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TOP6 총정리

damda leader 2021. 6. 8.
반응형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TOP6 총정리

2021년 3월 로블록스(Roblox)가 미국 주식에 상장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공간(Meta)와 현실세계(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의 세계를 의마합니다. 메타버스 생태계는 이미 구축이 되어 있었지만 폭발적으로 유저들이 증가하지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메타버스 생태계는 급속도로 확장되었고, 연령대가 낮은 유저층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주요 특징은 실시간 동시적 참여, 디지털과 현실세계의 양방향 경험 공유, 독자적인 경제체계를 구축하여 모든 자산과 정보의 호환, 사용자의 컨텐츠 생산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메타버스에서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메타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얻은 정보와 자산을 공유하게 됩니다.    

 

목차

- 메타버스 관련주

01 네이버

02 엔씨소프트

03 위지윅스튜디오

04 자이언트스탭

05 LG이노텍

06 APS홀딩스

 

 

 

 01 네이버(NAVER 035420)

네이버에서 2018년에 출시한 제페토는 최근 가입자 2억명을 돌파했고, 국내 메타버스의 선도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90%정도가 해외 유저로 구성되어 있고 주연령층은 Z세대가 대다수 입니다. 현재 제페토에는 AI, AR, 클라우드, 스노우의 캐릭터 생성 등 가상세계를 위한 다양한 기술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최근 제페토는 공간구현이 가능한 빌드잇 스튜디오 구축을 진행중이며, 네이버랩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트윈사업과 연계 가능성이 높아 다른 메타버스들과의 차별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02 엔씨소프트(036570)

엔씨소프트의 경우 현재 서비스가 되고 있는 케이팝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유니버스'가 메타버스의 범주에 포함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아티스트와의 연계가 중심이 되지만 향후 아바타 활성활를 통해 더욱 확장된 메타버스로의 가능성을 보여줄 계획이라고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경우 자체 AI기술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구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트프의 2021년 상반기 실적은 기대치를 하회하였으나 최근 출시된 트릭스터M이 기대 이상의 흥행성과를 보이면서 추후 출시가 예정된 블소2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03 위지윅스튜디오(299900)

위지윅스튜디오는 영화, 드라마 등에 영상기술 제작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을 하는 기업으로 최근 '승리호'의 CG작업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동사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마블유니버스(앤드맨과 와스프 등)와 다양한 헐리웃 대작의 CG/VFX 작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위직윅스튜디오는 메타버스 사업에서도 증강현실, 가상현실, XR원천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전략적 제휴도 넓혀가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에는 매출액 128억원(+11% YoY)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9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 텐트폴 드라마 제작이 집중되어 있고, CG/VFX 수주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매출 증가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증강현실 전문기업인 시어스랩에 지분투자를 하면서 메타버스 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대에 필요한 가상 및 혼합현실 컨텐츠 제작에 더욱 속도감이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04 자이언트스텝(289220)

자이언트스템은 2008년에 설립된 영상 시각효과(VFX) 전문기업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영상물과 영화 특수효과를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터랙티브 디자인, 홀로그램 등 뉴미디어 컨텐츠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버추얼 휴먼 빈센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으며, 실시간 실감형 컨텐츠를 통해 메타버스 시대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동사는 2020년 매출 비중이 컨텐츠 제작 79.8%, 광고물 제작 14.3%, 방송장비 용역 3.1%, 장비판매 2.7%의 수치를 보였습니다.

 

메타버스의 핵심 컨텐츠인 버추얼 휴먼 개발은 동사의 수익을 더욱 확대화 할 것으로 보이며, 해당 컨텐츠는 메타버스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도 충분한 소비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버추얼 휴먼 제작을 통해 흑자전환이 예상됩니다.

 

 05 LG이노텍(011070)

LG이노텍은 3D 센싱 모듈의 최강자로 안면인식에 이어 증강현실(AR)까지 3D센싱 기술을 활용하여 비가시적 기능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시장에서도 동사의 기술력이 선도적 행보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모바일 증강현실을 이끌면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주도적 공급이 예상되고 있으며, AR 글라스에도 동사의 광학솔루션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자율주행 카메라에도 LG이노텍의 기술력이 빛을 발할 것으로 전망되어 기업가치 재평가가 기대됩니다.

 

 06 APS홀딩스(054620)

APS홍딩스는 반도체 장비, LCD장비, 컨트롤기기 및 소프트웨어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최근 AR용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을 통해 국책과제 총괄 주과 기관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메타버스의 발전이 기대됨에 따라 동사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보다 상향된 AR 글래스 시제품 제작을 목표로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는 중국이 거의 독점을 하고 있는 시장으로 이번 국책과제를 계기로 동사는 AR및 VR용 디스플레이 분야 선두업체가 되기 위한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단기보다는 중장기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투자 추천 및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참고용 포스팅이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유념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