달리기 스트레칭 자세

① 손을 최대한 쭉 편 상태에서 턱걸이를 하는 것이 아닌 매달리기에만 집중합니다.

② 시선은 정면이나 15도 정도 위쪽을 보면서 약 20초 정도 유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쉬는 시간은 1분에서 1분 30초 정도로 유지한고 4세트 정도를 진행합니다. 

 

매달리기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코브라 스트레칭

 

요가 자세 중 하나인 코브라 스트레칭은 척추뼈 사이의 연골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코브라 스트레칭 자세

① 다리를 일자로 쭉 뻗고 복부를 바닥에 댄 채로 엎드려줍니다.

② 심호흡 후 체중을 손바닥에 싣고 가슴과 복부를 천천히 들어 올려줍니다.

③ 약 30초 정도 유지 후 천천히 몸을 바닥으로 내립니다.

 

이 스트레칭도 하루에 4~5세트 정도 반복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에 힘이 실리는 자세이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있는 분들은 해당 스트레칭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벽 스트레칭

 

벽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자세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사진과 같이 벽을 미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칭 순서대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벽 스트레칭 자세

① 벽을 마주보고 선 후 양손을 벽에 대고 미는 자세를 합니다.

② 오른쪽 다리를 뒤로 뺀 후 뒤꿈치를 들지 않고 왼쪽 다리는 무릎을 약간 구부립니다.

③ 벽을 미는 것처럼 천천히 팔과 다리에 힘을 실어줍니다. 

④ 약 20초 정도 진행한 후 다리를 바꿔서 진행하고, 3~5회 정도 반복합니다. 

 

이 스트레칭 자세의 경우 종아리 근육을 사용해야 하기에 발 끝에 힘을 주면서 스트레칭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5. 골반 리프 스트레칭

 

다소 난이도가 필요한 동작으로 처음부터 사진처럼 허리를 들어올려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점차 자세가 숙련되어지면 허리의 높이를 올리면 코어를 강화하는데도 좋습니다.

 

골반 리프 스트레칭 자세

① 바른자세로 바닥에 누워 천장이나 하늘을 바라보고 눕습니다.

② 무릎을 구부리면서 발끝에 힘을 주어 엉덩이를 천천히 들어 올리도록 합니다.

③ 허리와 등을 최대한 곧게 유지하면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허리를 바닥으로 되돌립니다.

④ 약 15 ~ 20초 정도 유지하며 3~4세트 정도를 반복해줍니다.

 

6. 척추 스트레칭

 

TV를 보면서도 하기 좋은 스트레칭 자세입니다. 아침에 잠에서 깨면서 하거나 잠들기 전 가볍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척추 스트레칭 자세

① 바른 자세로 앉은 후 발을 쭉 뻗습니다.

② 숨을 들이마시면서 손을 앞으로 뻗어주고, 척추를 구부려 줍니다.

③ 양손이 발가락 끝에 닿도록 최대한 구부려준 상태에서 10초에서 15초 정도 유지합니다.

 

매일 3~4세트 정도 반복해주면 효과적입니다.

 

7. 옆구리 스트레칭

 

옆구리 스트레칭은 틈이 날때마다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스트레칭 자세가 키 성장에도 도움이 되지만 성장이 멈춘 후에도 꾸준히 해주면 몸의 유연성을 길러주며, 코어 근육 등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옆구리 스트레칭 자세

① 두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바른자세로 섭니다.

② 한쪽 손을 같은 무릎에 올리고 천천히 옆으로 구부립니다.

③ 스트레칭 자세를 약 10초 정도 유지 후 원래 자세로 돌아오고 반대쪽으로 똑같이 행합니다.

 

모든 스트레칭은 3~4세트 정도 반복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아치 스트레칭

 

아치 스트레칭도 중급 난이도의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치 동작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허리에 무리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아치 스트레칭 자세

① 허리를 바르게 펴고 서줍니다.

② 손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린 후 손바닥을 모으고 허리를 천천히 뒤로 늘려줍니다.

③ 허리가 최대한 신장되는 느낌을 받으면서 10초에서 15초 정도 유지하고, 3~4세트 반복합니다.

 

수면이 키를 자연적으로 키우는데 중요한 이유

 

수면은 우리의 건강과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충분하고 품질이 좋은 수면이 키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키 성장에 수면이 중요한 이유

 

 

자연적으로 키를 크게 하기 위해 중요한 잠(수면)

1. 호르몬 분비: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체내에서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뼈와 근육의 성장, 조직 수리 및 대사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성장기 동안에는 이 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아져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세포 회복과 재생:

수면 중에는 세포가 재생되고 조직이 수리됩니다. 특히 뼈와 근육 조직이 성장하고 강화되는데, 이는 키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3. 신체의 에너지 균형:

수면 부족은 신체의 에너지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이는 대사 활동에 영향을 주어 체중 조절과 연결돼 있습니다. 적절한 수면을 통해 신체의 에너지 공급과 사용이 균형을 이루면서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4. 뇌 기능과 학습 능력:

수면은 뇌 기능과 학습 능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 뇌는 학습, 기억,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이는 학업과 개인적인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수면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정서적 안정성을 유지하고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유해한 영향의 최소화:

수면 부족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감염병이나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필수적입니다.

