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외화통장을 통한 재테크 활용법과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 지급통장으로 유용한 은행은?

damda leader 2020. 3. 18.
반응형

외화통장을 통한 재테크 활용법과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 지급통장으로 유용한 은행은?

 

 

한국은행 금리가 사상처음 0%대에 진입을 하게 되면서 예적금 보다는 조금이라도 높은 수익의 재테크 상품들에 관심들이 더욱 쏠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금리가 내려가면 원화의 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 달러나 엔화와 같은 해외안전자산을 활용한 환테크도 다시금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외화통장은 필수일텐데요. 특히나 요즘은 유튜브나 구글의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으시는 분들도 많으시기에 외화통장의 필요성과 함께 외화거래시 자신의 외화거래 특징에 따른 수익증대와 직결되는 가장 적합한 은행별 외화통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환테크의 시작 외화통장

예금자가 직접 은행을 찾아가 원하는 국가의 통화를 저축할 수 있는 통장이 외화통장입니다. 원화로 입금이 가능하며, 통화가치의 특성상 유리한 시기에 환전을 하면 높은 환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환테크라고 해서 거창하게 들리기도 하지만 소액으로 외화통장에 입금을 해두고 개설한 통장의 국가환율이 강세일때 환전을 하시면 되는 어찌보면 가장 쉬운 투자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외화통장의 활용

1) 달러와 엔화 등의 해외안전자산 확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달러는 전 세계 기축통화(국제간의 거래시 결제와 금융거래의 기준이 되는 통화)입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무역거래시 달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국가가 사라지더라도 통화의 가치는 없어지지 않기에 안전자산으로 분류가 되는 것입니다. 

 

2) 유튜브와 같은 애드센스 수익이나 사업적인 외화거래가 잦은 경우

사업상 외화거래가 많으신 분들은 당연히 활용하고 계시겠지만 최근에 유튜브나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이 창출되시는 분들은 구글에서 달러로 송금을 해주기 때문에 당연히 외화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송금을 받으실 때마다 바로 찾으시게 되면 당일의 통화가치를 적용받기 때문에 다른날에 비해 손해일수도 있고 환차익이 발생할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찾으실때마다 은행별 환율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신 후 본인과 가장 부합되는 은행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해외여행이나 해외직구시

해외여행이나 해외직구 이용하셨던 분들도 이미 외화통장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계실겁니다. 해외여행시 환전은 필수이기에 어느정도 시장상황을 보시고 환전을 준비하시는 편이 좋으실텐데요. 환율이 올라있는 시기에 출국을 하신다면 여행경비에 차질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미리 외화통장을 통해 달러환율이 낮을 때마다 저축을 해두시고, 떠날때 출금한다면 여행경비도 절약할 수 있었겠지요. 달러통장과 연결된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해외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쇼핑몰을 통해 직구를 할때도 결제일의 환율과 수수료가 적용되기 때문에 활용을 잘 하시면 수익적 측면에서 도움이 되실텐데요. 사실 미래의 통화가치를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큰 금액이 아니시라면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으십니다.

 

4) 환차익에 대한 세금은 0%

국내 경기가 안좋으면 달러 환율은 대체적으로 높아지는 편입니다. 코스피지수와 역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국내도 초저금리 시대이기에 외국기업들이 금리가 높은 국가로 자본금을 이동하는 경향이 높아졌습니다. 당연히 외국자본이 빠져나가면 달러의 가치가 귀중해져서 달러환율은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외화통장에 이미 저축을 하고 계셨다면 달러가치의 상승을 통해 환차익을 얻으실 수 있고, 환차익금에 대해서는 세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통장을 사용하면서 붙게되는 이자수익은 다른 통장들과 똑같이 15.4%의 세금이 적용됩니다.

 

 

 

 

1) 달러예금 통장

가장 일반적인 예금통장입니다. 목독을 예치하시고 싶으신 경우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2) 달러적금 통장

마찬가지로 시중은행의 적금과 동일한 개념이 적용됩니다. 일정 금액을 장기로 꼬박꼬박 모으고 싶으실 때 추천드립니다.

 

3) 달러입출금 통장

환테크시 가장 유리한 통장으로 수시로 달러를 입출금 할 수 있기에 유동성이 좋으며, 투자국가의 환율이 떨어져을 때 사놓았다가 환율이 올라갔을 때 파는 것이 가능합니다. 해외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들에게도 적합한 통장입니다.

 

 

 

◆ 아무리 환차익으로 이익을 보셨다고 하더라도 출금을 하게 되면 환율수수료를 지급해야합니다. 은행마다 상이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은행별 혜택을 잘 활용하시면 적은 수수료를 통한 높은 환차익을 거둘 수 있으실겁니다. 앞서도 언급한 유튜버분들처럼 해외에서 송금을 받으시는 분들의 경우도 은행마다 금액별 환율수수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큰 금액을 인출하실 경우와 소액을 자주 찾으실 경우 가장 합리적인 통장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은행별 외화통장 특징

 

 

해당 내용은 현재 은행별 해외에서 송금을 받은 후 출금시 수수료입니다.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게 되면 100불 미만은 면제가 되고, 그 이상의 출금금액에 대해서는 5천원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SC제일은행은 300불 미만까지가 무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3백불 미만인 경우는 SC제일은행을 추천드립니다.

 

우체국의 경우는 2만불 미만까지는 5천원의 수수료가 적용되기에 300불 이상이 되시면 카카오뱅크를 이용하시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스마트폰만 있으면 계좌개설이 가능하고 이체 및 현금으로 찾을때도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환테크로 목돈을 마련한다거나 큰 수익을 실현하는 것은 쉽지않은 일입니다. 장기투자를 결정하시거나 꾸준히 환율추이를 살펴보셔야 가능할텐데요. 소액이시고 용돈벌이로 진행하신다면 개별적으로 하셔도 무리가 없겠지만 조금 더 재테크적인 측면을 활용하시고 싶으시다면 전문기관을 통한 재무플랜 및 투자상담을 무료로 받아보시는 편도 괜찮습니다. 

 

투자가능한 금액안에서 시간의 효율성도 고려하신다면 자문을 얻고 진행하는 게 여러모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거라고 생각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연령별, 연봉별, 직업별, 기간별 등의 맞춤형 상담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