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기초수급자 생활자금 대출 가능한 방법 모두 소개

damda leader 2022. 12. 27.
반응형

기초수급자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기준 이하인 분들이 관할 지역의 복지담당부서의 심사를 거쳐 대상자로 선정이 됩니다. 기초수급자가 되면 정부로부터 다양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정책자금 대출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기초수급자는 사회적 취약계층이나 금융취약계층으로 인정이 되어 대출을 받을 때에도 금리 우대 혜택이나 보증료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기초수급자를 대상으로 지원되는 정부지원 생활자금 대출 지원내용과 시중은행을 통해 모바일로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는 우측 상단에 '목차'를 클릭하면 먼저 확인하고 싶은 카테고리부터 볼 수도 있으니 참고해서 포스팅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기초수급자 정부지원 생활자금 대출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정부에서는 미소금융재단을 통해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립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은 기초수급자라는 조건만으로 대출이 되지는 않습니다.

 

▶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신청자격 조건 예시

장애인등록이 되어 있는 장애인이면서 기초수급자이거나 한부모가족이면서 기초수급자인 경우와 같이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의 대출 조건 #1 중 하나에 해당하면서 #2 조건 중 하나를 추가로 충족해야 하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조건 #1
1. 「장애인복지법」제 32조에 따른 등록장애인,
2. 「한부모가족지원법」 제 5조에 따른 한부모가족 가구주,
3.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의2제2항에 따른 조손가족 가구주,
4.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 가구주,
5.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주민 중 국적 취득 후 3년이 경과하거나
가족관계 등록 창설 후 3년이 경과한 자
6.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고용정책 기본법」 제32조의2에 따른 “고용재난지역”,
7.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제2조제8의2호에 따른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선포 또는 공고·고시일 현재 거주하거나 사업을 영위하는 자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조건 #2
1.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2. 차상위계층 및 기초 수급자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기초수급자라는 조건만으로는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기초수급자 조건만으로 대출 신청을 위해 방문하시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최대 1천 2백만원
2. 대출금리 : 연 3.0% 수준의 고정금리 적용
3. 대출기간 : 3년 ~ 5년 내외(대출금액이 클 경우 1년 거치기간 설정도 가능)
4. 대출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대출 신청절차

  1.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 다운로드 또는 1397로 전화 문의
  2.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은 경우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로그인 진행
  3. 로그인을 하면 메인 화면에 '미소금융' 을 찾아 클릭
  4. 이동한 페이지에서 간단한 동의 절차를 거쳐 '취약'을 선택하고 대출 신청 진행

위와 같이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에서 '미소금융'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미소금융 긴급생활자금 대출

 

 

미소금융 긴급생활자금 대출은 위와 같이 최대 1천만원 한도내에서 연 4.5%의 금리로 지원되는 사업자,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에서는 해당 대출 상품을 찾아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는 위의 이미지처럼 소개를 하고 있기에 모바일로 신청을 하기보다는 서민금융진흥원 전용상담센터인 1397을 통해 대출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새희망홀씨Ⅱ 대출

새희망홀씨Ⅱ 대출은 정부의 서민지원 4대금융 상품 중 하나입니다. 저소득, 저신용자가 고금리 사금융 대출에 빠지지 않도록 지원하는 상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초수급자의 경우 무조건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대출 상환이 가능한지 심사를 보기 때문에 1개월 이상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연금소득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새희망홀씨Ⅱ 대출 신청자격
1.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로 1개월 이상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확인가능자
2.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3. 새희망홀씨 대출 가능은행마다 조건이 조금씩 상이함
- KB국민은행은 소득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국민연금보험료 또는 지역건강보험료(세대주에 한함) 3개월 이상 정상 납부액 기준으로 소득금액을 산출하여 대출 대상자를 선정
- 하나은행은 대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의 근로소득이 확인되는 고객만 가능

