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연체자 무직자 신불자도 대출 가능한 상품 소개와 주의할 점

damda leader 2022. 12. 20.
반응형

대출금이나 통신비 연체를 하고 있는 경우, 소득이 없는 주부이거나 학생, 군인인 경우, 3개월 이상 연체가 되어 신용불량자가 된 경우는 1~2금융권 대출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불법 대부업을 이용하는 것은 보다 힘든 경제적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연체자, 무직자, 신불자도 대출가능한 상품은 무조건 100% 승인이 날 수 있는 조건은 아니지만 최대한 가능한 상품으로 소개를 해드리고 있으며, 정부 정책자금 대출 상품도 중간중간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의 내용 중 원하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클릭을 해주세요. 원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하기 때문에 먼저 확인하고 싶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련 포스팅

 

 

 1.연체자 대출가능한 상품

 

 

 

1.1. 정부지원 대출상품

연체자는 단기 연체와 장기 연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기 연체의 경우 30만원 미만을 3개월 정도 연체할 경우 단기 연체자로 등록이 되며, 장기 연체자는 100만원 내외의 금액을 3개월 이상 연체할 경우 등록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 연체자도 소액이지만 연체기간이 지속되면 당연히 장기 연체자가 되는 것입니다.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

정부지원 대출상품에는 실상 연체자를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은 없습니다. 다만, 2023년초에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이 시작됩니다.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이란?
지원대상은 저신용자와 단기 연체자이며, 100만 원 ~ 200만 원을 초저금리로 정부에서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대출을 지원하게 됩니다. 금리는 3% 미만이 될 것으로 확인되며, 대출 개시시점은 2023년 1월에서 2월 중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민 생계비 소액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간까지 최대한 연체를 막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연체자를 지원한다는 조건은 아직 확인되고 있지 않기에 정부지원 대출 조건을 충족하도록 잘 준비해야 합니다.

 

대출 한도가 높지 않아 아쉬운 분들은 단기 연체자 대상으로 특례보증이 가능한 햇살론15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란?
1. 지원대상 :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최저신용자로 햇살론15 등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자
※ 과거 대출 연체이력 보유자 등도 포함
2. 대출한도 : 최대 1,000만 원 이내
▶ 최초 대출 시 5백만 원 이내에서 심사에 따라 지원하고, 6개월간 성실상환 시 추가 대출 가능
3. 대출금리 : 기본 15.9%이며, 정상상환 유인을 위해 성실상환 시 대출기간이 매년 인하되어 마지막해에는 9.9%로 이용가능
4. 대출 상환방식 : 3년 또는 5년 원리금분할상환(거치기간 최대 1년 이내)

햇살론15나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할 수 없는 신청조건을 가졌다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을 통해 최대 1천만원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회원가입을 하면 메인화면 중간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라는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메인 중간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라는 카테고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대출 신청이 진행됩니다. 진행 절차를 잘 확인해서 순서대로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아주 쉽게 대출이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1.2. 2~3금융권 대출 상품

2~3금융권에서는 소액으로 단기 연체자를 대상으로 대출을 진행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대신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소득조건이 추가로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는 점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OK저축은행 마이너스OK론
OK저축은행 마이너스 OK론은?
1. 지원대상 : NICE기준 개인신용평점이 351점 이상인 고객으로 신용점수만 충족하면 직업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
2. 대출한도 : 10만 원 ~ 5천만 원까지 개인별 심사 후 한도 차등 적용
3. 대출금리 : 18 ~ 19.9%사이에서 대출금리가 결정
4. 대출 상환방법 : 대출기간은 1년에서 5년까지 1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으며, 만기일시상환방식으로 이용이 가능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며, 연체조건에 따라 대출 심사에서 거절 사유로 인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24시간 365일 신청이 가능하며, OK저축은행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신청을 하면 됩니다.

 

OK저축은행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다운로드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SBI저축은행 스피드론은?
1. 지원대상 : NICE기준 개인신용평점이 350점 이상인 만 20세 이상 고객으로 신용점수만 충족하면 직업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
2. 대출한도 : 100만 원 ~ 500만 원까지 개인별 심사 후 한도 차등 적용
3. 대출금리 : 15 ~ 19.9%사이에서 대출금리가 결정
4. 대출 상환방법 : 대출기간은 1년에서 3년까지 대출금액에 따라 1년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

SBI저축은행 스피드론은 SBI바빌론 전용 상품으로 소득이나 직업에 관계없이 신용등급 10등급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기준이 매우 낮아 단기 연체중이어도 대출 신청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동인증서를 통해 전자서명이 가능해야 하기에 스마트폰에 공동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출 신청 중에 PC에서 인증서 복사 등의 절차를 거쳐 진행도 가능합니다.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신청하기

 

 

그 외  대출상품

1. 다올저축은행 FI신용대출

구분 지원내용
대출한도 100만 원 ~ 1억 원
대출금리 연 5.90 ~ 18.16%
대출기간 최장 120개월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 또는 만기일시상환 방식 중 택

다올저축은행의 상품은 직장인, 프리랜서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신용점수가 NICE기준 560점 이상이면 최대 1억원까지 한도가 부여되는 상품입니다. 단기 연체자의 경우 신청은 가능하며, 심사 결정에서 부결이 될수도 있습니다. 소득조건은 보지 않지만 신용점수가 그리 높지 않아 소개를 해드립니다.

