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정부지원 창업대출 분야별 종류와 소상공인 중소기업 무직자 청년 대출사업 총정리

damda leader 2023. 11. 17.
반응형

정부와 각 지자체, 사회연대은행에서는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창업자금을 저금리로 지원하는 대출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뛰어난 사업화 계획일 경우에는 창업자금을 무상으로 지원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창업자금을 전액 지원받는 경우는 사업계획서가 완벽하게 작성이 되어야하고,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친 후 프레젠테이션도 거쳐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 지원 창업대출의 경우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프레젠테이션을 거치지 않아도 필요한 서류만 충족하면 연 2% 내외의 저금리로 장기간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빨리 자금을 융통하기 바라지만 전액 지원사업을 받으려면 최소 6개월 이상은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각 대상별 정부와 지자체, 사회연대은행 창업지원대출 사업을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를 잘 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참고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창업자금 대출에 대한 이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창업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지역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창업 지원 등을 목적으로 다양한 대출 옵션이 제공됩니다. 주요한 정부지원 창업 대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 · 지차체 창업자금 대출 유형

 

  1. 정부보조 금융기관 대출: 정부의 금융기관은 소규모 기업과 창업자들을 위해 저리 대출, 무보증 대출, 창업자금 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평창지역경제진흥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KT), 한국창업보육센터 등이 있습니다.
  2. 지역 정부 및 자치단체 대출: 지방 정부나 자치단체에서는 지역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별로 프로그램이 상이하므로 해당 지역 자치단체의 웹사이트나 지역 신문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신용보증기금 대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정부의 신용보증기금에서는 금리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청년창업자금, 소상공인 자금, 여성기업자금 등이 포함됩니다.
  4. 정부 및 금융기관 보증 대출: 일부 정부에서는 창업자들에게 무보증 대출을 제공하기 위해 보증제도를 운영합니다. 이는 기존의 대출 신용보증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자들이 금융 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때 필요한 담보 요건을 완화시켜주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국가, 지역, 산업, 창업자의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창업 대출이 제공됩니다. 각 대출에는 조건과 자격 요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창업을 계획 중인 경우 관련 기관이나 정부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 창업대출

 

먼저 청년을 위한 창업자금 대출 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최근 각 지자체에서는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대출 먼저 소개해드리고 바로 이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K스타트업 청년 창업대출

신규 창업자 또는 예비 창업자를 위해 K스타트업에서 최대 1억원을 대출해주는 사업입니다. 제조업을 준비중인 분들은 최대 2억원까지 연 2%대의 저금리로 약 6년 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청년 창업지원자금 대출 신청자격

1. 연령 : 만 39세 이하 대표자

※ 단, 신청과제와 관련된 기술경력 보유자는 만 49세 이하까지 지원가능

 

2. 사업개시일 : 신청 접수일 기준으로 사업개시일 3년 미만 또는 예비 창업자

※ 예비 창업자의 경우 최초 대출이 시작되기 전에는 사업자등록을 해야 됨

만약 K스타트업의 창업성공패키지를 지원한 경우에는 사업개시일을 7년 미만까지 확대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년 창업지원자금 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기업당 최고 1억원, 제조업일 경우 최고 2억원 이내

▶ 시설자금, 운전자금으로만 사용 가능

 

2. 금리 : 연 2% 이내

 

3. 상환기간 : 시설자금, 운전자금 모두 6년 이내 거치 3년 이내 포함

 

 

대출 이외에도 창업인프라 구축, 사업화 코칭 및 교육, 기술지원, 판로개척 지원, 해외진출 지원 등의 추가적인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대출 외에 지원되는 내용은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 큰 혜택이하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은 K 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별도 공고를 통해 안내가 되지만 전용 상담센터인 ☏ 1357을 통해 문의 후 대출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청년 창업지원정책 한눈에 보는 방법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꽤 많은 청년 창업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실텐데요. 아주 쉽게 모든 정책을 한눈에 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온통청년이라는 홈페이지를 알고 계신가요?

 

온라인청년센터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식 웹사이트로 청년들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취업정보, 주거나 복지정책, 창업지원정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아래의 링크를 타고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온라인 청년센터(온통청년) 홈페이지에서 청년 창업지원사업 검색하는 법

 

1. 카테고리 상단에 '청년정책'에 마우스를 올립니다.

2. 청년정책통합검색 클릭

3. 정책이름 및 내용에 '창업'을 입력 후 하단의 검색을 눌러주세요

 

 

위의 순서대로만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자주 개편되기 때문에 검색 시점에 따라 아래의 이미지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년정책 검색 결과가 자그마치 643건이나 나옵니다. 

