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재테크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방법 인터넷 발급불가

damda leader 2022. 9. 12.
반응형

전세자금대출 필수서류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오프라인 발급만 가능

주택 매매계약을 하거나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할 경우 전입세대 열람내역서는 필수 제출서류에 포함됩니다. 전입세대 열람내역서는 전입신고가 되어 있는 세대 확인을 할 수 있는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전입세대 열람내역서는 포스팅 발행일 기준으로 아직까지 온라인 발급은 불가능하여 주민센터나 구청에 방문해서 신청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나 발급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에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대상자가 정해져 있으며, 발급 신청시 필요한 서류도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열람이 가능한 대상자
  •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방법과 필요서류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카카오뱅크 전세보증대출 이용방법

 

전세보증금대출 1금융권 카카오뱅크 신청방법

전세보증금대출 1금융권 카카오뱅크 신청방법 카카오뱅크도 1금융권으로 분리가 되어 금리도 저렴한 편이면서 신용대출과 전세보증금, 월세보증금 대출도 가능합니다. 모바일 은행이기 떄문에

drorian.tistory.com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열람이 가능한 대상자

전입세대 열람내역서는 전입세대를 확인하고, 보증금을 보호받기 위해 발급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임대인은 보유한 부동산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은 후 여유자금을 융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임대인이 대출금을 연체하거나 상환에 문제가 생길 경우 금융기관에 설정되어 있는 담보는 경매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경매로 넘어가는 상황에서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채권자가 선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선순위권자들에 대한 정보를 화인하기 위해 전입세대 열람내역서가 필요한 것입니다. 해당 서류는 누구나 열람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 가능 대상자는 
① 소유자
② 임차인
③ 대리인
④ 경매참가자
⑤ 신용정보업자
⑥ 감정평가업자
만 가능하며, 만약 법원에서 현황조사명령서가 발부되어 집행관이 신청하게 될 경우에도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계약서가 없다면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방법과 필요서류

전입세대 열람내역서는 아직까지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신청자가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구청에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반드시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가 아니어도 가능하며,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 신청시 구비서류 
① 소유자_신분증(세입자_신분증, 계약서)
② 대리인_소유자 인감증명서, 본인 신분증
③ 경매참가자_신문공고문, 경매사이트 출력자료
④ 신용정보업자_신용정보 조사의뢰서, 임대차정보 조사의뢰서
⑤ 감정평가업자_감정평가의뢰서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신청서 외에도 건물등기사항증명서, 일반건축물대장, 가족관계등록부 등이 필요하지만 해당 서류는 담당 직원이 자체적으로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혹시나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도 있으니 신청서 작성 전 담당직원에게 문의를 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