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의료정책

무료 건강검진 20대 30대도 받을 수 있다?없다?

damda leader 2022. 10. 20.
반응형

40대 이상만 무료인줄 알았던 건강검진 받는 방법

40대 이상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2년에 한번씩 무료 건강검진 대상의 알림을 받게 됩니다. 해당 알림을 받은 분들에 한해 무료 건강검진을 가까운 지정 병원을 통해 받을 수 있고, 무료 건강검진에서 암과 같은 질병이 발견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대와 30대는 무료 건강검진이 불가능한 것일까요? 정답은 '가능합니다.' 입니다. 단, 무료로 진행되는 건강검진 검사항목 범위내에서만 지원이 된다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2030 무료 건강검진 대상
  2. 2030 무료 건강검진 검사항목
  3. 2030 무료 건강검진 신청방법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나만 몰랐던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 이용방법

 

나만 몰랐던 은행보다 낮은금리 정부지원 대출 이용방법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 정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금융정책 지원사업은 신청자격에 해당이 되더라도 신청을 하지 않으면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정보들을

drorian.tistory.com

 

 

 2030 무료 건강검진 대상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20대와 30대는 현재 취업여부와 상관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가능합니다. 2022년을 예로 들면 2022년 지역가입자는 세대주와 20세이상 세대원 중 짝수연도 출생자가 해당됩니다. 2022년 피부양자는 20세이상 짝수연도 출생자가 해당됩니다.

 

이렇게 홀수연도, 짝수연도로 구분해서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신청방법에서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30 무료 건강검진 검사항목

검사항목의 경우 내시경을 제외한 11가지에 대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을 하게 되고, 지정병원에서 상담시 추가로 받고 싶은 항목은 체크를 하고 자부담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자부담으로 진행을 해야 할 경우 실손보험이 있다면 담당의와 상담하여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2030 무료 건강검진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검진 대상 조회 후 '내 주변 검진기관 찾기'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방법대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1577-1000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 국번없이 129로 문의를 하면 되겠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PC를 통해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중앙부분에 있는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해서 로그인 후 진행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 시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인증서 등을 통해 홈페이지 회원가입 없이 간편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