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수소차 관련주(테마주) TOP8 기업소개 및 주가현황

damda leader 2021. 6. 9.
반응형

수소차 관련주식 정리

 

전 세계가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면서 산업전반에 걸쳐 친환경적인 요소들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산업의 경우 전기차와 수소차가 미래의 전략 특화 테마로 자리잡으면서 해당 소재 관련주들이 각광을 받고 있기에 해당 포스팅에서는 수소차 관련주 8개의 기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효성첨단소재, 미코, 두산퓨얼셀, 비나텍, 한화솔루션, 코오롱인더, 한국가스공사, 에스퓨얼셀입니다.

 

관련 포스팅

⑴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TOP6 총정리

PI첨단소재 주가 전망 및 기업 재무현황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⑶ 2차 전지 관련주 전기차 이차전지 테마주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효성첨단소재 수소차 관련주

⑴ 효성첨단소재 기업소개

효성첨단소재는 타이어보강제 PU(타이어코드,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등), 테크니컬 얀 PU(폴리에스터 원사 등), 아라미드 사업단과 탄소재료 사업단 등으로 사업부문이 제품군에 따라 구분되어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분야에서 전 세계 시장 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소차 연료탱크의 핵심소재로 동사의 탄소섬유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⑵ 효성첨단소재 실적과 향후 전망

시가총액 코스피 146위의 기업으로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매출감소가 나타났지만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75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63% 증가하였고, 주력 사업부문인 타이어보강재에서 매출액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타이어보강재의 가동률/판가 개선이 예상되고, 수소차 핵심소재인 탄소섬유 역시 견고한 마진율을 유지하고 있어 양호한 실적 흐름이 예상됩니다. 

 

일봉 차트상에서는 35만원 ~ 40만원 사이 박스권 횡보중이며 40만원 박스권 돌파 후 전고점을 강하게 넘어갈 경우 큰 상승 흐름이 예상됩니다. 많은 증권사에서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한 만큼 관심있게 지켜볼 만한 기업입니다.

 

 

 미코 수소차 관련주

⑴ 미코 기업소개

반도체와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 제작 사업부문과 반도체와 LCD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년 미코와 미코세라믹스, 미코파워 물적분할로 사업부문별 전문화를 통한 핵심사업 역량이 강화되었습니다. 미코파워는 국내 최초 SOFC 연료전지를 개발하여 1MW 규모의 생산라인을 확보하여 수익구조의 다변화에 성공하였다는 평가입니다.

 

⑵ 미코 실적과 향후 전망

SOFC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의 내재화 및 시스템 생산으로 기술적 우위를 선점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50KW 연료전지 개발을 목표로 시장 확대의 수혜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식 일봉 차트상으로는 상승이후 조정장에 있으며, 13,700원 지지가 강력하게 작용할 경우 상승세를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두산퓨얼셀 수소차 관련주

⑴ 두산퓨얼셀 기업소개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를 제작 판매,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내 약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90MW 규모의 PAFC 생산 능력을 2023년까지 230MW로 증설 추진중이며, 50MW의 SOFC 생산 설비도 추가 증설하여 수소차 발전 시장을 넘어 수소충전소, 선박, 버스, 트럭 등 시장 확장성을 주도할 전망

 

⑵ 두산퓨얼셀 실적과 향후 전망

두산퓨얼셀의 매출은 지속적 우상향 중이며, 연료전지 발전 시장 외에도 2021년 하반기 내에 수소충전소에서 첫 발전용 매출 발생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선박용 연료전지는 한국조선해양 등과 협약을 맺고 기술 개발 진행 중이어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일봉 차트상에서는 박스권 하단이 지지선으로 강하게 작용하며 박스권 상단 돌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바나텍 수소차 관련주

⑴ 비나텍 기업소개

비나텍은 중형 슈퍼커패시터 전문업체로 풍력, 스마트그리드, 데이터센터, 자동차 전장향으로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슈퍼커패시터는 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보조전원으로 활용됩니다.

