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개인 연금저축보험 세액공제 확대? 상품 종류와 장단점 및 혜택 총정리

damda leader 2020. 3. 17.
반응형

개인 연금저축보험 세액공제 확대? 상품 종류와 장단점 및 혜택 총정리  

 

 

노후에 대한 걱정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요즘입니다. 100세시대라고 하지만 과연 100세까지 경제활동을 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국민연금만으로 노후를 보장 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으로만 노후가 보장이 안될 거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직시하고 계시기에 추가적 연금마련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 같습니다.

 

예금금리는 1%대 밑으로 내려갈 기조가 보이고, 100세 시대로 갈수록 노년층의 인구폭은 더욱 두터워질 것이 뻔하지만 저출산 문제로 인해 부양해야할 인구폭은 그렇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연금지급에 대한 불확실성 마저 팽배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연금저축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연금저축계좌는 개인의 노후생활 보장과 향후 생활안정을 목적으로 하는 장기저축상품을 의미합니다. 매해 납입액에 대한 세제 혜택과 함께 은퇴 이후 연금 수령이 가능한 금융상품의 일종입니다. 연금저축계좌에는 연금저축보험과 연금펀드를 대표로 꼽을 수 있습니다. 세제 저격 상품인 연금저축보험은 소득공제가 가능해서 세제혜택의 폭이 크다고 할 수 있고, 연금펀드의 경우는 저금리 상황에서 수익률이 낮은 연금저축보험보다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연금저축보험

1) 연금저축보험이란?

연금저축보험은 개인연금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국가나 회사를 통해 가입하게 되는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과 다르게 개인의 경제력 및 소비능력에 맞게 직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2) 연금저축보험의 장점
연금저축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득 공제가 가능해 연금도 유지할 수 있으면서 절세도 할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이 연금저축보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 최대 400만원까지 세액 공제 한도가 적용됩니다. 이 한도 내에서 공제율에 부합되는 만큼 세액 공제 혜택이 적용됩니다. 만약 월 10만원의 연금저축보험 상품에 가입되어 있다면 연간 120만원 전체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40만원을 납입하는 경우에는 연간 총 납입액이 480만원이 되어 최대한도인 400만원을 넘어서기에 400만원까지만 세액 공제율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세액 공제율은 연간 급여소득이 5,500만원 이하인 경우 16.5%, 5,500만원이 초과하는 경우 13.2%가 적용되며, 본인의 연금저축보험 가입금액을 토대로 근로소득 급여에 따른 세율을 적용해 보면 연말 정산시 환급받을 수 있는 세액 공제 금액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연간 급여소득이 5,500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연간 120만원을 납입한다고 가정하면 한해 16.5%의 세율로 공제를 받기 때문에 총 19만8000원을 환급 받게됩니다. 연간 급여소득이 5,500만원이 넘고 연간 납입액이 480만원이라면 최대한도인 400에 한해서만 13.2%의 세율이 적용되어 총 52만8000원의 혜택이 적용됩니다. 총급여 5500만원 이하, 연간 400만원 이상 납입 하게 되면 최대 66만원까지 세액 공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3) 연금저축보험의 단점

단, 가입 기간이 5년이상 55세 이후에 반드시 연금으로 수령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거나 중단 해지를 하게 되면 소득공제로 혜택을 받은 금액을 도로 반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16.5%의 기타소득세가 부과됩니다.

 

4) 2020년부터 2023년까지의 추가적 혜택

만 50세 이상인 분들을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한시적이지만 세액공제 한도가 증가됩니다. 현재는 최대 한도가 400만원으로 IRP와 합산하게 되면 700만원까지 가능했지만 2020년 1월부터 최대 한도 600만원, IRP와 합치면 최대 900만원까지 세액 공제 한도가 증대 되었습니다.

 

 

 

 

◎ 연금저축펀드

1)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보험과는 다르게 원금 보장 및 예금자 보호는 안되지만, 납입의 유연성과 저금리 시장에서 투자를 하는 방법이므로 연금저축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2) 연금저축펀드의 장점

앞서도 언급했지만 납입의 유연성으로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2개월 이상 보험료가 미납되면 실효가 되어 추후에 계약을 부활시켜야 합니다. 만약 납입금에 대한 부담으로 월 납입금을 축소하려고 해도 부분해지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해지환급금의 일부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다. 세액공제 받은 부분에 대해서도 환수조치가 됩니다. 그러나 연금저축펀드는 월 납입액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서 개인 사정에 따라 납입을 중단하더라도 계약은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장기적인 수익률을 보게 된다면 확실히 연금저축펀드가 좋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수익률이 높은 채권과 주식에 투자할 수 있고, 수수료도 연간 1~2.5% 수준이기 때문에 장기 수익률 측면에선 보험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연금저축펀드의 단점

연금저축펀드는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담당 관리자를 잘 만나야 합니다. 꼼꼼하게 관리가 진행되어야 손실은 줄이고 수익률은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효율적인 재무설계는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적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설계는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체계적인 관리가 힘드실 경우에는 유료나 무료상담을 통해 재무플랜 짜는 방법부터 배워나가시는 것도 좋을거라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