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청년(취준생) 월세보증 지원/월세자금용도 대환대출 가능

damda leader 2020. 6. 12.
반응형

청년(취준생) 월세보증 지원/월세자금용도 대환대출 가능

취업을 준비중이거나 이제 막 사회초년생이 된 청년들은 자금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경우가 많을텐데요. 현재 월세까지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다른 아르바이트 자리를 생각해보기 전에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는 청년월세 자금보증제도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청년월세 자금보증 기준에만 해당하고 신용상의 큰 문제가 없다면 소득이 불확실해도 보증이 되기 때문에 현재 월세에 거주중이고 월세로 인해 추가적인 부업이나 아르바이트까지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내용을 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대상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대출 보증상품이기 때문에 연령의 제한이 있으며, 월세보증금과 현재 계약되어 있는 월세내역도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신청대상은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이면 가능합니다. 만약 결혼을 했거나 결혼예정자인 경우 두사람 중 한명만 나이 기준에 충족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결혼예정자는 청접장이나 결혼 예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합니다.

 

월세보증금은 1억원 이하, 월세는 70만원 이하인 주택을 계약하셨어야 합니다. 소득은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로서 기초생활보장법상 주거급여 수급대상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주거급여 수급자는 일정금액을 이미 지원받고 있기 때문에 중복지급으로 간주됩니다.

 

월세자금용도 대출을 대환하는 경우에도 위의 기준이 적용되며, 기존 대출을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이용중이면 대환대출에 대한 보증도 지원합니다.

 

 제외대상

하지만 신용관리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지원대상에서 제외가 되는데요. 아래의 요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아쉽게도 청년월세자금 보증제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와의 기존 채무나 보증관계에 문제가 있었다면 신청자격이 제한되며, 청년월세자금보증을 신청하려는 금융기관에 연체가 되었을 경우에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신용도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지원제외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보증내용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최대 1,200만원 한도내에서 보증을 진행하며, 매월 월세를 지급하는데 들어가는 금액을 지원하게 됩니다. 신청인이 직접 임대인에게 입금하지 않고 보증이 된 금융회사에서 입금을 진행하게 됩니다.

보증한도는 1,200만원까지 가능하며,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청년전세자금보증을 중복으로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600만원까지 보증이 지원됩니다. 보증기한 최대 13년까지 이용가능하며, 보증료 역시 연 0.05%여서 신청자에게 상당히 유리한 조건의 상품입니다. 

보증이 가능한 주택은 위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신청대상자도 신용에 문제가 없는 분이면 지원이 가능하듯 대상주택 역시 문제가 없다면 웬만해서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기숙사와 고시원은 공사법 상 준주택에 해당하지 않아 보증대상으로 불가능합니다.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신청방법은 업무협약이 된 13개의 시중은행에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1금융권이라고 생각되시는 대부분의 은행이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농협, 국민, 우리, 신한, 기업, 하나, 수협, 부산, 대구, 경남, 광주, 전북, 카카오뱅크 입니다.

서류는 본인확인서류와 월세확인서류, 한국주택금융공사 제출양식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양식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다운로드가 어려운 경우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 1688-8114 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식자료실 바로가기

 

블로그내 관련글

▶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제도 대상 및 신청방법

▶ 신혼부부(결혼 예정자) 전월세자금(보증금) 대출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