 

모두가 창업지원정책은 아닐 수 있지만 대부분이 청년 창업지원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도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하면 무자본이어도 창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쉽게 되는 일은 없습니다. 탄탄한 사업계획서도 필요하고, 심사위원이나 지원주관사 앞에서 본인의 사업을 잘 소개하고 그들을 설득할 능력도 필요하다는 점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저소득, 저신용자, 무직자(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대출

 

이번에는 사회연대은행에서 지원하는 창업자금 대출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립의지는 있으나 저신용, 담보부족 등의 이유로 1, 2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자립 지원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연대은행 마이크로크레딧 대출 지원사업

 

1. 대출대상 : 저소득 금융소외계층(예비창업자, 개인사업자)

2. 대출한도 : 2천만원 내외

3. 대출금리 : 연 2% 내외

4. 대출기간 : 4년(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5. 대출용도 : 창업자금(임차/설비), 운영자금

 

 

대출 신청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거나 ☎ 02-2274-9637로 문의를 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류접수부터 대출 실행까지는 평균 3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상담 접수를 하면 서류심사가 진행되고, 현장실사 또는 대면심사 후 대출이 실행되는 순서라고 합니다. 역시나 쉽게 대출이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저신용자를 위한 창업대출

 

미소금융재단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창업자금과 운영자금을 대출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격조건이 확실히 나와 있기 때문에 대출이 수월하지는 않고, 대출 심사과정에서 실망하는 분들이 많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이유는 대출 조건 소개 후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사업

 

1. 대출 지원대상 : 기창업자나 예비창업자 중 아래 3가지 요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는 경우

① 개인신용평점이 KCB 700점 이하 또는 NICE 749점 이하

②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③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

 

2. 대출한도 : 7천만원이며 아래의 대출 요건에 따라 한도가 다르게 지원됩니다.

① 창업예정자 : 대출한도 7천만원, 약정 이자율 연 4.5% 적용

※ 단, 사업자 임차보증금 이내에서만 지원되고 사업소요자금에서 자기자금 비율이 50% 이상인 자에 한해 지원

② 무등록 사업자로 창업하는 경우 : 대출한도 500만원, 약정 이자율 연 2.0% 적용

③ 생계형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 대출한도 2천만원, 약정 이자율 연 4.5% 적용

※ 만약, 무등록 사업자가 생계형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대출한도 1천만원이 적용되며, 차량은 1톤 이하 트럭 또는 상용자동차만 가능합니다.

 

3. 대출기간 : 최대 6년(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

 

4.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저소득,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창업대출 사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 7천만원 한도내에서 임차보증금 용도로만 지원이 되고, 자기자금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저소득, 저신용자가 7천만원 대출을 받으려면 7천만원 자기자금이 있어야 대출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일단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대출을 해주겠다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이 내용으로 인해 대출 심사에서 탈락하는 후기가 많습니다. 심사까지도 아니고 신청 상담하러 갔다가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는 댓글이 달린 적이 있습니다.

 

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국번없이 1397로 문의 후 진행을 하시거나 서미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이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상담 신청만 가능합니다. 

 

대출은 무조건 지점을 방문해서 상담 후 서류제출이 통과되면 진행됩니다.

 

 

여성가장 창업대출

 

생계형 여성가장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아쉽게도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대출의 경우는 수시 신청이 가능한 편이지만 여성가장 창업대추은 신청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대체로 매해 2월에 공고가 나오고 2월 중순에서 3월초까지 신청을 받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가장 창업대출 지원사업

 

1. 대출 지원대상 : 기준 중위소득 60% 이내에 해당하는 여성가장으로 부양가족이 1인 이상

※ 예비창업자 또는 사업개시일로부터 1년 미만의 기창업자

 

2. 대출한도 : 최고 5천만원 이내(점포 임대보증금에 한함)

 

3. 대출금리 : 연 2% 고정금리

 

4. 상환기간 : 최대 6년(최초 2년, 최대 2회 연장 가능)

 

 

해당 대출도 아쉽지만 사업자금이 아닌 임대보증금에 한해서 대출이 됩니다. 임대를 들어가는 상가의 담보를 확인해서 대출이 진행됩니다.

 

임대 점포나 사무실의 근저당이 과도하게 잡혀 있다거나 여성가장 창업자의 가족이 소유한 건물일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국세나 지방세 등이 체납되어 있어도 대출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부양가족은 만 25세 미만의 자녀 또는 65세 이상의 부모(양가), 경제활동이 어려운 배우자가 해당이 됩니다.

 

대출 공고는 아래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 카테고리에서 '자금'을 클릭하면 '여성가장창업자금' 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공고문을 다운받아 신청자격 요건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계형 차량(1톤 트럭, 카니발 등) 구입자금 대출

 

생계형 차량을 구입해서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계형 자동차대출 정부지원 창업자금

생계형 자동차대출 정부지원 창업자금 대출 정부에서는 저소득 저신용 가구의 생계형 창업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생계형 자동차대출을 저금리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