 

 

2. 리드코프 특별 중금리 대출

구분 지원내용
대출한도 100만 원 ~ 200만 원
대출금리 연 19% 단일금리
대출기간 최장 60개월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방식

리드코프 특별 중금리 대출은 단기 연체자도 신청이 가능하며, 만 30세 이상 만 60세 이하로 연령이 한정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기 연체가 있다하더라도 연체건수가 2건 이상이거나 연체기간이 45일 이상이면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은 리드코프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 후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3. 애플론 통신연체대출

구분 지원내용
대출한도 100만 원 ~ 1,000만 원
대출금리 연 20% 이내
대출기간 최장 60개월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

애플론은 애플대부중개를 통해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통신연체나 서울보증보험 연체자분들을 위한 연체자 전용 상품입니다. 대부중개업 상품이지만 대출금리는 법정 최고 금리인 20% 이내로 적용이 됩니다. 연체시 대부업 상품들은 연체금리가 높을 수 있으니 약관을 잘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애플론 검색 후 해당 홈페이지에서 상담 신청을 하면 진행이 됩니다.

 

4. 고고대부 연체자대출

구분 지원내용
대출한도 100만원 ~ 500만 원
대출금리 연 20% 이내
대출기간 대출 상담을 받으면서 기간 설정 가능
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자유상환 방식

대부업체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등록대부업체 조회를 해보고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에 등록대부업체 조회 사이트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고고대부는 정식 등록되어 있는 업체입니다.

 

대출대상은 대쿨, 카드, 통신(보증보험) 등 연체이력 보유자 또는 현재 연체중이어도 소액대출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고 하며, 대출기간과 상환방식은 상담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2. 무직자 대출가능한 상품

 

무직자의 경우 만 34세 이하의 청년은 정부지원 햇살론유스를 신청해보는 것이 좋으며, 그 외에 주부나 실직중인 분들은 1 ~ 2금융권의 비상금대출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를 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무직자도 대출 가능한 2금융권 모바일 소액대출 방법 총정리

무직자 모바일 소액대출 가능할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핀테크 기술이 더욱 발전해서 정말 다양한 핀테크 업체들이 등장하게 되었고, 대부분 1금융권 업체들이 협업하여 탄생하였기

drorian.tistory.com

특히, 모바일로 대출이 가능해서 본인인증이 가능한 스마트폰과 해당 금융회사 앱만 설치하면 편하게 집에서 1시간내에 대출이 완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신불자 대출가능한 상품

 

신용불량자의 경우 진짜로 대출이 쉽지 않습니다. 포털 검색창에서 신불자 대출이 가능하다는 곳은 불법 사금융인 곳일 수도 있어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고금리 대출은 금융빈곤의 악순환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이용을 안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이 긴급자금을 필요로 한다면 담보대출을 추천드립니다.

 

3.1.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은 개인의 신용점수, 현재 연체중인 사실, 무직 등의 사유와 상관없이 고액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아파트 외에도 오피스텔이나 주택도 가능합니다. 반드시 아파트 외 담보물건이 본인소유 또는 공동명의로 되어 있어야 하고 KB시세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1금융권부터 2금융권, 대부업체, P2P대부업체까지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금융권은 한도가 적은 편이지만 금리가 낮고, 2금융권은 사업자 대출만 가능합니다. 단, 2금융권의 경우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을 위해 바로 사업자를 신규 개설해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융기관별로 LTV에 따라 대출한도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1금융권 2금융권 대부업체 P2P 대부업체
LTV 정부 규제에 따라 85 ~ 99% 80 ~ 85% 80 ~ 85%
금리 시장 금리 및 금융사마다 자율 적용
특징 낮은 한도, 저금리 높은 한도, 중저금리 높은한도, 중고금리 높은한도, 중저금리
유의사항 지역 LTV를 확인할 것 임대사업자는 대출 불가 고금리 유의 취급수수료 유의

위와 같은 특징이 있으며, 자세한 대출 진행 내용은 새롭게 작성한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2금융권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의 경우 최대 8억 원까지 한도가 나오기도 합니다. 고금리 대출에서 벗어나고 싶으시거나 큰 자금이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2. 자동차 담보대출

