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재테크

청약통장 1순위 조건 국민주택 민영주택

damda leader 2020. 11. 21.
반응형

청약통장 1순위 조건  국민주택 민영주택

주택청약은 청약통장을 기본적으로 갖춘상태에서 여러가지 요건들을 충족한 분들에게 아파트에 청약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입니다. 아무래도 아파트 청약시 당첨확률을 높이려면 높은 순위에 있어야 할텐데요.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은 주택청약 통장 납입금 및 납입 횟수 등의 요건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오늘은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의 꿀팁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01 주택청약통장이란?

02 청약통장 1순위 조건/국민주택 기준

03 청약통장 1순위 조건/민영주택 기준

04 주탁청약 당첨 후 청약절차


 청약통장 1순위 조건/주택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통장은 2015년 9월부터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의 모든 기능을 청약통장 하나에 집약시켜 놓은 것입니다. 

주택청약통장은 가입자가 자격요건만 충족한다면 국민주택(공공주택)과 민영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만능청약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설방법은 위에 기재해드린 은행에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고, 1인당 1개의 계좌만 보유가능합니다. 납입한도는 매월 2만원에서 50만원 이내로 자율 납입이 가능하고 이자도 붙게 됩니다. 다만, 납입금액은 최대 10만원까지만 인정받을 수 있기에 아무리 월 납입금액을 높이셔도 10만원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만능청약통장인 주택청약통장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모두 청약할 수 있습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은 위와 같이 분양주체부터 청약통장 1순위 조건도 차이가 있습니다. 주택별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국민주택 기준

청약 1순위가 되려면 얼마를 넣어야 합리적인 납입방법일까요? 납입금액은 주택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은 1순위 요건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국민주택은 무주택기간, 주택청약 납입횟수 및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순위를 선정하게 되며, 민영주택은 월 납입횟수보다 가입기간과 예치금액을 중요한 선정요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민주택 1순위 조건은 지역에 따라 납부횟수와 가입기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로 12개월 이상 12회 이상의 연체 없이 납입을 해야 1순위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10만원씩 150회를 납입한 분들이 가장 높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원 보다 적은 금액을 저축하게 되면 횟수는 소모되고, 1순위에도 밀리게 됩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민영주택 기준

 

민영주택의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은 가입기간과 예치금액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청약저축 가입기간이 다르며, 대체로 수도권과 투기과열지구에 몰리는 경향이 있어서 1년이상 경과 한 후 청약을 넣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치금액 역시 지역마다 다르며, 서울과 부산에서 85㎡이하 주택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 300만원이 통장에 입금되어 있어야 합니다. 1,500만원 이상이 입금되어 있는 통장은 무적통장이라고 불리는데요. 모든주택에 1순위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저축 금액은 매월 납입해도 되지만 한번에 일정 금액을 납입해도 됩니다.

위의 내용은 민간주택 입주자 선정시 가점제와 추첨제 비율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청약당첨 후 청약절차

 

주택청약에 당첨이 되셨다면 아래와 같은 5단계의 절차를 거쳐 진행이 됩니다.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며, 어느정도의 현금보유와 함께 대출가능여부도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특히 중도금 납부시 40~60%의 잔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현금 미보유 당첨자는 대출에 대한 정보를 많이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대출시 LTV와 DTI가 적용되기 때문에 해당 개념도 이해를 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 블로그내 관련글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방법 및 한도 금리/신혼부부 추천 주택담보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방법 및 한도 금리/신혼부부 추천 주택담보대출 주택금융공사에서는 무주택자 분들이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시 우선순위 혜택뿐만 아니라 주택담보대출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