 

비나텍은 베트남에 법인 증설을 하여 동사 제품의 가격 경쟁력 확보에 성공하였고, 비나텍의 연료전지(PEMFC) 스택 핵심 부품은 연료전지 시스템 원가의 66%정도를 차지하면서 수소차 연료전지 최대 수혜 업체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⑵ 비나텍 실적과 향후 전망

2021년 연료전지 부문 매출액은 전녀대비 110%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연료전지스택 핵심 부품인 막전극접합체(MEA)와 촉매 가공 지지체를 비나텍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MEA 생산능력을 기존 30만장에서 100만장 생산규모로 확대하여 실적 성장을 이끌 전망이라고 합니다. 

 

 한화솔루션 수소차 관련주

⑴ 한화솔루션 기업소개

한화솔루션은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 하며, 한화케미칼, 한화큐셀, 한화첨단소재를 통합한 후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수소차와 관련된 부문은 수소 저장탱크 첨단소재 사업을 확대하면서 관려주에 포함되었습니다.

 

⑵ 한화솔루션 실적과 향후 전망

한화솔루션은 케미칼부문에서 2023년까지 CA전해조 기술을 응용하여 그린 수소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첨단소재부문에서는 수소 운송을 위한 저장탱크 생산을 통해 수익성 확대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봉 차트상으로는 40,000원 ~ 50,000원의 박스권 횡보에 있으며 40,000원 지지선이 무너지지 않는지가 중요하며, 단기 투자보다는 중장기 투자 종목으로 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코오롱인더 수소차 관련주

⑴ 코오롱인더 기업소개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된 기업으로 세계 최초의 폴더블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핵심 소재 중 멤브레인의 기술력을 보유하여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⑵ 코오롱인더 실적과 향후 전망

코오롱인더의 주력 제품군은 탑티어 수준이기에 기존 실적은 안정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며, 향후 수소 경제에서 동사의 소재 기술력이 돋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상승기류에 있으며 상단 박스권 폭이 넓지만 안정적인 횡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수연료전지 기술력으로 사용처가 확대될 전망이 확실하다는 의견이기에 해당 소재로 인한 주가 반영은 차근차근 진행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국가스공사 수소차 관련주

⑴ 한국가스공사 기업소개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를 영위하는 기업으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에서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LNG사업 내에서의 역량과 인프라는 물성이 비슷한 수소 사업의 역량으로 연결이 가능하여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⑵ 한국가스공사 실적과 향후 전망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미얀마 프로젝트 실적 부진이 이어졌지만 호주를 비롯한 해외 자회사의 수익성 개선으로 2021년 1분기 이익은 컨센서스를 소폭 상회아였습니다. 국내 수소 시장은 LNG시장과 유사하게 수입의존도가 높을 전망이어서 수소 시장에서도 도입 사업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유가 상승에 해외자원 개발사업 실적개선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수소 관련 사업도 호재로 작용하여 주가에 선반영되고 있으니 현재 진입은 다소 무리일 듯 싶으니 상승 피로도에 의한 조정장이 나올 경우 진입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에스퓨얼셀 수소차 관련주

⑴ 에스퓨얼셀 기업소개

2014년 GS칼텍스 연료전지 사업부에서 분사하여 설립되었습니다.연료전지시스템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 수요가 늘면서 수소차와 전기차 연료전지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⑵ 에스퓨얼셀 실적과 향후 전망

동사는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점유율이 50% 이상으로 매출의 안정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수소 연료전지 어플리케이션의 다변화로 액화수소 드론, 수소지게차, 수소연료전지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액화수소 드론 파워팩 개발은 완료가 되어 2021년 하반기 출시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향후 적용처를 더욱 다각화할 계획이어서 정부의 수소 로드맵 이행에 대한 수혜가 전망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