자동차 담보 대출의 경우 신불자나 무소득자도 이용이 가능하며, 본인명의의 자동차를 3개월 이상 소유하고 있다면 최대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캐피탈이나 저축은행에서 시행하고 있어 금리가 10% 중반 이상을 내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스캐피탈의 오토론은 자동차 시세의 최대치까지 한도를 적용하고 있으며, 최저 4.9%에서 20% 이내로 금리가 적용됩니다. 아무래도 신불자분들은 최대 금리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바로 상담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3.3.  IT 전당포 소액 담보 대출

IT전당포는 IT기기를 담보로 하여 소액 대출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IT기기 외에도 명품이나 귀금속도 담보 설정이 가능하며, 도매가격의 약 80~90%까지 대출한도가 부여되곤 합니다. 업체마다 상이하니 포털 검색창에 검색 후 비교해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리는 연 20% 이내로 적용되고 있으며, 신용점수나 소득 등을 전혀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보유중인 IT기기나 명품 등의 고가 제품이 있다면 소액 담보 대출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상환이 어려울 경우에는 해당 제품 소유가 IT전당포로 넘어가는 것이기에 연체 등록이 되는 일은 없습니다.

 

IT전당포 대출 실행 절차
1. 대출 신청 절차
IT전당포 검색 후 원하는 업체에 방문 → 대출 상담 후 해당 물건 감정/시세 확인 → 계약서 작성 → 대출 실행

2. 대출 기한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
연체가 없이 만기시점이 되면 해당 전당포로 연장 신청 문의 → 견적 조정 및 계약서 갱신 → 연장 실핼

3. 중도 상환하여 담보를 회수할 경우
전당포로 중도 상환 신청 문의 → 잔액 정산 → 담보 방문 수령

4. 만기상환을 완료한 경우
전액 연체없이 상환 완료를 한 경우 전당포에서 전화나 문자로 만기 알림 → 최종 납부일 이후 방문 수령

 

3.4. 보험약관대출

보험약관대출은 대출 신청을 하고자 하는 본인의 보험계약 해지 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보험약관대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보험사에 등록된 정보로 간편대출실행 가능(신용점수나 소득에 상관이 없음)

② 신용점수에 영향을 전혀 주지 않음

③ 일부 보험사의 경우 취급수수료 및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음

 

보험계약 해지 환급금이 발생하는 상품을 매월 납부하고 있었다면 보험사를 통해 문의 후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보험약관대출 상품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삼성생명 보험약관대출 지원내용
삼성생명 보험약관대출
1. 대출대상 : 삼성생명 보험계약자(순수 보장형 상품 등의 경우 대출이 불가)
2. 대출한도 : 해지환급금의 50 ~ 95%
3. 대출금리 : 연 2.3 ~ 9.90%
※ 적용상품별 금리가 다름

삼성생명의 경우 대출한도가 최저 해지환급금의 50%입니다. 대출한도와 금리는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보유한 보험이 여러곳이라면 비교를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화생명 보험약관대출 지원내용
한화생명 보험약관대출
1. 대출대상 : 한화생명 보험계약자
2. 대출한도 : 해지환급금의 70 ~ 95%
※ 변액 등 일부 상품은 주계약 해약환급금 기준
3. 대출금리 : 연 2.82 ~ 9.90%

한화생명 보험약관대출의 경우 삼성생명보다 최저 한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분기별로 변동이 되기 때문에 표에 기재해드린 금리는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신청시점에는 금리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 신청방법은 인터넷, 모바일, 전화 또는 방문신청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① 인터넷 신청 :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

② 모바일 신청 : 각 보험사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가능

③ 전화 또는 방문신청 : 각 보험사 고객센터에서 상담원과 통화 후 신청 또는 보험사 지점에 방문하여 신청가능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현재 개인회생 또는 파산 등 채무조정을 하고 있다면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생활안정자금 소액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성실히 면책금을 납입하고 있는 분들이 대상이 되기에 현재 신용회복을 하고 있지 않다면 회생이나 파산을 통해 과도한 채무에서 벗어나는게 가장 우선이 되겠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자세히 알아보기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대상과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에 전문 법률사무소를 통해 무료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빚 때문에 혼자서만 걱정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최대 90%까지 탕감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1천만원 이상의 빚부터 개인회생이나 파산 신청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면책 기간이 줄어들어 3년만 납입하면 빚 탕감이 가능해졌습니다.

 

면책 가능여부 조회는 무료이기에 상담을 받아보시고 무거운 짐을 내려놓으시기 바랍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개인회생·파산 무료 법률상담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