새희망홀씨Ⅱ 대출은 은행마다 신청자격 기준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만 대출이 되는 곳도 있으니 잘 확인해보고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수급자의 경우 금리 우대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수급자 지자체별 대출 상품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서민금융 한눈에'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특성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아래에 링크를 클릭하면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상단 카테고리에 있는 '서민금융 한눈에'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대출상품 한눈에'를 클릭하면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 한눈에' 홈페이지

 

 

지원대상에서 '금융취약계층'을 선택하고, 자금용도를 '생계'로 선택해서 서비스 제공지역을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 선택한 후 검색하기를 누르면 지자체별 금융취약계층에 지원되는 정책자금 대출상품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무이자로 대출을 지원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기초수급자는 대체로 해당 대출대상에 포함이 되기에 반드시 전화로 지자체에 상담을 받아보시고 신청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초수급자 모바일 대출신청 가능상품

 

소개해드릴 모바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들은 기초수급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은행마다 대출 신청자격 조건이 따로 적용되어 신용점수가 매우 낮아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상상모바일대출

새마을금고에서는 상상뱅크라는 새마을금고 전용 모바일앱을 통해 소득이나 직업을 확인하지 않고 자체적인 신용점수 평가만으로 최대 300만원까지 간편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상모바일 대출 신청자격
만 19세 이상 내국인 중 NICE 기준 680점 이상인 고객

상상모바일 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최대 300만원
- NICE 기준 830점 이상 : 300만원
- NICE 기준 740점 이상 : 200만원
- NICE 기준 680점 이상 : 100만원
2. 대출금리 : 연 4.64% ~ 9.9% 이내
3. 대출기간 : 1년 만기일시상환 또는 1년 원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

상상모바일 대출은 신용평점이 680점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평점은 상상뱅크 모바일앱에서 대출 신청을 하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웰컴디지털뱅크 비상금대출

 

웰컴디지털뱅크 앱을 다운로드 받아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회원가입을 한 후 비상금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점수가 매우 낮은 분들도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신용등급 10등급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웰컴디지털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만 20세 이상 내국인 중 신용점수가 NICE 기준 300점 이상

웰컴디지털뱅크 비상금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1인당 최대 300만원 이내
2. 대출금리 : 연 7.9 ~ 16.9%
3. 대출기간 : 1년 만기일시상환이며, 최장 5년까지 연장할 수 있음

신용점수가 NICE 기준 300점 이상부터 신청이 가능하지만 대출금리가 최대 16.9%로 높은 편입니다. 대출한도는 비상금대출 특성상 300만원으로 높지는 않지만 1년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 1개월전에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SBI저축은행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도 웰컴디지털뱅크 비상금대출과 비슷한 조건이 적용됩니다. 한도는 최대 500만원으로 비상금대출 상품 중에서는 높은편에 속합니다.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만 20세 이상 내국인 중 신용점수가 NICE 기준 350점 이상(SBI저축은행 자체 심사진행)
※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 개설을 한 고객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1인당 최대 500만원
2. 대출금리 : 연 10.2 ~ 15.7%(고정금리)
3. 대출기간 : 1년 ~ 3년

 사이다뱅크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비대면으로 입출금통장을 개설하고 비상금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통장을 개설하고 2주이내에는 신규 통장 개설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키위뱅크는 KB저축은행에서 운영중인 자체 모바일뱅킹 앱입니다. 앞서 소개한 대출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신용점수 기준만 확인하고 있으며, 웰컴디지털뱅크와 사이다뱅크보다는 조금 더 높은 신용점수 기준이 적용됩니다.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자격
만 20세 이상 내국인 중 신용점수가 KCB 기준 475점 이상이며, NICE로 비교하면 515 ~ 599점 정도입니다.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50 ~ 300만원
2. 대출금리  : 연 8.9 ~ 19.4%
3. 대출기간 : 1년(최장 5년까지 연장)

만기일시상환으로 마이너스통장처럼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키위뱅크 통장이 개설되어야 하고, NICE기준이 아닌 KCB기준 신용점수 확인을 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