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재테크

주택연금 가입하는 방법과 지급방식 예상연금조회 방법

damda leader 2022. 9. 20.
반응형

주택연금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인출한도, 보증료율

노후대비가 잘되어 계신분들은 여러가지 개인연금, 국민연금, 기타 임대소득 등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모든 분들이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주택연금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 집에 계속 거주하면서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보내실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기에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 주택연금 가입조건(연령과 주택기준)
  • 주택연금 지급방식
  •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 방법
  • 주택연금 신청방법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국민연금 담보대출 자격요건과 한도 신청방법

 

국민연금 담보대출 자격요건 연금수급자 대상 한도 금리

국민연금관리공단 생활안정자금 대출 이용방법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 하나라도 수급을 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국민연금 담보대출을 지원하

drorian.tistory.com

 

 

 주택연금 가입조건(연령, 주택기준)

⑴ 주택연금 가입조건 : 연령기준

주택연금은 3가지 형태로 구분이 됩니다. 일반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우대형 주택연금인데요. 하나씩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일반 주택연금 : 부부 중 한명이 만 55세 이상인 경우 가입가능

②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 일반 주택연금과 동일하게 부부 중 한명이 만 55세 이상인 경우 가입가능. 단, 일반 주택연금 방식과 지급방식 및 인출한도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③ 우대형 주택연금 :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65세 이상이면서 기초연금 수급자인 경우

 

해당 포스팅에서는 일반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대형 주택연금은 추후에 설명드리겠습니다.

 

⑵ 일반 주택연금 가입조건 : 주택기준

2021년부터는 주택가격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시가 9억원 이하의 주택부터 가능했지만 현재는 공시가 9억원 이하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공시가 9억원이면 시중 거래시가는 13~14억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주택, 아파트,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노인복지주택은 지급방식 중 확정기간방식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지급방식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다주택자라도 합산가격이 공시가격 등 9억원 이하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② 공시가격 등이 9억원을 초과 2주택자는 3년 이내 1주택 처분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③ 주택연금 가입자 또는 배우자는 실제 해당주택에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 단, 해당주택을 전세 또는 월세로 임대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부 중 한명이라도 거주를 하고 있으면서 주택의 일부만을 월세로 준 경우에는 가입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선택

주택연금 지급방식에는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이 있습니다. 우대방식은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자에게 해당 되기에 3가지 방식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⑴ 주택연금 지급방식 : 종신방식

① 종신지급방식 :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② 종신혼합방식 : 대출한도50% 이내에서 나머지 부분을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⑵ 주택연금 지급방식 : 확정기간방식

일정 기간동안만 주택연금을 받겠다고 설정을 하셔서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한도의 5% 이상을 인출한도로 설정하셔야 지급이 가능합니다.

 

⑶ 주택연금 지급방식 : 대출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하셔야 하는 경우 설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인출한도 내에서 일시에 지급받고 나머지 금액은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유형별 가입조건과 지급방식, 지급유형 등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가입 전 도움이 되실거에요.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 방법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모의산정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시면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이동하게 됩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상 주택연금 예상금액 모의계산으로 이동

 

주택소유자 및 배우자의 연령과 시세검색을 하신 후 지급방식 등을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은 거지지 관할 한국주택금융공사 지사를 방문해주시거나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앞서 링크를 걸어드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제출 서류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신 후 제출서류도 준비하셔서 지사를 방문하셔도 되고,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온라인 신청을 진행하셔도 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 1688-8114로 문의하셔도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