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비타민P는 어떻게 섭취하며, 효과와 건강상의 이점 및 영양제와 보충제 알맞은 복용방법까지

damda leader 2023. 11. 14.
반응형

이 화합물은 실제 비타민은 아니지만 과일, 채소, 코코아, 와인, 차 종류에 다양한 형태의 플라보노이드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특정 식품에 색을 더하고, 식물을 자회선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며, 건강상의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타민P의 특징과 종류, 건강상의 이로운 점

 

오늘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플라보노이드 형태의 비타민P를 섭취할 수 있는 식품과 비타민P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비타민P의 종류와 함유된 식품

 

앞서도 설명을 드렸듯이 비타민P는 하나의 비타민 종류가 아니라 식물성 플라보노이드(Flavonoid)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식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과일, 채소, 차, 와인 등 다양한 식품에 발견됩니다. 비타민 P는 주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기여하며,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P의 종류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고 알려진 플라보노이드는 폴리페놀 식물 화합물의 일종으로 크게 6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사실 6천여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1930년대 과학자들이 오렌지에서 플라보노이드를 처음 추출했을 때, 새오운 유형의 비타민으로 여겨져 비티민P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플라보노이드는 사실상 비타민은 아니었기에 이 이름은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 존재하며,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햇빛과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며 번식을 위해 곤충을 유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리, 체리, 토마토와 같은 짙은 색의 과일과 채소의 색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식물성 플라보노이드란 무엇인가?

 

식물성 플라보노이드(Flavonoid)는 식물이나 과일, 채소 등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식물에서 생합성되는 페놀계 화합물로서, 주로 노란색, 붉은색 또는 파란색과 같은 강렬한 색소를 제공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높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몸의 세포를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산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식물성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와 항염증 작용을 하며, 심지어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면역 시스템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라보노이드는 과일(사과, 포도 등), 채소(양파, 파슬리, 케일 등), 차, 코코아, 레드와인 등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식물성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에는 플라보놀, 플라보놀계, 플라보노이드, 이소플라보노이드 등이 있으며, 이들 각각이 다양한 음식에서 발견됩니다. 식물성 플라보노이드는 건강에 매우 유익하며, 일상적인 식습관 속에서 이들을 다양하게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플라보노이드가 각각 다른 음식에 서로 다르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식단을 다양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라보노이드의 주요 종류와 함유된 식품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플라보노이드의 대표적인 하위 카테고리는 6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와 함유된 식품

① 플라보놀 : 식단에서 가장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공급원인 플라보놀에는 캠페롤, 케르세틴, 미리세틴, 피세틴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올리브 오일, 베리류, 양파, 케일, 포도, 토마토, 적포도주, 차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② 플라본 : 플라본은 식품 공급원에도 널리 존재합니다. 파슬리, 타임, 민트, 셀러리, 카모마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③ 플라바놀 및 플라반-3-올 : 이 하위 클래스에는 홍차, 녹차, 우롱차에 고농도로 함유된 에피카테킨과 에피갈로카테킨과 같은 카테킨이 포함됩니다. 플라바놀은 코코아, 사과, 포도, 적포도주에도 존재합니다.

④ 플라바논 : 감귤류에서 발견되는 플라바논은 오렌지, 레몬 및 기타 감귤류 껍질의 쓴맛을 담당합니다. 헤스페리틴, 나린제닌, 에리오딕티올이 그 예입니다.

⑤ 이소플라본 :  가장 잘 알려진 이소플라본은 대두와 대두 제품에서 발견되는 제니스틴과 다이드진입니다.

⑥ 안토시아니딘 : 대부분의 빨간색, 파란색 또는 보라색 과일과 채소는 안토시아니딘에서 색을 얻습니다. 시아니딘, 델피니딘, 피오니딘과 같은 화합물은 크랜베리,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포도, 적포도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 요약하자면 플라보노이드의 주요 종류에는 플라보놀, 플라본, 플라바놀, 플라바논,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니딘이 있으며, 과일, 채소, 적포도주, 코코아, 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P가 들어 있는 음식

비타민P가 들어 있는 음시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트러스 과일: 오렌지, 자몽, 레몬 등의 과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딸기와 청포도: 딸기와 청포도 역시 비타민 P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입니다.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에도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와 와인: 특히 녹차, 홍차와 같은 차와 일부 와인에도 비타민 P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P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선 이러한 식품들을 일상적으로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항산화 성분은 단독으로 비타민 보충제로 복용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P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초기 단계이며, 의학적으로 검증된 명확한 효능과 효과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P 섭취에 관한 의학적인 권고사항은 변화할 수 있으며, 건강에 관한 의문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P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

 

플라보노이드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고 심장병, 당뇨병 및 기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의 가장 많이 연구된 기능은 아마도 항상화제 역할을 하는 기능일 것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손상과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산소라고 하는 반응성 분자의 형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P에 대한 다양한 연구 사례

플라보노이드의 효능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인체가 아닌 시험관에서 수행되었습니다. 따라서 체내에서 플라보노이드의 활성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사실 플라보노이드는 일반적으로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생체 이용률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신진대사가 플라보노이드의 체내 생체이용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빠르게 배설될 수도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를 섭취하면 대사산물이라고 하는 화합물로 분해됩니다. 이러한 대사산물 중 일부는 플라보노이드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와 유사한 특성을 나타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대사산물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를 탄수화물, 단백질 또는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생체이용률과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요인은 장내 세균의 구성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특정 플라보노이드가 인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섭취 방법에는 의견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비타민P가 건강에 미치는 이점은?

