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의료정책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검사/치매 금연 임산부 인바디

damda leader 2020. 5. 31.
반응형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검사/치매 금연 임산부 인바디

보건소를 자주 찾는 분들은 없으실 겁니다. 증상이 있을 경우 병의원을 주로 이용하실 텐데요. 보건소에서는 직접적인 진료를 진행하지는 않지만 국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여러가지 무료혜택들이 많습니다. 모르고 계셨다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보건소의 무료혜택을 확인하시어 본인에게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남녀노소 누구나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세요.

 

 치매검진 서비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20년에는 65세 이상 치매 인구가 8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역내의 보건소에서는 어르신들의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치매조기검진 서비스, 치매 치료비 및 약제비 지원, 치매 상담 등의 다양한 무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매에 대한 걱정이 앞서신다면 만 60세 이상의 어르신은 누구나 무료로 선별검사 및 무료상담이 가능하고, 고위험군으로 판명되는 경우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의 가구원에게는 검사비 및 진료비, 약제비를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액이 아닌 위에 기재된 금액내에서 지원이 됩니다.

 

 금연클리닉

흡연 조정광고의 근절과 다양한 흡연방지 정책 등으로 인해 감소추세에 들었던 흡연인구가 최근들어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청소년 흡연인구가 늘어나고 있기에 보건복지부에서는 다양한 금연종합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무료로 금연교육 및 금연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개인별 맞춤형 금연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니코틴 의존도 검사도 무료로 진행되며,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금연치료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면 기존에 금역구역내에서 흡연 적발로 부과된 과태료도 감면 및 면제까지 가능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단, 2회 이상 적발 된 분들은 제외될 수 있다고 하네요. 

 

 임산부를 위한 혜택

저출산 국가의 오명을 벗어나기 위해 정부에서는 임산부 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보건소를 통해서도 무료로 시행중인 의료서비스가 많은데요. 임신을 준비중이신 분, 현재 임신 중이신 분 모두 무료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신 준비를 하고 계신 산모분들의 경우 산전검사 20여개 항목을 무료로 검진 받을 수 있으며, 임신 중인 산모분들의 경우에는 시기에 맞게 기형아 검사, 임신성 당뇨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엽산제와 철분제도 무료로 지원하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 중이시거나 임신을 하셨다면 지역 보건소에 문의전화를 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예방접종

만 12세 이하 영유아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만12세 이하의 영유아는 약 20여종의 예방접종을 할 수 있으며, 어른신들의 경우는 독감 예방주사만 가능합니다. 이 혜택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인바디 검사도 무료로 측정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바디 검사를 하시게 되면 본인의 체중에 비례해서 근육량, 체지방량 등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그에 맞는 운동법 등 개선방법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무료는 아니지만 적은 비용으로 1차 기본진료도 받을 수 있으며,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무료진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진료에는 한방진료와 치과진료도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로 하시는 진료가 있으시면 보건소에 문의하시고 방문하시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하시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