 

 

종합적으로, 수면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키 성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루에 8시간 이상씩 푹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하고 질 좋은 수면을 통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성장판은 언제 닫히고, 키는 언제까지 클까?

 

물리학적으로, "성장판"은 아이들의 뼈에 있는 특별한 부분을 가리킵니다. 이는 뼈의 길이가 늘어나는 주요한 지점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할 때, 뼈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키가 증가하는데, 이 과정에서 성장판이 큰 역할을 합니다.

 

 
 
성장판이란? 

그리고, 성장판은 언제 닫힐까?

 

성장판은 뼈의 양 끝에 위치한 연골 부분입니다. 연골은 유연하고, 뼈에 비해 부드러워서 뼈의 길이가 늘어날 때 이 부분에서 성장이 가능합니다. 성장기 동안 성장판은 호르몬과 다양한 신호에 의해 자극을 받아 뼈의 성장을 유도합니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성장기가 더 짧기 때문에, 남성이 여성보다 키가 큰 경우는 대개 성장판이 더 길게 활동했기 때문입니다.

 

성장판이 완전히 닫히면 뼈의 길이 증가가 멈추게 되며, 이는 일반적으로 18세에서 25세 사이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물리학적인 성장판과 함께, 성장과 발달에는 영양, 호르몬, 유전자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개개인의 성장 속도와 최종 키는 이러한 다양한 요소의 조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각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유전적인, 환경적인,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18세에서 25세 사이에 성장판이 닫히게 됩니다.

 

1. 유전적인 영향: 가족의 키와 성장 패턴은 개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전적인 특성은 어린 시절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성장판이 언제 닫힐지 결정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2.성장 호르몬의 분비: 성장 호르몬은 성장판의 세포를 자극하여 뼈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성장 호르몬의 분비량은 연령과 건강 상태에 따라 변동하며, 성장판이 활동하는 동안에만 성장이 일어납니다.

3. 환경 요인: 올바른 영양, 충분한 운동, 적절한 수면 등은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환경에서 자란 경우에는 성장판이 더 길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4. 성별: 남성은 여성보다 성장기가 길기 때문에,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에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장판이 닫히면 뼈의 성장은 멈추게 되지만, 이후에도 몸 전체의 변화는 계속해서 일어납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올바른 영양을 챙기며, 충분한 운동과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키를 크게 하기 위해 성장호르몬 주사는 괜찮을까?

 

키 성장을 위해 성장호르몬 주사를 고민하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장호르몬 주사는 성장호르몬 결핍증 또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성장 장애를 치료하는 의약품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원한다고 쉽게 처방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무조건 키가 크는 것도 아니며, 부작용 사례가 워낙 많아서 전문의와 상담 후 체질검사 등을 진행한 후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의 효과와 부작용

 

성장 호르몬 주사의 효과:

① 신체 성장 촉진: 주로 성장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아이들의 키 성장을 촉진합니다.

② 근육량 증가: 성장 호르몬은 근육 성장을 촉진하고 근육 조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③ 지방 감소: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지방 대신 근육을 늘리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④ 골밀도 증가: 뼈의 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주사의 부작용:

① 관절 및 근육 통증: 일부 환자들은 주사 후 관절이나 근육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② 부종: 수분 보존으로 인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당뇨병: 성장 호르몬은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당뇨병 발생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④요실금: 성장 호르몬이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호르몬 주사는 자가주사제형 치료제여서 직접 주사를 놓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투여 방법

① 하부 피하 주사 : 흔히 복부 피하 조직에 주사하는 방법

② 근육 내 주사 : 대퇴근이나 상완 또는 엉덩이에 주사하는 방법

③ 정맥 주사 : 전문가의 감독 하에 정맥에 주사하는 방법

 

성장호르몬 주사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신중하게 투여되어야 하며, 의사의 지도하에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이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마치며...

 

키를 자연적으로 크게 하기 위해서는 위에 설명한 영양과 건강이 가장 중요하며, 피해야 하는 음식이나 약물 등을 잘 지키면서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 꾸준히 스트레칭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키 크는 법 요약

1.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2. 인스턴트 음식과 고지방 식단을 피하고, 과도한 나트륨 섭취도 줄인다.

3. 하루에 매일 10분 ~ 30분 스트레칭 및 운동을 한다.

4. 하루에 8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질 좋은 수면이 되도록 신경쓰자

5. 하루 식단에 단백질을 꼭 포함시키자. 체중에 비례해서 단백질 섭취를 해야 한다.

6. 성장판이 닫히지 않았을 경우 다이어트는 피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