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재테크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과 보험요율 HUG SGI HF비교

damda leader 2022. 5. 26.
반응형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가입조건과 방법 보험요율 비교 

임차인들은 전재산과도 같은 임차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취득,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모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취득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최근에는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해서 쉽게 진행을 하는 편이지만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은 연 보증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귀찮아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특히 임대인이 가입을 꺼리는 경우 임차인 단독으로 가입도 가능하기에 다소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차후에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기에 반드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가입조건

2. 서울보증 SGI 전세금보장신용보험 가입조건

3. 한국주택금융공사 HF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가입조건

 

 

 1.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가입조건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해 가입이 가능한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은 대상주택 조건과 전세계약기간, 전세보증금액의 조건을 충족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증대상 주택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단독, 다가구 등 대부분의 주택이 가능하며, 주거용 오피스텔도 전세계약서 주용도란 등에 주거용으로 표기가 되어 있으면 가능합니다. 

 

전세계약기간은 1년 이상이어야 하고, 전세보증금은 수도권 7억원 이하, 지방은 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표에 나온 내용을 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증료의 보증금액에 보증료율을 곱한 후 전세계약기간을 365일로 나눈값을 모두 곱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아래의 보증금액과 주택유형 보증료율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를 기준으로 보면 연 0.115% ~ 0.128%의 범위내에서 보증료율이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및 가입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주택도시보증공사 홈페이에 접속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택도시보증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서울보증보험 SGI 전세금보장신용보험 가입조건

서울보증 SGI의 전세금보장신용보험 역시 가입대상 주택과 임대차기간, 임차보증금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서울보증의 전세금보장신용보험은 아파트의 경우 임차보증금에 대한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의 주택도 임차보증금이 10억원 이내로 타사에 비해 높은 한도조건이 설정됩니다.

2022년 5월 포스팅 작성일 기준으로 보험요율은 아파트의 경우 개인용은 연 0.192%, 기타주택 개인용은 연 0.218%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 및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을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 서울신용 SGI 홈페이지 바로가기

 

 

 3. 한국주택금융공사 HG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조건

주택도시보증공사와 동일한 임대차보증금 조건이 적용되고, 임대차계약기간도 1년 이상이라는 동일 조건을 적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대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했어야 하고,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취득도 해야만 가입이 됩니다.

보증료율은 욘 0.02% ~ 0.04%로 가장 낮은 요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3가지 상품을 비교한 표를 참고하시라고 작성해보았습니다.

대상주택은 아파트를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험료율이 가장 낮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보증 SGI는 아파트의 임차보증금 제한조건이 없기에 임차보증금이 높다면 서울보증을 참고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