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의료정책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국민건강보험공단 소득기준

damda leader 2020. 9. 2.
반응형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국민건강보험공단 소득기준

2020년도에는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사태로 인해 기준 중위소득과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한해였습니다. 현재도 진행중이긴 하지요. 재난지원금이나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긴급생계비 등 정부지원금 수급시 기준 중위소득 몇% 이하의 가구를 선정해서 지급이 된다고 하여 관심도가 증가했었습니다. 소득기준으로 진행할 것인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했었는데요. 오늘은 소득기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보는 방법과 기준 중위소득에 대한 의미, 건강보험료 조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월별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되어 산정되며, 보험료 산정방식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산정방식은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쉽게 알아듣기가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의 보험료 산정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신고된 보수와 소득을 통해 복잡한 산정방식이 적용됩니다. 알아만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소득, 재산 등을 참작하여 부과요소별 점수를 산정하고, 기타 공제되는 부분들이 적용되어 최종적으로 보험료가 부과되게 되는 것입니다. 역시나 매우 복잡한 산정방식이 적용되기 때문에 부과되는 방식이 저렇다는 것만 알아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0년 소득별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소득금액별로 보시기 쉽도록 2020년 기준 중위소득을 토대로 한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2020년 기준 중위소득은 아래와 같습니다.

 

8인가구 이상부터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계산식을 적용해서 반영을 했는데요. 백원단위부터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략 1인가구는 175만원, 2인가구는 299만원 이런식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100% 금액이 적용되었을 경우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혼합형태의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입니다. 백원단위에서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65% 소득금액이 적용되었을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입니다. 역시나 100원 미만 단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80% 소득금액이 적용되었을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입니다. 100원 미만단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 소득금액이 적용되었을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150% 소득금액이 적용되었을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170% 소득금액이 적용되었을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입니다. 이런식으로 소득과 가구원수 대비해서 대략적으로 계산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조회·확인방법

직장가입자의 경우 본인이 납부하는 건강보험료 확인을 위해서는 급여명세서나 간강보험 납입 고지서를 보시면 되고,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 납입 고지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서를 분실하셨거나 다시 확인해보시고 싶으시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조회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시고 민원신청에서 상담문의 선택 후 차례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민원신청'에 마우스를 올려주시면 상담문의 카테고리에 '건강보험료 조회하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건강보험료 조회하기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며, 좌측에 '세대보험료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고지년월에 대한 건강보험료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금액을 토대로 하여 기본재난소득 가구 기준범위에 들어가시는지 확인하시면 신청가능 대상자가 됩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정부지원 자립자금 대출

▶ 기초생활수급자 창업자금 대출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저신용자 정부지원 교육비 대출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