아직까지 체내 흡수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지만 일부 인체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확실한 결과물도 있습니다.

 

다음은 플라보노이드의 효능 중 일부이며, 그 중 대부분은 항상화 활동을 비롯해서 인체에 미치는 메커니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비타민P의 효능

 

① 두뇌 건강 : 코코아 플라바놀에 대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 플라바놀은 세포 생존 및 기억에 관여하는 세포 신호 전달 경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뇌세포를 보호하고 인간의 뇌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② 당뇨병 : 한 연구에 따르면 특정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일 플라보노이드를 300mg 섭취할 때마다 당뇨병 위험이 5%씩 감소했습니다

③ 심장 질환 : 사람을 대상으로 한 14건의 연구 검토에 따르면 특정 종류의 플라보노이드, 특히 플라보놀, 안토시아니딘, 프로안토시아니딘, 플라본, 플라바논, 플라반-3-올을 섭취하면 심장병 위험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관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플라보노이드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포스팅에서 플라보노이드의 건강상 이점 중 몇 가지에 대해서만 소개를 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의 기능과 특정 종류의 플라보노이드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에 향후 더 많은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 추가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비타민P를 과다섭취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일반적으로 식물성 플라보노이드를 섭취함으로써 인체에 불리한 효과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과다한 섭취가 일어날 경우에도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P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1. 소화계 문제: 과다한 플라보노이드 소비는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플라보노이드가 소화기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소화 불량 또는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특정 식물성 플라보노이드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진, 또는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상호작용: 플라보노이드가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시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다른 조건과의 관련: 과다한 플라보노이드 소비가 일부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나, 이는 개인의 건강 상태, 기존 질환, 또는 알레르기 반응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플라보노이드를 다양한 식품을 통해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플라보노이드 섭취에 관련된 어떠한 걱정이나 의심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적인 건강 상태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P가 함유된 영양제와 보충제 그리고 알맞은 복용량에 대해

 

플라보노이드는 인체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간주되는 것은 아니기에 플라보노이드에 대한 섭취 기준량은 없습니다. 건강한 자연 식품이 풍부한 식단에는 플라보노이드가 자연적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건강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보충제나 영양제로 섭취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은 플라보노이드 보충제로는 케르세틴, 플라보노이드 복합체, 루틴 등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보충제에 대한 정확한 복용량도 현재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각 종류마다 구체적인 사용 지침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러한 보충제의 부작용과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플라보노이드의 양으로 인한 독성 위험은 없지만 고용량으로 보충제를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나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를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체내 다른 영양소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보충제의 경우 FDA(미국 식품의약국)의 엄격한 규제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함유된 표기량이나 성분을 충분히 검토해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정 영양소가 함유된 식품을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보다 낫다고 합니다. 

 

만약 보충제를 섭취하고 싶은 경우 소량만 섭취하고,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하기 바랍니다.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간략하게 마무리

 

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다양한 종류와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로 알려진 비타민들이 있으며, 각각의 효능과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

 

  1. 비타민 A : 시력 개선,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 면역력 강화, 세포 성장과 발달에 기여합니다
  2. 비타민 B : 그룹 (B1, B2, B3, B5, B6, B7, B9, B12): 에너지 생성, 대사 활동 지원, 신경 기능 개선, 피부, 머리카락, 눈 건강 유지, 혈액 생성과 뇌 기능에 기여합니다.
  3. 비타민 C : 면역력 강화, 철분 흡수 촉진, 콜라겐 생성 유도로 피부 건강에 도움,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보호와 상처 치유에 기여합니다.
  4. 비타민 D : 칼슘 및 인의 흡수 촉진으로 뼈 건강 유지, 면역 시스템 강화, 세포 성장 및 염증 감소에 기여합니다.
  5. 비타민 E :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 보호, 피부 건강 개선, 면역 시스템 강화에 기여합니다.
  6. 비타민 K : 혈액응고에 필요한 단백질 생성 지원,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 흡수 조절에 기여합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이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보충제 등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일상 식단에서 균형 잡힌 다양한 식품을 통해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의학적 조언이나 영양제 섭취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종류별 영양제 최적의 복용시간은?

 

비타민의 최적 복용 시간은 종류에 따라 다르며, 각 비타민의 흡수 및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적절한 시간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지침이 있습니다:

 

 

 

비타민 종류별 최적의 복용시간

 

  1. 비타민 A: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가 높아집니다. 지방이 포함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 B 그룹: 비타민 B는 에너지 생성과 대사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특정 비타민 B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C: 항산화 효과가 있어 아침 식사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효과를 위해 음식 섭취 시 함께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D: 일반적으로 아침이나 점심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광 흡수를 돕기 위해 아침이나 낮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비타민 E: 지방에 용해되므로 지방 함유 식품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비타민 K: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개개인의 건강 상태, 식습관, 일상 생활에 따라 최적의 복용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복용 시간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내 관련 포스팅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사실 면역력은 나이에 상관없이 항상 좋아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함께 한다면 보다 활력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면역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포스팅이나 여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면역력 높이는 식품과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 추천

면역력은 우리 몸이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균이나 유해물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면역력이 높으면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drori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