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아동육아 정책

교육비와 다른 2020년 교육급여 지급대상과 신청방법 금액까지 총정리

damda leader 2020. 5. 5.
반응형

교육비와 다른 2020년 교육급여 지급대상과 신청방법 금액까지 총정리

저소득층 가정을 위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서는 교육비와 교육급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성격의 두 제도지만 지원대상에 차이가 있으며, 지급금액 역시 조금은 다르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중복수급은 안되지만 어떠한 방식의 지원형태를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한지 살펴 보실 수 있는 기회와 더불어 2020년 교육급여 지원대상과 신청방법, 지원금액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비와 교육급여

교육부는 저소득층 학생들의 실질적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학부모들의 수업료 및 학용품비, 부교재비, 방과후 학습비 등의 부담을 줄여주면서 모든 학생들이 평등한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교육급여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입학금 및 수업료, 학용품비, 부교재비 등을 지원하며

▷ 교육비는 시도교육청의 예산에 맞추어 지원하는 사업으로 입학금 및 수업료, 급식비,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교육정보화 지원비 등을 지원합니다.

 

 교육급여 지원대상

교육급여는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에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가구원에 따른 2020년 중위소득 50%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육급여 신청자의 경우는 대체로 2인가구 이상이기 때문에 2인가구는 149만원 이하. 3인가구는 193만원 이하여야 교육급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양의무자 기준이 적용되지 않아서 보다 많은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기초수급자 및 법정차상위 계층을 주 대상으로 지원하기에 중위소득의 폭이 교육급여에 비해 폭넓게 적용됩니다. 단, 시도교육청별로 차이가 있기에 해당 지역 교육청으로 문의하신 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교육급여 수급자에 선정이 되지 않았다면 시도교육청별 지원 기준 확인 후 교육비 신청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원제외대상

교육급여 및 교육비는 일부 지원사업과 중복해서 받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지원사업의 대상자이시거나 수급을 받고 계시다면 주민센터로 문의하셔서 가장 나은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라도 수급 및 지원을 받고 계시다면 교육급여 신청이 제외가 됩니다.

 

 

 교육급여 지원금액

교육급여의 지원금액은 입학금, 수업료 및 부교재비, 학용품비, 교과서 지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초·중·고 학교급에 따라 지원금액이 차등되어 지급됩니다.

2020년에는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약 1.4% 인상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부교재비의 경우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지원금액이 동일하였으나, 실제로는 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이 약1.6배가 더 소요된다는 지적이 있었기에 고등학생의 부교재비는 약 62%를 인상하였습니다. 

 

초등학생은 연간 최대 206,000원, 중학생은 295,000원, 고등학생은 422,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등학생의 경우는 수업료 및 입학금, 교과서 전액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되실 만한 지원내용입니다.

 

교육비 대상자의 경우는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급식비,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연간 60만원 상당, 컴퓨터와 인터넷 통신비 연간 23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신청방법

교육급여 신청은 상시 신청이 가능하며, 될 수 있으면 학기가 시작되는 3월경에 집중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주민등록상의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지원을 하셔도 되며,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① 복지로 www.bokjiro.go.kr

② 교육비 원클릭 oneclick.moe.go.kr

① 서비스 선택입니다. 신청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선택한 후 신청 전 주의사항을 자세히 확인합니다.
② 신청 정보 입력 및 동의를 합니다. 가족 구성원의 성명, 주민번호, 주소 등을 등록하고 가족 정보제공에 동의합니다.
③ 소득 및 재산 신고도 진행합니다. 가족구성원의 소득, 재산, 부채 사항을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④ 교육정보화(PC 및 인터넷 통신비 지원)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인터넷에 익숙하지 못하신 분들은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절차대로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필수 구비서류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구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온라인의 경우는 해당 서류들을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파일첨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출처 : 복지로

스마트폰으로 보시는 경우 글씨가 잘 안보이신다면 사진을 다운로드 받아서 확대하셔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육급여의 지급시기는 주민센터를 통해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3월 집중신청기간에 신청하신 분들은 3월 25일에 지급이 되었지만 그 이후에 신청하시게 되면 정해진 날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한부모 가족(가정) 및 조손가족 지원법 아동 양육비 교육비 지원금과 혜택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