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브랜드 카뉴스/현대모터스

제네시스 최초SUV GV80 디젤 모델별 사양 및 가격 제원 그리고 리콜문제 /제네시스 라인 월별 판매량

damda leader 2020. 2. 27.
반응형

"제네시스 최초SUV GV80 디젤 모델별 사양 및 가격 제원 그리고 리콜문제"

제네시스의 첫번째 SUV 야심작 GV80가 어느덧 출시된지 1개월을 맞이 했습니다. 현재까지 823대가 출고되어 시내에서 간혹 마주칠 기회가 있었는데요. 어디서 만나든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아우라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짧은 순간 바람처럼 스쳐 지나갔지만 주변의 공기가 한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GV80의 이동 방향을 일제히 쳐다보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마치 고가의 슈퍼카를 본 듯 호기심 가득 품은 대중들의 눈빛에는 어렴풋이 부러움의 시선도 담겨져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조금 과장된 표현이긴 했지만 GV80는 최근 출시된 차량들 중 단연코 관심의 중앙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관심의 시작은 사전계약과 동시에 체감할 수 었었지요. 시작가격이 6,500백만원에서 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 계약 열흘만에 2만대의 계약수를 돌파할 정도였습니다. 가솔린 모델의 출시가 예정된 상황에서 앞으로 GV80의 판매량은 순항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GV80의 월 최대 생산량은 4천여대 정도여서 혹시나 팰리세이드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하는 것이 현대차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어찌보면 행복한 고민일 수 있겠지만 지속적인 출고일 지연은 고객의 충성도를 잃기에 충분한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팰리세이드의 인기가 식지 않는 점은 팰리세이드의 대항마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아의 텔룰라이드가 출시되었다면 아마도 많은 대기 고객들이 텔룰라이드로 이동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지난 2019년 제네시스의 판매량입니다. 2018년 11월에 출시된 G90은 1억원을 호가하는 초대형 세단임에도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18,372대의 판매성과를 이루었습니다. G80역시 23,470대를 판매하며 최고급 플래그십 세단이 대한민국에서 정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준 결과입니다. 올해 초 출시가 예정된 G80 풀체인지 모델과 2021년 출시 될 것으로 보이는 GV70에 대한 관심도도 상당하다는 것을 많은 커뮤니티들의 분위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V80는 역동적이면서도 부드러운 주행감을 갖기 위해 후륜구동에 최적화한 플랫폼이 적용되었습니다. 대형 SUV답게 직렬6기통 3.0 디젤엔진을 탑재해 최고의 동력 성능 및 주행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인승 2WD 기준으로 최고 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60.0kgf·m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을 보여줍니다. 

 

새로 적용된 플랫폼은 GV80의 차체 인장강도 증대를 가져왔으며, 핫스탬핑 강판 확대를 통해 차체 골격 구조도 강화되어 오프로드에서도 발군의 주행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요소요소마다 알루미늄 경량재가 사용되어 차체 무게에도 경량화를 갖을 수 있었습니다. 대형 SUV임에도 복합연비 11.8km/ℓ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GV80의 선택지는 정말 너무나도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기존의 국산차들에서 볼 수 있었던 옵션 조합과는 비교도 안될 조합의 가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는 이것을 "유어 제니시스(Your Genisis)"라고 칭하며 104,000가지의 믿기지 않는 조합을 보여줍니다. 다만 이런 조합을 통해 차량가격은 8,900만원까지 상승할 가능성을 열어둡니다. 혹자들은 옵션질이라고 비아냥 대기도 하지만 소비자의 니즈가 잘 적용된 사례라고 평가되기도 합니다. 

 

시작부터 옵션 선택의 기로에 놓이셨다면, 필요성에 의한 기준을 정해두시고 선택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옵션 선택의 순서를 임의로 정해보았습니다.

 

1. 2륜과 4륜의 선택 : 350만원 정도의 가격차이가 발생하지만 주행안전성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2. 5인승과 7인승의 선택 : 가족구성원의 상황을 고려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3. 휠사이즈의 선택 : 19인치부터 20인치, 22인치의 선택이 가능하지만 5M에 육박하는 차량이기에 20인치 이상의 휠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22인치를 선택하실 경우 연비와 추후 교체비용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4. 11종의 외장컬러 선택 : 비크블랙, 우유니 화이트, 로얄블루, 카본메탈, 리마레드, 카디프그린, 골드코스트실버, 세빌실버, 멜버른그레이(무광), 브론즈윅그린(무광), 마테호른화이트(무광) 이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컬러여서 쉽게 선택이 어려우실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5. 인테리어 옵션 선택 : 어찌보면 차량의 외형은 운전자가 상대적으로 가장 덜 접하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반면 내부 인테리어는 운전자가 가장 많이 접하게 될 부분이어서 더더욱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역시나 조합이 다양해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실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6. 첨단사양의 선택 : 최신의 차량을 구매하는 조건 중 가장 큰 부분이라고 여기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GV80은 최첨단 신기술들이 대거 탑재되어 있습니다. 꼭 필요하신 요건을 고르신 후 제반여건을 조합하여 선택을 이어나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고 된 직후 GV80의 결함이라는 해시태그를 통해 다양한 사례들이 SNS와 유튜브를 통해 공개가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민원들을 접수하여 2월27일 GV80에 장착된 스탑앤스타트 시스템의 오류를 확인하여 리콜에 들어갈 것을 공고했습니다. 스탑앤스타트는 GV80외에도 많은 차종에 탑재된 시스템이기에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확실히 변속기 결함이 아닌 스탑앤스타트 시스템의 문제점인지는 의문이 가는 상황이긴 합니다.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오류라면 당연히 문제가 될 상황은 아니지만 해당결함을 축소화 하려는 것이라면 추후 제네시스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줄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